[사회복지조사론] ADHD아동 -독서치료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논문 선택의 이유

논문 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독서치료

2. ADHD 아동의 이해

3. 충동성 및 자기통제력

4. 독서치료와 ADHD 아동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설계

3. 연구 도구

4. 연구 절차

5. 자료 처리

Ⅳ. 결과 및 논의

1. 결과

2.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논문의 장 ․ 단점 및 제언



본문내용
논문 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침착하지 못하고 잠시라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며, 감정의 변화가 심해 일관성없이 행동하고 어떤 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정신을 쏟지 못해 주의 산만이 지나친 아동들의 특징 중 하나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이하 ADHD라 함)아동이다
이 아동들은 교육현장에서 증가 추세에 있는 장애 유형으로 미국의 경우 학령기 아동 중 15~20%(배연성, 2004, 재인용)이고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는 10세 이하 아동의 8.6%으로 나타났으나 2005년 서울시 소아청소년 정신보건센터에서의 조사에서 초등학생의 약 15%가 ADHD 아동으로 나타났다.
ADHD 아동은 미성숙하고 공격적인 행동과 통제력 부족으로 인해 또래들에게 거부됨으로서 사회적 관계의 부적응을 보이며 예후에도 큰 영향을 미쳐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성격장애나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
현재 ADHD 아동들의 문제 행동을 개선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으로 약물치료, 행동접근, 인지-행동적 접근 등을 사용하는데 일시적인 효과는 있으나 ADHD 아동들의 문제행동을 완전히 개선시키지는 못해 일반화 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이효신 2000)
최근에는 상담 및 심리치료 기법으로 미술치료, 음악치료, 놀이치료, 향기치료 등과 더불어 독서가 새로운 활용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독서를 통해 자신이 처한 유사한 환경이나 문제를 다루는 책을 읽는 과정에서 자신의 상황을 직시하고 자신의 내면에 자리 잡은 문제를 인식하여 이야기나 글 등의 표현방식을 빌어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 즉 책을 통해 정신적 질병 치료와 건전한 인격 형성 및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 학자들의 연구 결과 독서치료가 ADHD 아동의 충동성과 자기통제력에 효과적이라고 나왔다. 그러므로 독서치료는 ADHD 아동에게 자신과 유사한 문제행동을 가진 책 속 주인공의 행동을 통해 충동적인 행동을 억제시키고, 자기통제력을 향상시켜 바람직한 인격형성과 긍정적 자신의 세계를 구축하여 원만한 교우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일반학급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초등학교 1학년 ADHD 아동의 충동성 및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의의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 아동의 부모 교육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
  • 아동들은 다양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 내에서 통용되고 있는 행동양식과 태도 및 가치관을 내면화 시키면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간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요즘의 사회 속에서 살고 잇는 아동들은 항상 불안과 긴장 속에서 성장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심리적, 정서적 불안정을 겪으면서 생활해 가고 있다. 신수라, ⌜ADHD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미술치료 단일사

  • 장애아동 복지 증진을 위한 방안
  • 아동을 위한 복지가 중요한 이유는 인간발달과정에서 유아 및 아동기에 가장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동의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장애로 인한 심리사회 및 발달적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의 예방 및 재활을 위한 개입이 가능하면 빨리 시작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애아동 복지의 목적은 가정에서의 욕구가 제대로 충족될 수 없는 장애인들에 대해서 집단보호와 치료를 마련해 주는데 있다. Ⅱ.본

  •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 목 차 Ⅰ. ADHD의 특징과 현황 1. ADHD의 기본적인 특징 2. ADHD의 장점 3. 현황 Ⅱ. ADHD 치료의 필요성Ⅲ. 학교사회복지적 접근1. 개입목표 2. 통합교육과 ADHD 3. 개입 내용 (1) 사례발굴 (2) 치료적 개입 (3) 부모교육 (4) 교사교육(5) 관련증세 및 기타 관련사항Ⅳ. 사례 및 프로그램 1. 관련사례 (1) 개별개입사례(청곡종합사회복지관 2004) - “엄마도와주세요!” (2) 부모상담사례2. 치료 프로그램 (빵과 영혼 상담센터) 3. 교사교육 프로그램 4. 부모교육

  • [독서치료] 독서치료의 유형, 독서치료의 가치, 독서치료의 효과,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실행모델, 독서치료의 내용, 독서치료의 활동 분석
  • 사회집단이나 집단치료에 활용되기도 하고 어느 연령의 집단에, 수용되어있거나 방문 환자에게, 혹은 개인의 성장 발달의 수단으로 도서를 이용하는 일반 사람들에게도 효과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최선희는 내담자의 문제 상황과 비교적 관련 있는 적절한 독서재료를 사용하여 그 독서재료와 내담자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내담자의 정서적, 정신적 갈등을 해소시킬 뿐 아니라 정신건강의 예방적 지도에도 상당히 유용한 접근방법이라 하였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의 이론적 접근(개인주의상담, 행동주의상담)
  • 아동에게 이와 유관한 행동으로 문제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운동장을 뛰게 하거나 또는 앉았다 일어나는 다리운동을 지치도록 시킨다. 유관행동을 일관성 있게 시행해서 아동이 유관행동을 회피하기 위해 자신의 문제행동을 감소 ․ 중단할 때까지 지속한다.* 참고문헌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