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교육] 슈타이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유 발도르프(유치원)의 설립과 발달>>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출처 : 영유아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이순형 외 공저]

<<발도르프 교육학의 기초>>

<<인간 본질의 네 가지 구성체>>

<<기질론 - 인간 기질의 네 가지 유형>>

<<발달단계론>>

<<참고자료>> [출처 : 영유아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이순형 외 공저]

<<참고자료>> [한국 루돌프슈타이너 인지학 연구센터]

<<참고자료>> [출처 - 한국슈타이너교육협회]

<<참고자료>> [출처 - 루돌프 슈타이너 / 나는 세상을 바라본다]

<<참고자료>> [출처 - 네이버 카페 3C 글로벌 리더십 센터]


본문내용
2. 사회문화적 배경
발도르프 학교가 세워진 1919년 무렵은 유럽과 북미에서 다양한 학교 형태가 시도되던 때였다. 자유학교 또는 대안학교들은 지역학교의 독특성과 교사의 자유 및 학생들의 자율성이 신장된 학교를 추구하였다. 자유로운 교육과정을 실험하고 아동의 삶이 지닌 창조적 깊이가 정당하게 분출되도록 하였으며, 철학과 종교 그리고 예술의 세계가 좀 더 다른 내용과 방식으로 경험되도록 하였다.
비슷한 시기에 덴마크의 자유학교에서는 책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살아 있는 언어와 대화, 이야기와 노래를 중시하고 있었고, 독일의 ‘전원학사(자연이 풍부한 전원 기숙사 학교)’에서는 사회생활과 자연체험을 중시하고 현실에 참여하도록 이끄는 프로젝트 학습법을 발전시키거나, 종교 과목 역시 자연에서 느낌을 통해 혹은 일상생활에서 생동적으로 경험되는 종교를 소개하려 하였다.
1900년도 초엽 영국에서는 니일이 자유학교를 시도하였고, 미국에서는 존 듀이가 실험학교를 세웠다.

<<발도르프 교육학의 기초>>
1. 인지학적 인간론
인지학적 인간학은 형태, 삶, 의식이라는 이 삼체성에 기초하고 있다. 인간은 육체, 영혼, 정신의 삼지적 구조를 통해 경험될 수 있는다는 것과 공간, 시간, 영원성이라는 ‘세계 삼체성’ 속에 이 세 가지가 상응된다. 영혼적인 삶은 사고, 느낌, 욕구로 나누어진다. 이들은 근본적으로 서로 상호작용한다.
슈타이너는 자연적 유기체처럼 사회적 유기체도 마디로 나누었다. 그는 자연적 유기체가 폐가 아니라 두뇌를 통해 사고하는 것처럼 사회유기체 역시 경제, 정치(권리), 문화(정신)생활의 영역으로 사회기능을 한다고 보았다.
정신생활은 자유 속에서만 성공할 수 있고, 정치(권리)생활에서는 평등이 지배해야 하며, 경제생활은 형제애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사회적 역할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사회적 역할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2) 영유아보육 대상3) 영유아보육시설의 유형4)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목적5) 영유아보육프로그램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필요성1)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2) 가족구조와 가치관의 변화3)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영유아보육서비스4)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유아기 연습문제 풀이
  • 영아를 대상으로 한 조기 한글 교육 등이 유행하고 있다. 영유아기의 조기교육에 대한 귀하의 관점을 밝히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해 보시오.영유아조기 영어교육이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열품이다. 초기에 기초를 잡아놓아야 나중에 초중고에서도 영어 성적이 좋을 것이라는 부모의 큰 기대감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영어 조기 교육 효과가 부정적이라는 조사가 나와 이슈가 되고 있다. 최근 동덕여대 우남희 교수는 ‘영유아에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발도르프 유아교육 프로그램 프레젠테이션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발도르프 유아교육 프로그램보육학 개론학과:이름:학번:담당교수:제출일: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 박사 1901년 신지학 단체에서 강연활동을 시작했는데 1913년에 이 단체와 결별하고 인지학회를 창립함.슈타이너는 인간의 본질을 육체적, 정신적, 영적인 존재로 보았는데, 그가 말하는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세계를 이해하여 궁극적으로 자아의식 형성을 도와줌으로써 인간의 본질을 자유롭게 하는 과정이어야 한

  • [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아교육
  •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발도르프 유아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근거를 두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의 진정한 만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 설립되어 있는 발도르프 학교와 유아교육기관들은 인간의 본질적인 성장 및 발달을 교육의 근본으로 삼고 아동기를 보호하는데 책임감을 지닌 사람들이 그 뜻을 함께 하고 있다. 슈타이너는 인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7년 주기로 설명하고 있는데, 그 첫 7년 주기의 영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
  •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영유아 프로그램은 영유아기 어린이들의 발달적 요구, 부모와 사회의 기대, 교사의 요구와 능력 등의 요인들을 기초로 이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하여 어린이에게 양질의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유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은 유아교육기관인 유치원과 보육시설인 어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