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몬테소리(1879~1950)의 유아교육사상

1)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유아관과 발달관

⑴ 민감기

⑵ 흡수정신

⑶ 준비된 환경

⑷ 자동 교육


본문내용
1907년 자신의 이론을 정상아에게 적용하고 싶다는 몬테소리의 희망이 이루어졌다. 이탈리아 산 로레소의 빈민가의 탁아소의 지도를 몬테소리에게 의뢰했던 것이다. 이 교육시설은 몬테소리는 어린이집이라고 명명했으며, 1907년 1월 6일에 문을 열었다. 같은 해 두 번째 어린이집이 세워졌고, 1908년에는 밀란에 세 번째, 로마에 네 번째 어린이집이 문을 열었다. 처음 것은 빈곤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그 후의 것은 중류, 상류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그녀의 교육방법은 성공적으로 어린이들에게 적용되었고, 그녀가 만든 교구들은 어린이들의 관심을 고양시켰으며 어린이들은 자발적으로 교구를 선택하여 작업하게 되었다.
1911년 이탈리아, 영국에 몬테소리 학회가 설립되었고 이탈리아와 영국의 초등학교에서 정식으로 교육 프로그램으로 도입되었다. 1914년에는 <몬테소리 자신의 핸드북>이라는 책을 저술. 1922년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정부의 학교감독관에 임명되었다. 이 때 미국의 킬패트릭에 의해 몬테소리는 많은 비난을 받게 되었고, 그년는 파시스트에 의해 이용당하게 되어 1931년까지 주로 바로셀로나 밖에서 일을 하였다.
1933년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몬테소리 교육은 많은 어려울음 겪고, 히틀러는 몬테소리 교육이 독립된 인간을 만들어낸다는 이유로 독일이 점령한 모든 나라들에서 몬테소리 학교를 폐쇄하였고, 무솔리니도 이탈리아의 모든 몬테소리 학교를 폐쇄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교육사상
  • 몬테소리교육개 요 Ⅰ. 개관 Ⅱ. 몬테소리교육사상의 형성배경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2. 몬테소리시대의 교육사조3. 몬테소리와 특수교육과의 관계Ⅲ.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1. 아동관2. 종교관3. 환경관4. 교사관5. 부모관Ⅳ. 몬테소리의 유아교육내용1. 교육원리2. 교육방법3. 교구Ⅴ. 환경구성1. 실내환경2. 실외환경Ⅵ.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평가1. Frobel과 몬테소리의 비교2. Kilpatrick의 몬테소리에 대한 비판3. Piaget와 몬테소리의 비

  • [몬테소리][유아교육]몬테소리 일생과 저서,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정의,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인간관과 아동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실제,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집중화실천, 몬테소리 유아교육방법 수업참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평가
  • 교육4. 몬테소리의 언어교육1) 언어발달2) 몬테소리 언어를 위한 교구5. 몬테소리의 수교육6. 몬테소리의 문화교육1) 역사2) 지리Ⅶ.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집중화 실천1. 선택된 결정으로서의 준비 단계2. 집중의 연결로 인한 주 작업 단계(자유는 활동이다)Ⅷ. 몬테소리 유아교육방법의 수업참관1. 수업 참관 방법2. 수업 참관시 주요 관점Ⅸ.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평가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몬테소리 교육(montessori)은 아동 존중사상을 내세

  • [유아교육사상사] 몬테소리교육학과 발도르프교육학 유아교육관 비교분석
  •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1919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슈타이너가 죽은 후 하이데브란트가 발도르프 유치원 설립, 독자적인 교사 양성오늘날 독일 158개의 발도르프 학교, 유럽 322개, 비유럽 지역 150개2.교육 사상적 기초마리아 몬테소리의 인류학 개념몬테소리의 교육학적 근본은 유아에 대한 관찰에서 유래된 발달 법칙들이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직접적인 관찰과 그들의 자유를 존중하고 존경해 줌으로써 내적 생활 법칙들을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 [유아교육] 몬테소리교육사상에 관하여
  • 교육방법 연구.• 1902년 - 연구소 사임, 로마대학 재입학, 교육학, 철학, 실험심리학, 인류학 공부, 이타르와 세갱의 업적 연구.• 1904~1908년 - 로마대학 교육학부 교수로 인류학, 생물학 강의. 『교육학적 인류학』집필.• 1907년 1월 6일 - 로마 산로렌츠 어린이집 개설. 과학적 방법으로 유아의 내면세계 관찰 연구.• 1909년 - 교육의 실제와 연구결과를 책으로 출판. 『어린이집에서 유아교육에 적용된 과학적 교육법』 출판.Ⅲ.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기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1) 생애와 시대적 배경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년 이탈리아에서 무남독녀로 태어났다.그 당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낮았고 여성에게 개방된 유일한 직업은 교사였다.그러나 그녀는 수학에 재능을 보였고 생물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의사가 되기를 희망했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입학이 어려웠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의대에 입학한다.1896년 로마대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