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형태론] 형태소 `-오-`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칭․대상 활용설
1.1. 인칭․대상 활용설의 내용
1.2. 인칭․대상 활용설의 장점
1.3. 인칭․대상 활용설의 난점

2. 의도설
2.1. 의도설의 내용
2.2. 의도설의 난점

3. 그 동안의 ‘-오/우-’론에서의 합치점

4. ‘-오/우-’론의 불투명성, 미완성성의 원인

5. 논의의 방향.

6. ‘-오/우-’와 확실성에 대한 논의
본문내용
중세 국어의 선어말에 대해서는 그동안 인칭․대상 활용설과 화자의 의도설이 예리하게 대립되면서 논의가 전개되었다.

1. 인칭․대상 활용설

1.1. 인칭․대상 활용설의 내용

① 인칭 활용설 : ‘호리라’와 같이 종결어미에 나타나는 ‘-오/우-’는 주어가 제1인칭일 때 나타나는 인칭 활용 어미이다.
② 대상 활용설 : ‘혼, 논, 홇’과 같이 관형사형 어미 앞에 나타나는 ‘-오/우-’는 대상 활 용으로서 관형사절의 수식을 받는 피한정사가 그 관형사절의 목적어로 환 산될 수 있을 때 나타나는 대활 활용의 어미이다.

1.2. 인칭․대상 활용설의 장점

주로 형태론적 분석을 통하여 ‘-오/우-’의 분포와 호응 관계를 구명하고 있기 때문에 논의 자체에 있어서 보다 논리적이고 결론도 아주 선명하다.

1.3. 인칭․대상 활용설의 난점

① ‘-오/우-’의 문제를 하나의 문장 단위 안에서만 해결하려 하였다는 방법론적인 약점.
대상의 성격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어느 한 영역에만 제한하여 관찰한다는 것 잘 못임.
② ‘-오/우-’를 하나의 통일적인 원리로 해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즉 다른 구성에 쓰인 ‘-오/우-’를 동음이의로 보아 동일 현상에 대한 설명 원리를 이율화 하였다는 점.

(1) 이 각시 내 얻니논 매 맛도다. (석상 6:14)
⇒ ‘-오/우-’는 ‘’이 ‘얻니논’의 목적어로 상정될 수 있기 때문에 나타난 것.
하지만 ‘-오/우-’가 1인칭 활용 어미라면 관형사절의 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고구려의 언어에 대하여
  • 고구려의 언어에 대하여Ⅰ. 머릿글Ⅱ. 고대국어 연구의 선결문제Ⅲ. 고구려말의 음운체계Ⅳ. 차자표기의 구체적 분석Ⅴ. 고구려말의 어휘와 특징Ⅵ. 맺는 글Ⅰ. 머릿글이 논문은 고구려의 언어를 표기한 차자표기 자료를 분석하여 고구려말 이 글에서 일반화된 용어로 ‘고구려어’라 하지 않고 ‘고구려말’이라 한 것은 고구려말을 하나의 독립된 개별언어로 보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하여 앞으로 자세히 논의하겠지만 고대 삼국의 언어는

  • 형태론
  • 에 가깝다.. 하지만 어휘의 의미가 단독적으로 실질 의미를 가지고 있음에 비해서 접사의 의미는 어근인 실질 의미를 덧붙여 주는 보조적 역할을 할 뿐이다. 따라서 접사는 넓은 의미에서 형식 형태소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다.3>형태론적으로 제약된 이형태 중 -거라, -너라 문제이형태 중에 형태론적 이형태의 개념을 설명하는 예를 들 때 아직도 -거라, -너라를 동사 ‘가다, 오다’ 류에만 쓰인다고 하면서 -아라의 형태론적 이형태로 본 것은

  • [방언학] 경상북도방언에 관한 연구
  • 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경상북도는 기원전에는 삼한의 하나인 진한의 영토였으며, 신라건국이후 천년왕조를 이어오면서 삼국을 통일하고, 민족문화의 원류를 형성하여 왔다. 약 700년 전 경주와 상주의 첫 글자를 따서 경상도라고 부르다가 약 100년 전에 경상북도와 경상남도로 나누어졌다. 그리고 약 10여 년 전 경상북도에서 대구광역시가 분리되었다. 본고에서는 대구방언에 대하여 그 활용어미와 곡용어미체계의 특징만 다루기로 한

  • [국어문법] 국어의 접두사에 대하여
  • 에 대하여차례.들어가면서1. 접두사의 범주 설정1) 형태적 기준2) 기능적 기준3) 의미적 기준2. 접두사의 유형1) 관형사성 접두사2) 부사성 접두사3) 접두사 + 체언, 용언3. 학교 문법에서 이야기하는 접두사1) 학교 문법에서의 접두사 정리2) 학교 문법에서 접두사를 다룬 내용에 대한 비판4. 학교에서 접두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참고문헌들어가면서.- 내가 지금부터 이야기할 ‘접두사’라는 것은 국어학의 ‘형태론

  • [한국어 어휘 구조론] 국어 어미 분류
  • 한국어 어휘 구조론국어 어미 분류 < 차 례 >Ⅰ. 어미의 개념과 체계 Ⅱ. 어미의 분류에 대한 문법가의 논의 1. 학교문법 2. 주시경의 논의 3. 최현배의 논의 4. 남기심의 논의 5. 이익섭, 채완의 논의 6. 그 밖의 논의참고문헌Ⅰ. 어미의 개념과 체계1. 어미의 개념-동사의 형태론적 구성 중에서 활용에 의하여 그 동사의 문장 전체에 대한 통사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의 형태소를 어미라고 한다.2. 어미의 체계어미를 체계화 하는 데는 거기에 선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