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교육] 적응행동검사 K-A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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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적응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들

1. 적응행동검사 도구의 발전 과정
2. 적응행동 검사의 목적
3. 검사의 구성
4. 검사의 방법 및 실시 요강
5. 채점의 방법
6. 검사의 활용
본문내용
1. 적응행동검사 도구의 발전 과정
1) 미국 정신 결함협회의 정의
- 정의 : 정신지체란 적응행동에 결함이 있으며, 발달기에 시작되는 보통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일반 지적 기능”
- 일반 지적 기능 : 표준편자 -2이하에 속함
- 적응행동 : 개인이 그의 연령 및 문화 집단에 대해서 기대하게 되는 개인적 독립과 사회적 책임의 수준에 미치는 능력 또는 정도를 의미

2) 1974년 Nihira에 의해 아동과 성인의 정신지체 판별 및 적응행동 결함을 진단하기 위해 개발

3) 1975년 미국 정신결함협회 적응행동 검사 : 공립학교용 ABS-PSV
- Lambert, Windmiller, Cole에 의해 개정 표준화

4) 1981년 미국 정신결함협회 적응행동 검사 : 학교용 ABS-SE
- Lambert, Windmiller에 의해 개정 표준화
- 표본 2600명을 비롯해 3-16세의 일반 아동, 교육가능 정신지체 아동 및 훈련가능 정신지체 아동 6500명을 표본으로 하여 표준화 된 것으로서 정신지체 아동만이 아니라 학습장애, 정서장애 아동에게도 사용 가능한 검사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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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신지체인 교육과 재활 지적장애의 진단평가 배치
  • 검사를 실시한 경우측정 : 민우의 지능검사 결과 IQ가 65로 나왔다평가 : IQ 65는 다른 또래들과 비교하였더니 2표준편차보다 더 낮은 것을 알 수 있다.사정 : IQ 65는 지적 장애의 한가지 필요조건이므로 적응행동검사와 교사관찰, 학부모 면담 등을 통하여 아동이 정신지체인지 아닌지를 평가하는 절차를 거친다. (질적인 것까지)판별 : 사정 결과, 철수는 지적 장애 학생임이 명확하게 판단된다.진단 평가란 특수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는 지적 장애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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