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가정과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1) 이혼의 개념 및 정의
2) 이혼의 발생 원인
II. 본 론
1) 이혼의 증가 원인
- 여성의 경제적 자립
- 이혼의 법제적 요인의 변화
- 가치관의 변화
- 자녀수 감소와 자녀관의 변화
- 일반인들의 태도
2) 이혼아동 가정의 문제 실태
3) 이혼가정 아동의 심리
- 이혼에 대한 아동의 감정
4) 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문제점
- 정서적 문제
- 사회적‧행동적 문제
- 학업적 문제
- 이혼가정 아동의 문제
III. 결 론
1) 이혼가정아동의 문제 해결 방안
- 가정(부모) 차원의 해결 방안
- 학교(교사) 차원의 해결 방안
- 사회․국가 차원의 해결 방안
- 정책적 접근 해결방안
2) 이혼가정아동을 위한 대책 마련
- 이혼 가정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3) 기관 방문
- 본문내용
-
1) 이혼의 개념 및 정의
- 이혼이란 법률상으로 완전 유효하게 성립한 혼인을 당사자인 부와 처가 살아있는 동안 에 그 결합관계를 해소시킴으로써 혼인으로 인하여 발생했던 일체의 효과를 소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혼가족이란 이러한 이혼에 의해 축소된 가족을 말한다. Elliot의 정의에 의하면, 이혼은 결혼에 대한 포기가 아니라 불행한 결혼을 더 이상 참을 수 없을 때 행복한 결혼생활로 대치하려는 희망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혼태도는 이혼에 관하여 개인이 지향한 가치관 및 관념, 신념 등을 의미 한다고 할 수 있다.
(1) 정서적 이혼
정서적 이혼은 이혼 후 슬픔과 부인, 분노, 협상, 우울, 수용의 단계를 경험하면서 최종적으로 갖게 되는 전배우자에 대한 일종의 무관심으로서 전배우자가 무엇을 하고 누구를 만가고 어떻게 생활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이혼 전, 후에 모두 발생할 수 있다. 이혼 전 결혼관계를 유지하는 사이에서도 부부간에 정서적으로 소원해지고 무관심해지면 배우자에 대해 심리적 거리감을 갖게 되면서
이혼을 생각하게 되기도 하며, 법적인 이혼 이후에는 정서적 이혼이 이루어지지 않아 전배우자에 대한 애착이 남아 있는 경우도 나타나기도 한다. 이렇듯 정서적 이혼은 이혼을 생각하게 하는 요인이면서 동시에 이혼 적응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서 법적인 이혼보다 성취하기 어렵고 때로 수십 년이 걸리기도 한다.
(2) 법적인 이혼
법적으로 부부관계가 해소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재판 혹은 협의이혼을 하게 되면 3개월 안에 관할구청에 이혼신고서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 절차를 거치면 법적으로 남남이 된다. 통상 이혼이라 하면 이러한 법적인 이혼을 말한다.
- 참고문헌
-
공계순박현선오승환이상균이현주(2006) 아동복지론2판, 학지사
교육인적자원부(2006), 교육마당 21 10월호 pp24-28, 서울:교육인적자원부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장(2006),2006연구연구․시범학교 운영결과 일반화 자료,충남:안상춘
김경신(1997). 편모가족에 대한 가족생활교육 실태분석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5권 2호, 187-199.
김경신(2002). 한부모가정의 부모자녀관계 향상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 가. 「요보호가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한국가족상담교 육연구소 학술대회 논문집.
김영희(1996). 빈곤층 편모의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 및 심리적 디스트레스 가 부모 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김오남, 김경신(1998). 편모가족의 가족스트레스와 심리적 복지. 한국가정관 리학회지 16권 4호, 107-123.
박영란, 황정임, 정재훈(2001). 외국의 여성복지서비스에 관한 연구. 한국여 성개발원.
변화순(1997), “이혼가족을 위한 대책연구”『여성연구』제 52호, 한국여성 개발원.
변화순, 송다영, 김영란(2002). 가족유형에 따른 생활실태와 복지욕구에 관 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인터넷 자료
http://blog.naver.com/yearmonthday?Redirect=Log&logNo=80019177732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7&no=190885
한국교육대학협의회(http://www.kcue.or.kr)
교육인적자원부(http://moe.korea.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1) 제시된 13가지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세요 (의사소통기술,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질문 기술,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공감 기술, 경청 기술, 명료화 기술, 요약 기술, 침묵활용, 바꿔말하기 기술, 초점유지 기술, 표현촉진 기술, 계약 기술) 2) 면담기초기술 중 6가지를 선택하고 각각의 예시를 들으세요 3) 라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 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