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영상문학기행 -심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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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발표 요약문


서론 및 작가의 생애


일반적 평가


대표작 분석 및 이해


답사과정 및 관련자료 소개


관련 사이트 소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슬라이드 노트 6 - 가상 인터뷰]
저희 조는 심훈작가의 중요 포인트를 강조하고자 가상 인터뷰 형식으로 꾸며보았습니다. 만약 심훈작가였다면 이렇게 말하지 않았을까 하는 팩션으로 꾸민 것이니 사실과의 혼동은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1번 농촌 계몽운동관련 소설의 이유
답변: 상록수가 발간된 1930년대는 일제가 우리 나라에 대해 민족 차별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던 시기입니다. 한국인에 대한 교육이 전무하던 상태였지요. 한글을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였으니까요. 그래서 민족 지도자들은 전국 각지에 야학을 설립하여 노동자나, 농민, 도시 빈민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당시에 최용신이라는 여성 지도자가 있었는데 그 분의 헌신적인 교육열에 깊은 감명을 받고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가 생각하기에 농촌계몽사상은 반항할 줄조차 모르고 노예화되어 가는 우리 농민들에게 글을 깨우쳐 주고 민족의식을 심어주는, 정말 필요한 독립운동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상록수나 탈춤 등 제 작품 등은 이러한 식민지 상황을 극복하려는 강력한 저항의식을 이야기하고자 한 작품입니다.

2번 영화계에 관심을 가졌다가 갑작스럽게 영화계에서 사라진 이유
답변: 저는 영화의 대중적 파급력이 엄청나다는 사실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과 교감해야 할 필요성을 줄기차게 제기하기도 했었지요. 그래서 20년대 후반부터 30년대 초반까지 영화계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였으나, 조선영화의 현실에 대해 좌절하고 그 이후부터는 문학에 매진하게 되었습니다.

3번 남부럽지 않은 가정속에서 독립의지 결심의 특별한 이유
답변: 관리집안에서 태어나 부족하지 않은 가정 속에서 생활 한 것 맞습니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남들이 하지 못하는 공부도 할 수 있었고요.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부당한 대우를 당하고, 차별을 당하고, 핍박 받는 것이 너무나도 싫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의 고등학생의 나이 때에 3.1 운동에 참여하여 6개월간 옥살이를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 나름대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으로 독립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물론, 직접 싸우고 이러진 못했지만, 제가 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표현을 하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후회는 하지 않습니다. 다시 그런 상황에 놓여져 있더라도 독립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최재봉, 「역사와 만나는 문학 기행」,《한계레신문사》,1997
강진호, 「한국문학, 그 현장을 찾아서」,《계몽사》,1997
윤병로(<민족통일과 한국문학>,한국문학평론가협회편) 「심훈문학론」,《명지사》,1992
이인복(<한국문학의 현장의식>,한국문학평론가협회편「심훈과 기독교사상),《지문사》,1984
최동호, 「7인의 항일민족시집」,《시인사》,1982
최영수, 「고우사(故友思)-심훈과 상록수」, 《국도신문》,1949.11.22
이석훈, 「고인 회상(이효석,송계월,심훈,백신애,김유정)」,《삼천리》,1949.12
김정진, 「현대 소설의 탐구」, 2005
이정우, 「탐독, 아고라」, 2006
김동인, 「현대 단편소설의 분석과 감상」, 송정문화사
백필기, 「심훈 문학관을 다녀와서」
전흥남, 「심훈의 영화소설 ‘탈춤’과 문화사적 의미」
김이상, 「심훈 시의 연구」
조혜정, 「심훈의 영화적 지향성과 현실인식 연구」
박정희, 「영화감독 심훈의 소설 <상록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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