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언어 습득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도입부
1.1 나만의 제2 언어 학습 방법
2.이론
2.1 외적 이론
2.2 내적 이론
2.3 교수법
3.실제 적용
3.1 외국어과 교육과정의 흐름
3.2 일본어의 예
3.3 외국의 제2언어 학습 비교
4. 마무리
4.1 본론 요약정리
4.2 조원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제2언어 학습 방법
5.탐구학습
- 본문내용
-
2.1외적 이론
1) 대조분석
① 개념
- 두 언어를 대조하여 공통점과 상이점을 분석한다.
② 제 2언어 학습의 매커니즘
- 자극→반응→강화
여기서 함의하는 바는 ‘연습하면 완벽해진다’이다.
③ 중요개념
- 전이
ⅰ)정적 전이 : 제 1언어와 제 2언어가 공통으로 가지는 규칙이 있을 때 제 2언어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ⅱ)부적(간섭) 전이 : 제 1언어와 제 2언어가 같은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각각 다른 규칙을 사용할 때 제 2언어 습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오류분석
① 개념
- 오류의 근원은 언어 능력과 언어학습 과정에 있다는 가정 아래, 제 2언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원인을 분석하여 오류를 최소화하는 방식을 취한다.
② 제 2언어 학습 방법 연구
ⅰ)학습자 언어의 표본 수집
ⅱ)오류 식별
ⅲ)오류 기술
ⅳ)오류 설명
ⅴ)오류 평가
➂ 중요개념
ⅰ)언어는 규칙의 지배를 받는 행동이다.
ⅱ)학습자가 자극을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위치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새로운 체계를 탐색하는 참여자의 위치에 있다.
ⅲ)제 1언어와 제 2언어 학습 과정이 어떻게 다른지 연구한다.
3) 중간언어 이론
➀ 개념
- 학습자가 목표어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형성하는 ‘중간언어’를 주목하는 이론.
➁ 중요개념
- 참고문헌
-
대조분석과 오류분석의 이해와 활용, 石熙善, 論文集, Vol.27 No.1, 1988
제 2언어 습득에 있어서 중간언어의 중요성, 이원혁, 진리논단, Vol.- No.12, 2006
제 2언어 습득론, Muriel Saville-Troike, 임병빈 외 3명 역, 세진무역, 2008
습득론』2008.2.세진무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