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Intro

Ⅱ.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1. 교사의 자기개념
2. 학생-교사 역할기대
3. 상호작용

Ⅲ. 교사생존전략
1. 교사 생존전략
2. 방어적 수업

Ⅳ. 학생적응 양식
1. 머튼
2. 이영호
3. 웨이크포드
4. 우즈

Ⅴ. 낙인과 자성예언

Ⅵ. 사례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특징
- 해석적 패러다임에서는 인간의 행위와 상호작용이 공유된 일정한 규칙에 따르지 않으며 행위자는 서로의 행위를 의미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타인의 행위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자신의 행위를 하는 것으로 본다. 즉 해석적 패러다임은 인간행위의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관심을 두고 있으며 상호작용을 해석의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행위의 설명방식도 해석적 기술(Interpretive description)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므로 해석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교육현상에 대한 연구도 그 대상이 학교내의 상호작용, 교육과정의 선택과 조직, 학교조직 등과 같은 미시적인 것들이다.
- 해석적 패러다임의 전통에 입각한 연구가 따르고 이는 전제는 다음과 같다. 인간의 자유, 주체성, 능동성을 강조하고, 인간행위의 일상성을 분석의 대상으로 하며, 사회질서를 주어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며, 객관적 범주와 양적 분석방법을 불신하며, 상호작용과 교섭을 통한 인간행위의 의미와 해석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 케디(Keddie)와 리스트(Rist)의 주장
케디(Keddie)의 연구는 수업과정에서 교사가 학생들을 어떻게 범주화시키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교사가 학생을 지각하는 방식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교사들은 이론적으로 지능은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 것도 아니며, 또한 학업성취도 지능의 차이뿐만 아니라 동기의 차이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다르다는 것이다. 실제적으로 교사들은 학생이 속해 있는 학급이나 계열이라는 조직적 장치에 따라 학생을 지각하며, 분반이나 계열구분은 학생들을 평가하는 지배적인 범주에 따라 정해진다는 것이다. 케디는 능력별 반편성에서 교사들이 학생을 구분하는 두 개의 기본적인 준거는 능력과 사회계급인데, 사회계급은 학생들의 행위를 분류하는 잠재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보고 있다. 즉 이렇게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붙인 딱지의 효과는 불평등한 사회계급적 질서와 절대로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케디의 결론이다.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 - 해석적 접근」, 시바노 쇼오잔 엮음, 조용한 황순희 옮김, 형설
· 「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이종각 저, 동문사
· 「교육과 사회구조」, J. 카라벨 A.H 할제이 엮음, 강순원 옮김, 미래사
·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김천기, 학지사
· 「교사와 학생사이」, 하임 G.기너트 지음, 신홍민 옮김, 양철북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제에 따른 교육환경개선방안
  • 청소년 문제에 따른 교육환경개선방안과목명 :교수명 : 교 시 :학 과 :학 번 :이 름 :청소년 문제에 따른 교육환경개선방안목 차Ⅰ. 서론Ⅱ. 학교의 교육적 기능1. 문화유산의 전달 기능2. 사회화의 기능3. 사회적 지위의 결정 기능4. 지역사회의 복지 및 발전 기능Ⅲ. 교사-학생관계1.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2.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각3. 교사에 대한 학생의 지각Ⅳ. 교육환경과 청소년문제1. 가정교육과 청소년문제2. 대학입시와 청소년

  • [학생인권][제반규정][교칙][체벌][정보수집지침][성차별]학생인권의 영역, 학생인권의 제반규정, 학생인권의 교칙, 학생인권의 체벌, 학생인권의 정보수집지침, 학생인권의 성차별, 향후 학생인권의 제고 방안 분석
  • 학생 인권 신장을 위한 학교 내적 장치1) 참여적 의사 소통망의 구축2) 민주적 학교 규율 제정Ⅳ. 학생인권의 교칙Ⅴ. 학생인권의 체벌Ⅵ. 학생인권의 정보수집지침Ⅶ. 학생인권의 성차별1. 여성과 남성에게 다르게 강조되는 교육목적2. 성별화된 교과 이미지와 교사-학생간 상호작용3. 성정형성을 강화하는 체육활동과 클럽활동4. 성역할 고정관념과 전통적인 여성성과 남성성을 강조하는 생활지도5. 성희롱으로부터 보호되지 않는 학교생활Ⅷ.

  •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목차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I. 교사의 수업방식과 관련한 연구II.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연구III. 학교의 문화적 특성을 밝힌 연구IV. 사회화 과정 연구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우리나라에 문화 기술적 방법이 소개되면서 특히 1980년대부터 교실사회학 관련 연구들이 활발하게 수행되었는데, 그동안 국내에서 수행된 미시적 해석학적 연구들을 주제에 따라 크게 네 가지 형태로

  • [학급관리] 학급관리모델, 학급의 생태학적 이해, 성공적인 학급관리방법, 학급의 문제해결방법
  • 학급관리 학급관리모델, 학급의 생태학적 이해, 성공적인 학급관리방법, 학급의 문제해결방법목차학급관리I. 학급의 생태학적 이해II. 학급관리 모델III. 성공적인 학급관리1. 학급관리를 위한 준비2. 성공적인 학급관리 기술IV. 학급의 문제해결 방법1. 훈육2. 효율적인 교사-학생 상호작용학급관리1) 학급의 생태학적 이해학생들이 학습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공식적 집단이 학급이다. 한 학급 또는 교실은 한 명의 교사와 다수의 학생들, 그리

  • 제장 교육 의사회 심리학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에 시사하는 바가 큼“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사회심리학의 교육 시사점 교사의 제1차적 과제는 교육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일이다.상징적 상호작용(symbolic interaction) 사회구조나 정치구조 또는 사회의 신념체계는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사회심리적 특성이론 실증주의에 대한 반론에서 출발→ G.H. Mead(행위자가 환경에 부여하는 의미를 강조)와 C.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