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재론] 7단원. 생각하는 읽기 -관점에 따라 다르게 읽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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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단원의 길잡이
준비 학습
[1] 학교 청소는 우리가 해야 할까요?
· 글에 대한 평가와 이해가 다른 이유 알기
· 글을 능동적으로 읽기
[2] 하늘에서 빌려 온 북
· 관용 표현의 특징 알기
· 관용 표현의 효과를
· 이해하고 사용하기
[3] 햄버거 한 개의 무서운 가격
· 사동과 피동 표현의 개념 이해하기
· 사동과 피동표현의 특징과 효과를 알고 바르게 사용하기
단원 통합 학습
단원 마무리
열린 교실

본문내용
학교 청소는 누가 해야 할까요?

(가) ‘교내 청소로 타인에 대한 배려심 키울 수 있어’



예전에는 나
무로된 교실
바닥에 양초
를 칠하여 윤
이 나게 했어
요. 지금 우리
의 교실과는
많이 다르죠?
어릴 적 학교에서의 추억 중 하나는 방과 후 청소시간이었다. 청소가 끝난 후 반장이 검사를 받고 나서야 하교를 할 수 있었다. 청소시간이 되면 책걸상을 뒤로 물리고 바닥을 쓸고 닦고 유리창에 입김을 불어서 정성스럽게 청소를 하고 바닥을 양초로 문지르던 추억이 있다. 냄새가 심한 재래식 화장실은 코를 부여잡고 청소를 하던 기억도 있다. 예전에는 학교에서 청소를 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는데 요즘은 그것이 논란의 한가운데 서 있다. 청소는 과연 교육적이지 않은 것일까?
학생을 위한 교육이 진행되는 교실은 학생 자신이 생활하고 공부하는 공간이다. 교내의 화장실도 마찬가지다. 집에서는 자신의 방을 청소하지 않고 부모가 해결해 줄 수 있겠지만 언젠가 스스로 청소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아이들에게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를 다져줄 필요가 있다. 예전에는 요즘처럼 교실 한쪽에 놓여있는 전기청소기는 상상도 못했고, 좌변기나 수세식 화장실이 아닌 재래식 화장실이 현실이었다. 이렇게 발전한 환경에서조차 청소라는 학생의 기본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비교육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야 한다.

요즘 학생들이 예전의 아이들에 비해 바쁘게 사는 것은 사실이다. 여러 학원에 다니는 학생들이 많고 집안에 형제가 많지 않다 보니 대부분 집에서 큰 관심을 받고 귀하게 자란다. 그러나 학교에서 아이들은 기초 학력만 다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성을 키우기도 한다. 쓰레기 하나라도 길에 버리지 않고 쓰레기통에 당연히 넣어야하고, 복도에 종이부스러기라도 있으면 줍는 것이 바른 일이라는 교육을 통해 사회성을 키워나갈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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