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호작용: 해석학적 관점
2.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1) 교사의 학생에 대한 역할기대
2) 학생의 교사에 대한 기대
3) 상호작용
3. 학생의 적응양식
1) 학생의 적응적 행동유형론
2) 입시위주의 교육체제와 학생들의 적응형태
4.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1) 교사의 생존전략
2) 방어적 수업
5. 낙인과 상호작용
1) 낙인과 자성예언
2) 학생 범주의 구분방식과 차등적 교과지식 전수
6. 규율적 인간 만들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상호작용: 해석학적 관점
기본적으로 상호작용론은 인간이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사회에 관한 의미를 어떻게 창출해 내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말, 몸짓, 상징, 개념 등이 고정된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고, 상황이나 문화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자아는 상호작용에 따라 발달, 변화하며 한 사람이 지니는 역할, 의무감, 정체성 등은 상호작용과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주장이다.
해석학적 관점에서 상호작용 이론을 볼 때는 인간의 행위를 자연현상처럼 객관적으로 설명될 수 없으며, 행위자의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의 행위나 상호작용은 행위자가 의미를 부여하여 그것을 해석하고 그에 따라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나는 과정이라 본다. 연구 방법으로는 실증적·경험적 방법의 배격하고, 질적 연구를 통한 심층적 이해를 추구한다. 대표적인 학자는 아래와 같다.

* 베버-『사회과학 방법론』: “행위란 행위 하는 개인이 의미를 부여하는 모든 인간행동을 포함 한다”고 말함으로써 사회적 행위의 주관적 성격과 그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밝혔다.
* 슈츠- 현상학적 관점에서 해석적 이해의 방법론적 기초를 정립하였으며,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실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각자가 부여하는 의미가 중요하다도 주장하였다. 사람들은 타인의 행위가 갖는 ‘의미’를 해석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이 의미는 한 개인이 다른 사람의 행위에 대해 부여하는 그 자신에게만 해당되는 특수한 의미가 아닌 모든 사람에게 공유된 의미이다.

* 가핀클- 슈츠의 방법론을 민속방법론으로 발전시켰으며, 안정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공유된 묵시적인 규칙들에 관심을 기울였다. 민속방법론은 보통 사람들이 일상적 생활세계의 의미를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상식적 실천과 상식적 방법론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사회적 실재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실재라고 할 수 있는 자연적 태도를 중요시한다. 인간의 능동적 의식을 강조하는 슈츠의 현상학적 관점을 계승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 김천기 / 2008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가 학업성취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교육사회학적 고찰/ 이명숙 /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차와 차별대우 : 학급풍토를 중심으로/ 김효진 /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사에 관한 인식/ 박은실 /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교육사회학의 이해 : 교육의 교육사회학적 이해 / 송영경 지음 교육아카데미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2,3)
  • 학생들에게 실제로 가르치는 내용인 교육과정과 같은 실제적 핵심은 문제 삼지 않고 방치해 두었다고 지적했다. 즉,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등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라는 것이다. 해석적 연구방법 해석적 연구방법은 단일한 사회이론이 아니라 지식사회학,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족방법론 등 다양한 사회이

  • 교육사회 _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프로그램 도입 실시 →실패 호어(Hoare): 교육 불평등에 대한 대책은 제도개혁뿐 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실제로 가르치는 내용인 교육과정을 문제 삼아야 함불평등의 요소: 학교 내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등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과정전통적 실증주의적, 계량적 방법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해석적 연구방법이 제시* 해석적 연구방법: 지식사회학,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족방법론

  • [교육학이론] 교육사회학의 이해
  • 교육의 사회평등 기여론과 교육의 사회불평등 재생산론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10.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대중화와 학력상승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1. 교육사회학의 기초1)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기초(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있어야 성립되고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은 역사적․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교육은 본질상 사회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교육은 교사와 학생 연결시켜 줄 교육내

  • 교육사회학의 특징에 대하여 작성하고, 교육학의 분과학문(교육학 영역)과 교육사회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교육과 노동 시장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회적 이동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교육사회학은 또한 교육의 성패에 기여하는 요소들을 이해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연구원들은 교육 결과를 형성하는 데 있어 가족 배경, 이웃 조건, 학교 자원의 역할을 연구한다. 또한 교육사회학은 학생, 교사, 교육기관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과 이러한 상호작용이 학생의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조사하기도 한

  • [교육사회학] 브루코버 Brookover와 러터 Rutter의 연구
  • 상호작용의 형식 혹은 학교 사회의 구조에 관한 것 등.(3)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 : 학교 조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의 지역사회에 관한 기술, 학교 외의 다른 집단에서 볼 수 있는 교육과정의 분석, 교육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본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 학교 조직에 비추어 본 지역사회의 인구적 생태적 요인 등의 분석 등.(4) 학교가 그 구성원의 행동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 교사의 사회적 역할, 교사의 인격적 특성, 학생들의 행동에 미치는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