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과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대안교육
1-1. 등장배경
1-2. 대안교육의 개념과 성격
1-3.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과 추구하는 가치
1-4. 한국 대안교육의 특징
1-5.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1-6. 국내외 대안학교의 모형 비교
2.평생교육
2-1. 등장배경
2-2. 평생교육개념 및 의의, 발전, 내용체제의 특성
2-3. 평생교육의 필요성
2-4.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
2-5. 평생교육의 이념적 특성
2-6.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2-7. 외국의 평생교육 (미국,독일)
2-8. 평생교육의 실현방안
2-9.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점

3. 대안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점

4. 토론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본론
1. 대안교육

1-1. 등장배경

1) 공교육의 한계
획일적인 공교육 제도에서 탈피하여 교육 목적과 학생 수준 등에 따라 자유롭고 다양하게 교육과정, 학습방법들을 운영하는 대안학교는 기존의 교육제도와 학교운영에 대한 의문과 비판에서 시작된다. 대안교육은 공교육 체제로서는 더 이상 대안적 교육이 불가능하다는 진단에서 대두되었다. 공교육 위기의 문제가 첨예하게 대두되면서 상대적으로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된 것은 대안교육을 통하여 공교육에서 대두되고 있는 문제의 일부를 해소할 수 있다는 기대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대안교육으로의 움직임은 정부의 교육 개혁 정책에 표방한 학교 체제의 근본적인 개선노력과 공교육 붕괴라는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서 제도권으로 향하게 되었다. 한마디로 대안교육운동은 제도 교육의 병폐를 치유하고 사회 개혁적 지향성을 가지며 대안학교를 만들고자 하는 교육개혁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심성보, 1998)

2) 사회적 배경
해방이후부터 계속적으로 제도권 안팎에서 이루어진 교육의 개혁의 다양한 시도와 아울러 1990대 중반 이후 전국 각처에서는 교육을 주제로 한 다양한 시민운동단체가 결성되어 활동을 거듭하고 있었다. 또한 그들의 구체적인 활동 양상은 종래 경직성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교육 체제 개선에 청신호가 되었다. 크고 작은 교직단체가 결성되었는가 하면 여러 학부모 단체도 잇따라 만들어졌고 교사와 학부모 학생이 상호 결합하여 독특한 모임도 결성하였다. 대안교육운동은 바로 이시기 즉 1990년대 중반의 교육적 상황을 배경으로 전개되기 시작했다. 그 시기를 즈음하여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정신적 운동이 태동하였고 그 중 지금까지 뜨거운 관심사를 동반하면서 두드러지게 성장해 온 몇몇 사례 가운데 한 가지가 바로 이 대안교육운동으로 나타난다. (송순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국가의 사회발전 문화발전과 교육의 관계
  • 과 제 물제목: 국가의 사회․문화 발전과 교육의 관계담당과목: 담당교수: 학 과: 학 번: 제 출 자: 제 출 일: 12월 3일(금)목 차Ⅰ. 들어가며1. 교육과 인간․사회․문화2. 교육과 국가 발전Ⅱ. 국가의 사회․문화 발전과 교육의 관계Ⅱ-1. 정보화 사회와 교육1. 정보화 사회의 개념2. 정보화 사회의 특징3. 교육에서의 정보화Ⅱ-2. 대안교육1. 대안교육의 등장배경2. 대안교육의 개념3. 대안교육의 이념4. 대안교육의 유형Ⅱ-3. 평생교육1. 평생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과 제 물(3조)제목: 국가의 사회적, 문화적 발전과 교육의 관계담당과목: 담당교수: 학 과: 학 번: 제 출 자: 제 출 일: Ⅰ. 들어가며교육은 문화를 내용으로 인간과 사회를 매개하는 사회•문화•현상의 하나이다. 교육의 사회•문화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적 특성, 특히 인간의 사회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사회성은 생리적 의존성, 남녀 성의 구분, 잠재적 발달가능성 등과 같은 선천적인 것과 애정, 신뢰, 경쟁 등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A+ 파워서브 노트
  • 교육학개론 A+ 파워서브 노트제1장 교육의 정의1. 교육의 기술적 정의교육은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사회개조의 수단이다.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여 개인생활가정생활사회생활에서 보다 행복하고 가치있는 나날을 보내게 하며 나아가 사회발전을 꾀하는 작용인 것이다. 교육은 어버이와 자식 사이, 교사와 제자 사이, 선배와 후배 사이 등 일반적으로 경험이 풍부한 사람과 미경험자 사이, 혹은 성숙자와 미성숙자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 [교육문제] 우리 교육의 강점과 약점
  • 교육의 강점이면서 동시에 약점이 될 수 있겠다. 따라서 교육열로 인한 우리 교육의 약점을 먼저 살펴본 후, 강점을 바탕으로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알아보고자 한다.매번 우리나라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등장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교육정책과 관련된 것이다. 그만큼 우리나라 국민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는 식을줄을 모른다. 한동안 국내를 떠들썩하게 했던 조기교육, 대안교육, 열린교육, 평생교육 등은 남녀노소 가

  • 우리 지역 평생교육기관 중 1개 기관을 선정하여 SWOT분석을 진행하고, 약점과 위험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시오.
  • 우리 지역 평생교육기관 중 1개 기관을 선정하여 SWOT분석을 진행하고, 약점과 위험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시오. (SWOT 분석은 도식화, 대안은 A4 2장 분량, 본인의 생각을 중심으로 서술바람.) >Ⅰ. 서 론Ⅱ. 본 론1. 우리 지역 평생교육기관2. 우리 지역 평생교육기관 SWOT분석(남양주시 화도읍 주민자치센터)3. 약점과 위험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회사 생활과 일상 생활을 하면서 항상 느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