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위기와 환경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환경위기?
환경문제의 원인
환경위기와 환경담론
4대강 사업이란?
4대강 추진배경 및 목적
4대강 찬성입장
4대강 반대입장
맺음말
본문내용
환경위기

자본주의 산업화와 과학기술의 발달, 도시화 등에 따른 자연파괴의 환경오염이 인간에게 직접적, 간접적, 피해를 가져다 주면서 자연자원과 에너지의 고갈, 공기 물 토양의 오염은 점점 심화되었다. 공장폐수로 인해 썩어가는 호수와 강, 공장매연과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중금속으로 인해 오염된 토양, 등… 물질적으로 빈곤했던 과거에 개발과 경제성장은 인간의 생존을 위한 유일한 목표였다. 인간에게 자연은 자연스럽게 착취와 개발 대상으로 인식되었고 이로 인한 환경오염은 대수롭지 않은 문제로 여겨졌다. 이에 산업화로 인한 오염물질은 자연이 가진 자정능력의 한계를 넘어서 인간에게 직접적 피해를 입히기 시작했다.

환경문제의 원인
인구성장과 자원고갈

인구 증가는 자원 환경과 자원 기반을 잠식하는 주요 요인

자연환경과 자원 인구의 수 환경이 파괴 지구의 장래 위협

경작지의 확대가 필요
BUT, 농약과 화학비료 과다사용
집약적 농업과 관개농업에의 높은 의존도
토지의 염 화, 부식, 사막화, 수질오염, 지하수 층 침하라는 부작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과 불교] 불교와 환경문제
  • 환경문제의 근본적 원인을 밝혀 이를 개선하고 대처방안의 강구하고 이를 학문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체계성이나 조직성을 부여하여 강력한 시대정신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실천적인 환경철학의 임무인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환경의 위기현황과 생태계 순환구조를 고찰한 다음 환경문제를 야기한 근본적 원인과 이에 대한 대안으로써의 불교적 생태사상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2. 세계 환경위기의 현황지구

  • [환경문제] 동양사상과 환경문제
  • 환경문제의 근본적 원인을 밝혀 이를 개선하고 대처방안의 강구하고 이를 학문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체계성이나 조직성을 부여하여 강력한 시대정신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실천적인 환경철학의 임무인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환경의 위기현황을 고찰한 다음 환경문제를 야기한 근본적 원인과 이에 대한 대안으로써의 동양철학에 대해 고찰해 보겠다. 2. 세계 환경위기의 현황지구 환경에 있어 지난 수십 년 간의 추

  • 국내 환경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환경적 생활방식과 환경보전 의식을 제고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 - 이후 국제적인 흐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환경교육과 통합할 필요성을 강조2) 환경교육의 정의환경의 복잡한 특성을 이해하고 환경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필요한 인식과 지식, 태도를 갖게 하고 실질적인 해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3) 환경교육의 중요성①21세기 환경위기

  • [환경과 사상, 환경과 철학, 환경철학] 환경과 철학
  • 환경문제의 근본적 원인을 밝혀 이를 개선하고 대처방안의 강구하고 이를 학문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체계성이나 조직성을 부여하여 강력한 시대정신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실천적인 환경철학의 임무인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환경의 위기현황을 고찰한 다음 환경문제를 야기한 근본적 원인과 이에 대한 대안으로써의 환경철학에 대해 고찰해 보겠다. 2. 환경문제의 현황20세기 중반이래 지속되어 온 인구와 경제활

  • [기업경영] 환경경영과 환경마케팅
  • - 목차 -1장. 기업경영으로서의 환경 경영1) 환경위기의 심화 경향2) 현 시대의 환경경영 논의의 필요성3) 환경경영이 지니는 사회학적 함의4) 환경경영표준의 정의2장. 환경전략의 시대적 변화과정과 환경친화적경영 등장의 배경1) 환경전략의 추이, 변화과정2) 기업에서의 환경문제3) 지속 가능한 개발과 지속가능성3장. 환경경영의 일환으로서의 환경마케팅1) 환경마케팅 도입의 필요성2) 환경마케팅의 의미3) 환경마케팅의 특성4) 일반마케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