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과교수-학습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국어(국어과교육)가치탐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국어과교육)감상중심학습,직접교수법, 국어 언어지식학습,홀리스틱학습,총체적언어학습
-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특징,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교수학습활동,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문제점,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지향점, 향후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방향
- [교육평가]중학교 수학과교육평가(수학교육평가), 중학교 국어과교육평가(국어교육평가), 중학교 영어과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 중학교 미술과교육평가(미술교육평가), 중학교 한문과교육평가(한문교육평가) 분석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국어교육(국어과교육)역할놀이학습,가치탐구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자기주도적학습,문제해결학습,협동학습, 국어교육 단어연상법,직접교수법
- 목차
-
1. 국어과 교수-학습 유형과 적용의 유의점
(1) 직접 교수
(2) 문제 해결 학습
(3) 전문가 협력 학습
(4) 창의성 계발 학습
(5) 역할놀이 학습
(6) 가치 탐구 학습
(7) 반응 중심 학습
2. 국어과에 적용할 수 있는 그 밖의 모형
- 본문내용
-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의 하나로 직접 교수법을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이 유형을 국어과의 모든 교수-학습 상황에 적용하는 것은 무리이다.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의 목표와 내용의 성격, 그리고 학생들의 관심이나 능력, 학습 자료 구비 정도 등에 따라 적용되는 교수-학습의 형태는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활용 가능성이 높은 교수-학습 유형으로 일곱 가지를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도 고정된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되며 교수-학습 상황에서 얼마든지 변형될 수 있다.
1. 국어과 교수-학습 유형과 적용의 유의점
(1) 직접 교수
(가) 개 관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는 Beriner & Rosenshine(1997)이 개발한 부진아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용어이다. ‘직접 교수’는 고도로 복잡한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우주 항공기나 잠수함을 조종하는 사람들을 훈련시킬 때 주로 사용했던 방법이다. 직접 교수는 기본적으로 전체를 부분으로 나눈 후, 이 부분들을 순서대로 익히면 전체에 도달할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직접 교수가 처음으로 제안되었을 때에는 세세한 기능을 분절적으로 가르치는데 많이 활용되었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인지 심리학 분야에 재조명을 받으면서 전략을 가르치는 데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나) 절 차
과 정
주 요 활 동
설명하기
․전략(또는 기능)제시
․전략의 필요성과 중요성 설명
․전략의 사용방법 안내
시범 보이기
․전략이 사용된 예 제시
․교사의 시범
질문하기
․세부 단계별 질문
․질문에 대한 답변
․학생들의 질문 제기 및 교사의 응답
활동하기
․실제 상황을 통해 반복적 연습
․다른 상황에 적용
- 참고문헌
-
국어과 지도서
국어 지식 영역의 체계적 교수,학습 방안 연구 -탐구 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이권욱 2001.12
http://homepage.hitel.net/servlet/Download/p_AttFile
ICT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와 그 효과 손명철, 김희선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 프로젝트 수업의 적용 한명숙 2002. 2
http://onlineproject.org/model/jhpark/theater/index.html
http://www.hwaryong.ms.kr/junill/nie1.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수행평가,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학교문법과 창의성증진
- [수업지도][학습지도][교육지도]과학과교육,수학과교육,도덕과교육,국어과교육(수업) 학습지도, 한문과,체육과,바른생활과교육(수업) 학습지도
- 국어과교육 수업전략, 영어과교육 수업전략, 수학과교육 수업전략, 웹기반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교육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 [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영어교육 노래,챈트수업, 국어교육 말하기듣기수업,쓰기수업,읽기수업, 도덕교육 토론수업, 사회교육 일반화발견수업, 미술교육 표현영역수업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