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학습자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구성주의
Ⅱ.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의 세 요소
Ⅲ.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방법
결론.
본문내용
서론.
국어과 교육을 함에 있어서 우리는 학생들 각자의 흥미와 필요 및 능력을 최대한 소중히 다뤄야 한다. 또한 학생의 언어사용 능력은 의미 있는 상황에서 언어의 실제적인 사용을 통해 키워야 한다. 신헌재 외(1994).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서광학술자료사
지금부터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원리가 되는 사상은 무엇이고, 학습자 중심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배경은 무엇이며 학습자 중심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본론.
Ⅰ.구성주의 신헌재 외(2002).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방안. 박이정

․지식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 - 지식은 시에 따라 다르며, 그 사회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며, 또한 개개인에 따라 다르다는 입장을 취한다. 그래서 지식을 있는 그대 로 받아들이기보다는 그 지식을 자신의 입장, 또는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의 입장에서 어 떻게 나름대로 구성하느냐에 관심의 초점을 둔다.
․객관주의에서는 저쪽에 있는 지식을 ‘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격이 저렴해서 사봤는데 다른 레포트 미리보기 긁어온 듯한 느낌이에요.. 정말 간단하게 각주같은 것만 있으니까 레포트 쓰실때 참고자료는 될듯.
  • hyacinth***
    (2008.10.29 13:29:46)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어휘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신문활용전략과 정보취사선택전략
  •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성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웹채팅활용전략과 어휘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신문활용전략과 정보취사선택전략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 육성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1) 국어과 교육 목표 체계 문제2) 국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와 기준 문제3) 교육 내용의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국어과교육 학습전략, 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분석Ⅰ. 국어과교육 학습전략1. 학습 계획 수립1) 말하기․듣기2) 읽기3) 쓰기2. 문제 해결 전략1) 직접 교수법2) 문제 해결 교수․학습법3) 전문가 협력 교수․학습법4) 창의성 계발 교수․학습법5) 역할놀이 교수․학습법6) 가치 탐구 교수․학습법7) 반응 중심 교수․학습법3. 국지적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국어지식 영역은 충분히 그 가치가 인정된다고 할 수 있다. 국어지식 영역은 국어 자체에 대한 연구 분야임에 비해서, 나머지 영역들은 국어를 자료로 한 응용 분야라는 점에서 구분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국어 지식 영역의 정체성에 대한 논의를 기반으로 지금까지 국어교육학의 한 분야로서 국어 지식 영역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특히, 1990년대 초반 국어교육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인정받고 박사과정이 신설되면서부터 국어교육학의 연구가 활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 교육 활동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2. 사회과의 교수․학습 모형 개발․적용1) 학습자 중심 교수법의 개발2)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3)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방안Ⅵ. 음악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 학습지도의 실태1) 실태2) 보완점2. 수준별 학습지도의 목표1) 가창2) 기악3) 창작4) 감상3. 학급 수준 교과 지도 중점Ⅶ. 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참고문헌Ⅰ. 국어과교육 수준별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중심으로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현진건의 을 중심으로Ⅰ서론학습자 활동 중심의 창의적 교육은 제 7차 교육과정 문학교육의 목표이다. 그리고 이것은 교사 중심의 강의법과 주입식 학습법 대신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문학 작품 수용을 유도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이 7차 국어 교육의 핵심 요소인 만큼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활동이 위주가 되어야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본 취지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