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금융상품론] 헤징(Hed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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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헤징의 기본개념
2. 헤징전략
3. 베이시스와 헤징
4. 헤징의 효과성 및 의의
본문내용
1. 헤징의 기본개념
현물의 미래가격이 불확실함으로써
생기는 가격변동 리스크를 줄이거나 없애기 위해

선물시장에서 현물과 반대되는 포지션을 취하는 것

* 사전적으로 미래 가격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줄이는데 의의

장래 금리 상승으로 인한 유가증권 가격의 하락이 예상될 경우
금융자산의 가치 하락을 회피하기 위하여 선물 매도계약을
체결하는 것

장래의 금리하락에 따른 가격 변동 리스크를
회피하기 위하여 선물 매입계약을 체결하는 것

2. 헤징 전략

가격변동으로 인한 리스크를 회피하고자 하는 전략
가격변동에 노출된 리스크의 내용과 크기 등을 평가하는 작업을 우선
헤징을 실행했을 때의 효과 및 비용 등을 면밀히 검토

잠재적 손실 가능성을 줄여 주지만 동시에 잠재적 이익 가능성도
줄어드는 점을 반드시 고려하여 의사결정

헤징의 필요성에 따라 목표가 정해지면
다음으로 적절한 헤지 수단을 선택.
헤징은 선물계약뿐 아니라 선도계약, 옵션, 스왑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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