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경영] 하이마트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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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 개요
2. 연혁
3. 경영방침
4. 경영이념
5. 경영 전략
6. SWOT 분석
7. STP 분석
8. 성공전략 요인
9. 물류 시스템
10. 사회공헌
11. 하이마트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12. 결론
본문내용
한국 유통대상 전문점 부분 대상수상
2008.08 조손가정 초청 여름방학 가족캠프
2008.10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주관 '한국 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인증
사회공헌 우수기업 보건복지가족부장관 표창 수상
2008.12 연매출 2조 4천 5백억원, 전국 258개 직영점 운영
하이마트 여자 프로골프단 11승(통산 44승)

2009.03 전자전문점 4년 연속 1위 브랜드 선정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한국의 파워브랜드 서비스재 부문)
2009.04 하이마트 포인트 카드 고객 회원 1000만명 돌파

3.경영방침

(1).유통은 흐름이다” 는 개념에 중심을 두고 경영을 하고있다
(2).Digital화, Network화, Intelligence화 되어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있다
(3)컴퓨터 없이도 인터넷을 이용하는 세상, 통신과 영상기능이 하나로 통합된 꿈의 디지털 세상
이라는 모토로 하고있다.
(4)고객 중심 유통채널로서 미래 유통시장의 모델을 제시 하고있다.

4.경영 이념
(1) Hi-Future For You의 'You' 는 고객과 직원, 협력업체, 주주를 포함하는 것으로 상생의(相生)
경영을
추구하는 하이마트의 기업 정신을 의미한다.
(2)고객들에게 최고의 쇼핑만족과 행복을 드리고, 협력업체와는 서로 상생하고 함께 발전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3)주주와 전 종업원들이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삶을 윤택하게 가꿀 수 있는 이익을 창출하는
회사로 성장시키는 것이다.

5.경영 전략
(1) 카테고리 킬러 (Category killer) 인 하이마트
Category killer ?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등과 달리 상품 분야별로 전문매장을 특화 해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점 으로 1980년대 초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소매 형태이다. 완구용품, 스포츠
용품, 아동의류, 가전제품, 식품, 인터넷 포털 사이트, 가구 등과 같이 상품 분야별로 여러
곳에 특화된 전문 매장을 갖추고 이를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소매 업태를통틀어 일컫는다.
카테고리 킬러의 주요 특징 :
1)체인화를 통한 현금 매입과 대량 매입 이다.
2)목표 고객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다.
3) 체계적인 고객 관리이다.
4) 셀프서비스와 낮은 가격 등을 들 수 있다.
99년 시작된 하이마트는 카테고리 킬러 분야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꼽힘. 전국 250개의
점포를 확보국내 가정 유통망의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하이마트의 경쟁력은 대형매장에서 다양한 전자제품을 비교 구매할 수 있고 가격경쟁력까지
갖췄다는 점. 하이마트의 성공은 한동안 주춤했던 가전업체들의 매장 대형화를 촉발시키는
동인으로 작용하고있다.

(2) 매장 관리
하이마트는 모든 매장을 직영점으로 유지한다.
다른 가전메이커들이 대리점체제로 운영하는 것과는 크게 대비되는데 본사에서 매장을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효율성 면에서 매우 높으며 합리적인 가격에 팔 수 있는 것도 직영체제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본사의 전일적인 관리, 통제를 통해서 강력한 중앙집중식 전략의 수행이 가능하다.

(3)제품 가격
1)합리적인 가격구조실현을 통해 소비자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경쟁
력을 갖추고 있다.
2)업체와의 직거래를 통해 유통마진을 최소화하여 저 가격을 실현하도록 하였고 사전계약을
맺어 연중 안정적으로 상품이 공급되게 하였으며 NB(National Brand)와 사양과 기능이 동일
하면서 가격이 저렴한 하이마트 전용상품(PrivateBrand)을 기획하여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있다
3)30여명의 업계 최고의 전문바이어를 보유하고 일일 단위로 구매/판매/재고를 관리함으로써
금융비용이 절감되었으며 정기적인 시장조사로 제품라인업을 보강하여 경쟁력을 유지하는등
과학적인 기획과 구매가 가능하게 하였다.

(4)고객 관리
고객만족을 극대화시키는 것도 하이마트가 지향하는 요소 중 하나
1) 하이마트는 고객만족요소를 편리한 쇼핑, 믿음 가는 매장, 철저한 사후관리로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고 편리한 쇼핑을 위해서 전국 250개 매장을 소비자들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곳에 위치하고있다.
2) One-stop 쇼핑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상품을 구비하였고 또한 믿음 가는 매장을 위해서
업계 최초로 전 매장에서 PDA를 통한 실시간 정보상담을 해주는 판매전문가를 운영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등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인다.
3) 철저한 사후 관리를 위해서 고객만족센터를 운영하고 고객 해피콜을 실시하는 등 소비자
의 불만 사항을 신속히 처리하여 소비자의 claim의 당일 처리율은 평균 97% 수준이다.

(5) 하이마트 통합 콜 센터
전자유통업계 최초 IP기반 CTI <콜센터> 오픈
(Computer & Teleghony Integration :전화와 컴퓨터의 정보 공유 기술)
1) 하이마트는 콜 센터의 오픈으로 전문적이고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고객 만족을
향상되었다.
2)지점은 지점안내나 단순문의 등의 불필요한 전화업무를 줄이고 판매에 전념하고있다.
3)고객 만족도 현황과 해피콜 결과도 실시간으로 조회 가능하게 되어 고객의 클레임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판매
담당자도 상담했던 내용을 바로 파악할 수 있게 되어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함으로써 좀 더
자신감 있게 고객을 대할수있게 되었다.
4)고객이 일반적으로 문의하는 모든 유형의 질문과 이에 따른 답을 정리하여 고객의 문의에
대해 일관되고 통일된 상담을 할 수 있는 스크립트 기능을 도입했다.
6)쇼핑몰과 HISIS(하이마트 전산시스템) 를 연계 통합하여 상품검색 및 판촉안 조회도 가능해
졌으며 통화 녹취기록 기능을 통해 수준 높은 상담이 가능하다.
(6) 하이마트 인터넷 쇼핑몰 (http://www.e-himart.co.kr/ )
하이마트 쇼핑몰은 전국 250여 점의 오프라인 매장의 운영 노하우에 인터넷 쇼핑몰의 기술을
결합하여 차별화된 인터넷 비즈니스를 제공한다.
1) 하이마트 쇼핑몰의 영업은 온라인에서 이루어지지만 상담, 배송, 사후 서비스 등 고객을위한
시스템은 국내 최고수준의 유통시스템을 활용하여 쇼핑몰의 기술을 결합하여 차별화된 인터넷
비즈니스를 제공한다.
2) 하이마트 쇼핑몰은 하이마트의 브랜드 인지도와 최고 수준의유통시스템을 활용하여 24시간
내 상품배송. 오프라인 전 매장과 연계한 AS제공등 온-오프라인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취급상품도 꾸준히 다양화 시키고 있다
3) 건강가전 취급비중을 크게 높이고 있으며, 생활에 필요한 공산품으로까지 취급 상품을 대폭
확대해 생활용품 전문쇼핑몰로 발전 중이다.

6.SWOT분석
(1)강점
① 높은 브랜드 인지도
공격적인 광고 마케팅을 실시하여 친근하고 경쾌한 광고 분위기로 소비자에게 접근하였고 2002년
유준상, 김현수를 기용하여 코믹하게 제작한 ‘에어컨-오페라’편은 큰 인기를 끌면서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타기도 했다. 공격적인 광고로 하이마트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및 호감도도 급상승
하여 광고 조사에 따르면 하이마트는 2002년 현재 최초상기도 측면에서 39.0%로 테크노마트
13.3% 삼성전자대리점 12.7%, 용산전자상가 3.3% 등과 큰 차이를 보이며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성공하였다.
② 종업원 지주회사
하이마트의 전체 종업원은 2002년 9월 기준 3,758명이며, 이는 판매 인원2,559명(지점
정직원 1.576명, 위탁/파견983명), 물류 인원 1,026명, 본사 staff 17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원이 먼저 만족해야 고객도 만족한다.’라는 이념 하에 연봉제를 실시하고 성과에 따라 연 최고
800%까지 성과급을 지원하는 등 성과지향적인 보상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으며, 자녀학자금
전액 지원, 가족 정밀건강검진 지원, 퇴직사원 지속관리 등 복리후생 측면에서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하이마트는 종업원 지주제를 통해 임직원이 지분의 70%를 소유하고 있어 노사
갈등이 거의 없으며 애사심이 높아 2002년 이직률이 1.4%로 업계 평균인 2.9%의 절반정도의
수준으로 매우 낮다. ③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직원교육하이마트의 장점 중에 하나는 전 직원의
가전제품 전문가이다. 일반 할인점 같은 경우 매장에서 파는 물건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서
소비자의 상담시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지 못한다. 하지만 하이마트의
경우 각 메이커의 파견직원이 있고 하이마트의 정직원이라고 제품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
써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점이 있다.
④ 다양한 제품
우선 Maker와의 직거래를 통해 유통마진을 최소화하여 저가격을 실현하도록 하였고 사전
계약을 맺어 연중 안정적으로 상품이 공급되게 하였으며 NB(National Brand)와 사양과 기능이
동일하면서 가격이 저렴한 하이마트 전용상품(Private Brand)을 기획하여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30여명의 업계 최고의 전문바이어를
보유하고 일일 단위로 구매/판매/재고를 관리함으로써 금융비용이 절감되었으며 정기적인 시장
조사로 제품라인업을 보강하여 경쟁력을 유지하는 등 과학적인 기획과 구매가 가능하게 하였다.
하이마트는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 거래 브랜드 수를 2001년 205개에서 2002년 236개로
15% 증가시키고 취급 모델 수도 2001년 2,076개에서 2002년 7,857개로 29% 증가시키는
등 상품구성과 취급아이템을 확대하고 있다. 하이마트는 차세대 유통을 이끌어갈 새로운
키워드를 디지털이라고 정의하고 TV, 냉장고 등의 디지털 제품의
참고문헌
하이마트 홈페이지(www.himart.com)
하이마트 이야기- 송득수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 김민주
전자유통의 최강자, 하이마트- 최정우
http://cafe.naver.com/jobagloco
http://blog.naver.com/dualgundam
http://yahoo-twitter.com/kimsarang/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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