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 맥도날드와 경쟁업체 비교분석 -STP, SWOT분석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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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맥도날드 소개

1. 맥도날드의 소개 및 정신

2.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3. 맥도날드의 성공 전략

4. 맥도날드의 STP 분석

5. 맥도날드의 SWOT 분석


Ⅱ. 경쟁 업체 성공 전략

1. 롯데리아

2. 버거킹

3. KFC

4. 파파이스


Ⅲ. 결 론

1. 맥도날드의 문제점

2. 맥도날드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

3. 마무리

본문내용
② 맥도날드의 기업정신
◉Quality
맥도날드의 원재료는 철저한 품질 기준에 의해 선정된다. 또한 대부분의 맥도날드 제품은 10년 정도의 제품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하며 지역별로 설치된 품질 관리 센터(Quality Assurance Center)에서 완벽한 품질을 보장한다. 맥도날드에서 공급을 받는 모든 제품은 맛과 크기, 색깔, 모양, 함유량 등을 수치로 규정하여 생산 시마다 이것을 체크하고 있다. 일례로 최상의 원재료로 만들어지는 햄버거는 항상 같은 맛을 제공하기 위해 같은 시간과 온도로 조리되며, 후렌치 후라이는 길이별 비율까지 체크하고 있다.

◉Service
맥도날드의 서비스는 빠르고, 정확하고,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맥도날드는 고유의 맛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햄버거는 만든 지 10분, 후렌치 후라이는 튀긴 후 7분이 지나면 모두 폐기하고 있다. 주문 후 30초 이내에는 모든 서비스를 끝내며, 친절한 서비스를 위해 고객 서비스 담당 직원을 상시 배치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빨간 조끼를 입은 도우미들은 고객의 불편 사항을 살피고, 어린이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맥도날드가 생각하는 서비스는 음식을 제공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작은 즐거움과 행복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Cleanliness
강조되고 또 강조된 청결에 대한 교육은 맥도날드의 직원 하나하나가 습관적으로 실천해 나가고 있다. 종업원은 음식 조리시는 물론 주방에 들어서기 전 손을 세척하도록 되어있으며, AMH (Anti-Microbial Hand wash)라는 소독 전용 비누를 사용한다. 조리 기자재는 영업시간이 끝난 후 전부 분해하여 세척하고, 작은 나사 하나까지도 깨끗하게 닦아 완전히 건조시키는 작업을 매일 거치게 되어 있다.

◉Value
맥도날드는 끊임없는 원가 절감 노력으로 지속적인 가격인하를 단행하고 있다. 맥도날드의 40년 이상의 노하우는 전문적인 매장 관리와 효율적인 경영 관리로 비용을 최소화하고 있고 만족은 최대로 가격은 최소로 그래서 맥도날드의 모든 제품들은 품질, 영양, 그리고 만족스런 가격을 나타내고 있다. 가장 좋은 음식을 가장 좋은 가격에, 그리고 가격 그 이상의 가치를 드립니다. 맥도날드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되는 것이며 최고가 된다는 의미는 뛰어난 품질, 서비스, 청결 그리고 가치를 제공해서 각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웃는 얼굴로 만드는 것이다.

참고문헌
- 롯데리아 20년사, 1999년 10월 25일, 이철우, ㈜롯데리아
- 롯데리아 홈페이지, KFC 홈페이지, 파파이스 홈페이지, 버거킹 홈페이지
- 문화 일보 2006년 7월 우리 입맛에 맞는 메뉴선정 경쟁
- 조선 일보 2006년 5월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월드컵메뉴 경쟁
- 서울 경제 신문 2004년 4월 웰빙지향적 메뉴
- 한국 경제 2002년 8월 고급화로 승부한다
- 매일 경제 2004년 10월 패스트푸드 가격인하경쟁
- 맥도날드 홈페이지
- 맥도날드 쿠데타, 1995년 12월 25일, 레이 크룩 지음, 김민지 감역, 책과 길
- 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오세조 지음, 중앙경제 평론사
-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박진용, 오세조 지음, 박영사
-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 오세조, 신동빈 지음, 중앙경제 평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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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5.23 04: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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