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특징과원인, ADHD의치료와예방, ADHD상담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특징과원인, ADHD의치료와예방, ADHD상담사례에 대한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Ⅰ. ADHD의 원인과 특징
1. ADHD의 정의
2. ADHD의 원인
3. ADHD의 특징

Ⅱ. ADHD의 치료와 예방
1. ADHD의 치료와 예방
2. 인지-행동치료적 부모 교육
3. 놀이치료와 심리치료
4. ADHD의 약물치료

Ⅲ. ADHD 아동의 부모와 상담 사례
1. ADHD아동 부모의 질문
2. 상담센터 답변
본문내용
Ⅰ. ADHD의 원인과 특징
1. ADHD의 정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란, 아동의 발달상 볼 수 있는 정신과적 장애의 하나로서 주의집중력 부족(inattention), 충동적인 행동(impulsivity) 그리고 과잉행동(hyperactivity)의 성향을 주로 나타내는 행동장애이다.

2. ADHD의 원인
ADHD의 유전적 요인으로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아동의 30-40%는 부모나 형제 중에 주의력 결핍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환경적 요인으로 임신 시 태아의 상태가 주의력 결핍과 임산부의 영양부족,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감염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조산이나 난산으로 인한 두부손상이 이러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품 첨가물이나 소금에 절인 식품, 많은 양의 정제설탕의 섭취 등 식품 첨가물의 알레르기성 반응이 과잉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으나 아직까지 과학의 근거는 미약한 편이다. 뇌기능 또한 원인으로 많은 학자들은 주의력 결핍이 선천적이며 신경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생긴다고 본다. 과잉 행동 아동의 뇌의 기본 구조는 손상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나 뇌기능에 있어서는 미세한 기능 장애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원인은 가정환경 복잡할 때, 부모의 통제가 지나칠 때, 부모의 도덕적 훈련이 모자랄 때 아동이 산만해진다고 본다.

3. ADHD의 특징
(1) 1차적 문제
과잉행동아동은 허락없이 자리에서 이탈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수준이 높다. 장시간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통제에 어려움을 느끼며, 손가락이나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분노, 좌절, 슬픔, 기쁨 등의 정서적인 반응도 일반 아동들보다 더 빈번하고 강하게 표출한다. ADHD 아동은 경쟁자극을 물리치고, 적절한 자극에 주의 집중하는 초기의 선택적 주의집중에서 결함을 보인다.
참고문헌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 프리인턴 연구원 송명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원하는 자료를 찾음
  • only0***
    (2016.11.23 18:39:01)
회원 추천자료
  • 건강장애 유아특수특론 건강장애 정의 출현율 유형과 원인 건강장애 아동 특성
  • 의하고 있다. 더욱 세부적인 증상으로 ①천식, 주의집중장애,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장애, 당뇨, 간질, 심장질환, 혈우병, 납중독, 백혈병, 신장질환, 류머티스, 악성빈혈 등의 장기적이고 치명적인 건강상의 문제 또는 ②아동의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병 등을 규정하고 있다. 한 가지 특징적인 것은 주의집중장애와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장애를 기타 건강장애에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지만 다른 어떤 장애 영역에

  • ADHD 아동의 충동성, 자기 통제력 조절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 ADHD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공격성을 드러내고 교사와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면서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집중력과 공격성을 없애고 친구들과 어울려 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로 이 프로그램을 시행하게 되었다.Ⅱ. 이론적 배경이론적 배경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장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것으로 ADHD의 개념과 진단, 발병 원인, 치료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장은 ADHD 아동의 증상과 문제행동에 관한 것으로

  • 발달장애,틱장애,ADHD,학습장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의2) 원인3) 학습장애를 유발하는 외인성 요인4) 학습장애아의 특성 5) 학습장애아 부모가 가져야 할 9가지6) 부모상담(부모역할)7) 학교-가정 노트 프로그램2.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81) 정의2) 원인3) ADHD 증상 및 특성4) 부모교육의 필요성5) 부모역할 프로그램(ADHD 아동을 위한 부모교육)3. 틱장애 - 121) 정의2) 원인3) 틱 장애의 공통적인 특징4) 틱 장애 시기와 증상에 따른 분류

  • [아동심리]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에 대한 정의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Inattention) 및 과다활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특징으로 한다.(2) ADHD 진단방법ADHD 증상은 대개 5-7세에 처음 나타난다. 아이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지나치게 산만하다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ADHD를 일으키는 유전자는 영자보다 남자에게

  • [임상심리학] 아동심리장애의 증상 및 치료
  • 장애)□ 정신지체□ 자폐장애□ 학습장애□ 배설장애□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적대적 반항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틱장애결 론(조모임 소감)* 아동심리장애별 증상 및 치료□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1. 정의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der, ADHD)는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Inattention)및 과다활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특징으로 한다.2.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