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자료] 범죄와 사회과정화 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범죄와 사회과정화 이론 (The Crime and Social Process Theory)

* 사회과정화 이론의 세부 이론들

1-1. 범죄 사회학습 이론 (The Criminal Social Learning Theory)

본문내용
1-1. 범죄 사회학습 이론 (The Criminal Social Learning Theory)
사회과정화 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되는 것이 바로 사회학습이론이다. 사회학습이론에서 바라본 범죄는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범죄에 대한 학습은 사회화 과정에서 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 제반 지식과 정보에 대한 습득을 의미하는 광의(廣義)의 개념이고, 범죄의 모방은 특정한 유형을 그대로 따라 하는 일종의 행위패턴 모방으로 협의(狹義)이다. (참고로 사회학습 이론에는 차별적 접촉이론과 차별적 강화이론이 있다.)


1-1-1. 차별적 접촉이론 (Differential Association Theory)
Edwin H. Sutherland는 개인의 성향이나 습성, 소속되어 있는 사회적 계층보다는 주변에서 배운 학습의 내용이 범죄발생에 더 큰 작용을 한다고 보았다. 차별적 접촉이론의 기본원칙 9가지가 있다.
① 범죄행위는 학습이론에 의한 것이다.
② 범죄에 대한 학습은 의사전달 과정에서 상호작용의 일환으로 이루어진다. 열악한 주변 환경이나 범죄적 환경에 처해 있다 하더라도 무조건 범죄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주변의 환경보다는 범죄를 가르쳐주는 범죄교사(Crime Teacher)와의 접촉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③ 범죄에 대한 학습은 친밀한 집단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사회적 동물로서 인간은 가족, 친구, 회사나 학교동료들과의 활동을 지속하며 그들에게서 강한 영향을 받는다. 비행청소년 가운데 부모님으로부터 나쁜 영향을 받은 경우가 많다는 사실 등이 이를 뒷받침한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미디어에 의한 지식과 정보의 전달, 공유가 대인의사전달 못지않게 중요하게 되었으므로 미디어의 중요성을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된다.
④ 범죄에 대한 학습의 내용에는 범죄수법에 대한 학습도 포함된다. 교정기관을 범죄학교 또는 범죄학습소로 부를 정도로 범죄수법과 기술에 대한 전수가 쉽고 빠르게 이루어지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분석이론② 인지적 발달이론③ 행동이론3) 심리사회적 발달(1) 성역할에 대한 인식 형성-아동은 전체적인 자아개념에 자신이 성을 연관. 자기의 성과 그에 맞는 행동 및 사회적 관 계에 관심. 어른들이 그에게 기대하고 적용하는 성역할을 이해하고 내면화. 매우 고정적인 성 역할기준을 가짐. (2) 자아개념의 형성-자신에 대한 타인들의 태도를 파악. 다양한 활동이나 행동에 대한 타인들의 역할을 이해.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고 조절. 자신에 대한

  • 청소년교육론(1_13장)내용 정리
  • 사회적 고립, 신체와 성별의 변화, 부모의 이혼, 잡담, 대중 앞에서 발표, 공공연한 실수 등을 두려워한다.3.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 발달자아정체감: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에서 나오는 개념으로, 이는 ‘대인관계, 역할, 목표, 가치 및 이념 등에 있어서 자기가 지니는 고유성에 대한 자각과 이에 부합되는 자기통합성과 일관성을 견지해 나가려는 의식적, 무의식적 노력’을 말한다. 첫째,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행동을 수행둘째, 남

  • 교육 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 사회의 구조는 변화시킬 줄을 몰랐다. 오늘의 경제 위기를 불러 온 근원적인 원인은 바로 여기에 있었다고 보는 것이 잘못은 아닐 것이다.우리 정부가 과감히 구조 조정을 실시하겠다고 용단을 내린 것도 우리의 자생적인 발상에 의하여 자발적으로 실시하겠다고 한 것이 아니라, IMF에 긴급 구조 요청을 할 때 IMF가 지원 조건으로 내세운 것을 우리 정부가 받아들인 것이다. IMF는 우리 나라의 경제 위기가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라, 우리 사회

  • 레포트- 정신분석학 이론(지그문트 프로이드, 특징, 정신구조, 교욱에서의 적용)
  • 분석학에서의 상담은 단기적 상담과 장기적 상담이 있으며 학생들에 따라서 적절히 적용하는 것이 좋다. 단기적 상담은 고민이나 갈등이 심층적이지 않고 현실판단능력이 양호한 학생일 경우에 적당하고 장기적 상담은 그 반대라고 할 수 있다. 학생의 상황에 따라서 횟수를 결정하고 상담목표를 정확히 제시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확신을 가지고 상담에 임해야 한다. 교대에 꿈을 품고 다시 대학에 들어와서 다른 학우들과는 조금 다른 교육

  • [청소년복지] 학교폭력의 문제점 실태 및 예방대책
  • 자료에 의한 실태분석이 중요하며 이들에 대한 예방대책은 어느 한 부분만의 책임을 묻거나 개선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가정과 학교, 사회와 국가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보호와 선도에 중점을 두어야 만이 소기를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Ⅱ.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1. 학교폭력의 의의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학교주변에서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