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도입 배경

Ⅲ. 현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Ⅱ.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도입 배경

우리나라의 교직은 OECD 국가들 중에서 높은 직업적 안정성과 보수 수준을 갖추고 있어서 외국의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우수 인재들이 지원하는 좋은 유인체제를 갖추고 있다. 대학을 졸업하는 젊은이들 중에서 희망 직업 순위로 남녀 모두에게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교원양성기관의 신입생 입학 성적이 대학입시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점, 교사 자격증 소지자를 대상으로 하는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높은 경쟁률을 유지하고 있는 점 등으로 뒷받침된다.
이러한 유인 체제는 우리 교육의 미래를 밝게 하는 좋은 조건이다. 그런데, 우리 교원제도의 취약점은 한번 높은 경쟁률의 임용시험을 통하여 입직하면 62세 정년까지 일하는 동안 교사 자신이 원하지 않는 한 교직생애를 통해 꾸준히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기제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입직 당시에 우수 인재들이 선발되었으나, 직업의 특성 상 오랜 기간 동안 교실 안에서 자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다 보면, 객관적인 진단에 근거한 전문성의 확인과 신장을 위한 피드백 없이는 자칫하면 완전한 고립성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전제상, 교사평가의 준거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2)이순곤, 교사평가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3)이재숙, 교사평가제도의 발전 방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4)교원평가정책포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교원평가제 찬반논쟁에 관한 고찰(A+리포트)
  • 평가의 개념2. 기존 평가방법과의 차이점3. 교원평가의 이론적 고찰Ⅲ. 교원평가제의 현황1. 교원평가 시범실시2. 외국의 교원평가제 적용사례Ⅳ.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논쟁1. 교사2. 학부모3. 교원단체Ⅴ. 문제점 및 개선방안Ⅵ. 결 론교원평가제 찬반논쟁에 관한 고찰Ⅰ. 들어가는 말신자유주의의 물결속에, 언제까지나 무풍지대에 머무를 것으로만 알았던 학교에도 경쟁시스템이 적극 도입되었다.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사교육

  • [교육학] 교사의 능력위주의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 교육환경을 만드는 것이 선결과제라며 경쟁만 강조하다가 오히려 교사들의 전문성을 왜곡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참교육학부모회 대구지부 김정금 정책실장은 공개수업 평가는 자칫 쇼를 위한 쇼로 그칠 가능성이 높다.며 평상시 수업이 어떤지에 대한 평가가 이뤄져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평가에 참여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매일신문사 최창희기자 cchee@msnet.co.kr◇교원평가제란? 교원능력개발평가란 교장ㆍ교

  • [교육행정] 교원능력개발평가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원능력개발평가목차1. 교원능력개발평가란?2. 교원능력개발평가지 예시3. 교원능력개발평가에 관한 설문조사 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점5.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 개선 방안6. 결론교원능력개발평가란?교사평가→교원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개념학교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위한 평가기제목적교원의 능력개발을 지원하여 학교교육의 질 향상 도모구성원의 만족도 향상을 통한 공교육의 신뢰 제고평가 주기매년 실시평가

  •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의 문제점과 일본 미국 영국 교사평가제와의 비교를 통한 문제 해결방안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Ⅰ. 서론대중사회 발달과 정보통신 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인해 사람들이 여러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되며 학교에 관한 문제가 끊임없이 이슈화 되고 있다. 특히 ‘불량교사’에 대한 이슈들을 흔히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불량교사’를 축출해내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몇 년 전부터 ‘교

  • 방통대 교육학 학위논문작성계획서
  • 교원능력개발평가’는 평가자의 자율성과 참여권의 확대를 통하여, 과거의 초⋅중등 교원평가제도를 부분적으로 개선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거의 새로운 형태의 교원평가제도를 만드는 혁신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개정안의 긍정적 효과와 더불어 학교 현장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원능력개발평가제’가 가지는 정책적 함의를 교육 행정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속에 담긴 문제점과 개선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