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특성 요인적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특성요인적 상담

(1) 인간관

(2) 상담의 철학적 가정

(3) 상담 목표

(4) 상담과정

(5) 상담의 기술과 특징

(6) 평가


본문내용

(2) 상담의 철학적 가정

Williamson에 의하면 상담활동은 다음과 같은 가정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는 능동적 존재다.
- 상담자는 의사결정을 돕는 전문가로 인정을 받으며, 또 그렇게 행동하는 존재다.
- 인간에게는 나름대로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이 있다. 그러한 심리특성은 객관적인 심리검사를 통해 측정되고 확인할 수 있다.
-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다. 어떤 계획을 세우고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의 이성을 활용할 수 있다.
- 인간은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위해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도움은 교육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여기서 상담은 교육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 상담의 목표인 '훌륭한 생활'을 성취하는 데는 개인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 상담의 철학적 가정은 부단히 재검토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과 교육환경] 방과후 아동생활, 학업과 아동문제(학습장애, 학교공포증)
  • 상담 그리고 자원 연결 등의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2. 학교공포증학교공포증이란 심인성 등교거부, 정신신경증적 거부라고도 할 수 있는데 발생 배경에는 현대 가정의 문제, 학교교육의 특성 등이 반영된다. 일반적으로 학교공포증을 보이는 아동은 두통, 복통 등의 신체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 외에도 교사에 대한 불만, 공부와 다른 친구에 대한 불평, 교통문제 등을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이 무의식적 불

  • [부모교육] [부모교육(A+완성형)]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 특성들의 차이를 인식하여 부모의 개별적인 요구와 상황적인 요건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되어 져야 할 것이며 이렇게 적용되어 질 때 비로소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이 향상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완벽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는 것은 이상적인 것일지도 모른다. 또한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한다고 해서 일방적이고 시혜적인 교육은 의미가 없을 것이다.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위해서는

  • [정신장애] 유.소아.청소년 정신장애
  • 특성(1)-① 불안형 적응장애이 범주는 주 증상이 고민, 걱정, 안절부절함, 심계항진 등과 같이 불안 증상을 주로 보일 때 사용할 수 있다. (1)-② 우울형 적응장애이 유형은 성인에게 가장 흔히 볼 수 있으며 주 증상은 우울증, 쉽게 울음을 터트림, 절망감등이라 할 수 있다. (1)-③ 품행 장애형 적응장애이 유형은 무단결석, 과속운전, 법적 책임의 파기와 같은 문제행동뿐 아니라 타인의 권리 침해, 사회규칙의 위반 등을 특징적으로 보인다. (1)-④ 정

  • [사회복지논문]보호관찰 청소년의 비행요인과 사회적응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성인범죄로의 전이 요인에 관한 연구, 둘째, 보호관찰제도 적용과 함께 발전해 온 비행대책에 관한 연구, 셋째, 보호관찰제도의 사회 내 처우 특성에 기반하여 보호관찰대상 청소년의 적응증진에 대한 포괄적 접근을 시도한 연구들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보호관찰제도 실시 초기 보호관찰 대상자에 초점을 둔 국내 조사연구들 청소년 비행과 관련한 연구들은 학문분야별로 주로 다루는 연구주제가 뚜렷하게 구분되는 경향이 있다. 법학이나 사회복

  • [부모교육] 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
  • / 양서원 / 2012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