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특강] 칼 포퍼의 생애와 철학에 대하여(반증주의와 비판적 합리주의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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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칼 포퍼의 생애


Ⅱ. 칼 포퍼의 철학

a. 논리실증주의에 대한 비판
b. 반증주의
c. 비판적 합리주의


Ⅲ. 칼 포퍼에 대한 평가와 비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칼 포퍼의 철학

a. 논리실증주의에 대한 비판

20세기 초, 비엔나에서는 논리 실증주의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논리 실증주의자들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놀라운 발전에 고무되어 자연과학의 특징을 철학에 접목시키려 하였다. 논리실증주의는 논리학적 성향이 강한 이론이다. 논리실증주의자들은 개념을 명료화하고 사이비 개념을 청소하는 작업이 철학의 과제라고 정의하였다. 즉, 명제를 유의미한 명제와 무의미한 명제로 구별하고 경험적으로 무의미한 명제를 제거하는 작업을 하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이들은 검증가능한 명제만이 진정한 과학적 명제이며, 진정한 지식이라는 검증가능성(verifiability)의 원리를 주장하였다. 조용현 1992『칼포퍼의 과학철학』서광사 pp.24-25
논리실증주의에 의하면 과학적 지식은 귀납적 방법에 의해 확립된 지식이다. 이는 논리적으로 분석되고 검증이론이 과학적 진술의 또 이론의 유의미성을 위한 잣대로 사용된다. 물론 그들의 기준에 따라 무의미하게 판정된 모든 명제는 비과학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당연히 형이상학이나 사이비과학은 비과학적 학문으로 더 이상 과학일 수 없게 된다. 여기서 그들의 잣대가 엄밀한 자연과학에서마저도, 즉 이론을 위해서 필수적인 관찰에서 경험적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그 잣대가 논리 실증주의의 '검증'을 따지는 데에서 '확증'을 따지는 것으로, 논리 실증주의의 과학철학에서는 조금쯤 느슨해졌다. 하지만 그들의 잣대가 이론을 포함한 과학적 진술의 의미를 문제 삼는 데에는 조금도 변함이 없다. 즉 논리 실증주의가 과학적 명제의 유의미성을 논의할 때, 과학에서 사용되는 명제들의 의미기준이나 명제들의 논리가 문제된다. 즉 지식이 참이 되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공적인 실험에 의해서 검증이 가능해야한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이들이 보기에 형이상학적 물음과 논증은 실험에 의한 검증이 불가능하므로 무의미한 언명에 불과하였다. 이러한 무의미한 논의자체를 철학에서 제거하여 철학을 의미 있는 명제들의 총체로 만드는 것이 이들의 철학적 입장이었다.
참고문헌
◇ Karl Popper, 2002,『The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 Routledge.
◇ 김덕영, 2003, 『논쟁의 역사를 통해 본 사회학』, 한울아카데미.
◇ 류상준, 2005,「칼포퍼의 비판적 합리주의에 대한 도덕교육적 고찰」,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박철민, 2004, 「포퍼의 플라톤 이상국가론 비판」, 영남대 석사논문.
◇ 박은진, 2001, 『칼포퍼 과학철학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 브라이언 매기, 1982, 『칼포퍼—그의 과학철학과 사회철학』, 문학과 지성사.
◇ 앤드루 세이어, 2006,『사회과학방법론』, 한울아카데미.
◇ 이한구, 1995, 「비판적 합리주의의 방법론과 역사연구」, 인문과학.
◇ 이한구, 2007, 「칼 포퍼—'반증가능성'의 가능성만이 과학의 기준」동국대 대학원 신문 143호.
◇ 조용현, 1992,『칼 포퍼의 과학 철학』, 서광사.
◇ 칼 포퍼, 1984,『열린사회와 그 적들』, 민음사.
◇ 칼 포퍼, 2006,『삶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부글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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