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문화사] 이슬람문명의 재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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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1. 아랍과 이슬람의 발흥
2. 이슬람의 발흥과 무함마드
3. 메디나의 무함마드
4. 무함마드 사후 이슬람 공동체의 변화
5. 칼리프제와 무슬림의 정교일치 개념
6. 칼리프제와 교황, 황제제의 차이

Ⅲ. 정통 칼리프 시대

1. 1대 칼리프 아부 바크르
2. 2대 칼리프 우마르
3. 3대 칼리프 우스만
4. 4대 칼리프 알리


Ⅳ. 결 론
본문내용
II. 본문

1. 아랍과 이슬람의 발흥

1) 이슬람 이전의 아랍과 그 주변

아랍인은 누구인가?

아랍은 오래된 역사와 풍부한 전통을 가진 민족이다. 기원전 3천 년 대의 도시 유적이나 신전 유적이 근래에 들어 아라비아 반도에서 발굴되고 있다. 아라비아 반도 남부에 있는 예멘이나 하드라마우트에서는 기원전 1천 년 경부터 댐을 이용한 관개 농경이 발달하고 도시문명도 번영했다. 아라비아 반도 북부에서는 페트라, 팔미라 등 대상(隊商)도시와 대상 국가를 아랍인은 건설했다. 그러나 이 같은 도시를 만들고 국가의 주인이 된 아랍 주민은 스스로를 아랍이라고 자각하고 있지 않았고 또 7세기에 중동 세계를 정복한 아랍인들도 이들을 자기들의 조상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았다. 김용선, 「이슬람의 역사와 그 문화」, 명문당, 2002, 17-18 참조


아랍어를 사용하는 민족

5세기경에 동북부 아라비아 반도에 세워진 킨다 왕국은 공통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아랍어를 쓰기 시작했다. 그리고 6세기 초부터 아랍어로 시를 짓고 낭송하는 시인들이 공통으로 쓰이는 아랍어를 보다 세련되고 추상화된 언어로 발전시켰다.
6세기에서 7세기 초의 아라비아 반도는 이 같은 시인들이 쓰는 공통 아랍어를 이해하는 아랍인의 세계였다. 아랍은 여러 지방 또는 각 부족이 방언을 썼지만 공통 아랍어로 서로를 이해하고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여기서 스스로가 아랍이라고 자각하기 시작했다.

일신교의 전파를 통한 아랍인으로서의 자각

아라비아 반도의 주변 세계의 하나인 지중해 세계에서는 아랍이 아랍이라고 자각하기 시작한 6세기 초보다 2백년 앞서부터 문화의 물결이 다가 오고 있었다. 바로 일신교의 전파이다. 주로 기독교도들에 의해 진행된 이문화의 전파는 일신교의 이념에 맞지 않는 고대의 여러 전통이나 가치를 버리게 했다.
아랍 주민들이 스스로가 아랍이라고 자각했을 무렵 시리아는 완전히 일신교의 세계였다. 한편 이라크를 지배하고 있던 페르시아 제은 조로아스터교의 신자였으나 이라크의 주민들은 주로 셈족 언어인 아랍어를 사용했으며 기독교나 유태교가 주민들 사이에는 널리 퍼져 있었다.
참고문헌
- 이슬람 (손주영)
- 이슬람 사상의 형성과 발전 (김정위)
- The arabs in history (버나드 루이스)
- 함두릴라 알카히라 ‘1400년 이집트 이슬람 문명 기행‘, 메디치미디어, 2009 (최준석)
- 이것이 이슬람이다, 예영커뮤니케이션, 2002 (이병길)
- 이슬람의 역사와 그 문화, 명문당, 2002 (김용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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