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론] 드라마 촬영지 관광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드라마 관광의 성공사례
2. 드라마 촬영지의 이용가치
3. 드라마 관광의 실패사례
4. 실패사례로 보는 관광지의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현재 한국 드라마는 미국, 멕시코, 아프리카,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태국, 몽골등 세계각지로 수출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드라마의 인기는 특정 관광상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상품에 대한 인지도향상으로 까지 확대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외국인들에 대한 대중문화의 열풍은 2002년 중국인들에 의해 한류(韓流)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이제는 드라마로도 국가 간의 문화교류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며 다른 국가의 문화의 대한 구체적 관심과 직접 접하고자 하는 욕구를 크게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드라마의 촬영현장을 찾거나 주인공 배우들을 직접 만나기 위한 테마여행과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한 예로 ‘겨울연가’는 드라마가 종영된 지 7년이 되었지만 아직 까지도 일본에서는 배용준과 최지우가 절정의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얼마전에도 대규모의 팬미팅을 한 바있다. 또한 촬영지였던 남이섬은 겨울연가로 인하여 관광객수가 대폭 늘어났으며 우리나라만이 아닌 일본 관광객들도 많이 찾아오고 있다. 현재도 여러 지방 자치 단체를 중심으로 지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매력을 창출하기 위해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지역을 알리고 명소화 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드라마 촬영배경이 되는 도시는 TV드라마를 내세워 홍보하는데 이용되거나 관광 목적지로서 좋은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제는 드라마가 보는 것만이 아닌 관광 상품의 수단이 되면서 드라마 촬영지 관광에 대하여 잘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드라마 촬영지 관광에 대하여 어떤 점이 잘 되고 있고 잘 못되고 있으며, 앞으로의 개선방안은 어떠한 것이 있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ㆍ손대현, 이지은. 2001.『영상매체를 통해 노출된 관광 목적지 이미지- 영화ㆍTV드라마를 중심으로』. 관광경영학연구 제 11호. pp82-98
ㆍ김성섭, 조인환. 2004.『TV드라마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 일본 관광객의 예』. 태평양장학문화재단 제 14집. pp1-18
ㆍ권유홍, 손대현. 2004.『TV드라마 촬영지의 포스트모던한 관광체험- 미니시리즈 ‘겨울연가’의 촬영지 남이섬을 사례로』. 관광학연구 제 28권. pp175-192
ㆍ권유홍. 2005.『TV드라마가 관광목적지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드라마에 대한 감정반응 및 태도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 28권. pp335-356
ㆍ신윤숙. 2005.『여행목적지 이미지 형성과 선택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결정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테러, 사스, 드라마』. 관광학연구 제 28권. pp213-232
ㆍ 이상경,「TV드라마 촬영장의 가치평가」P.166~17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사회와시민운동] 환경운동
  • 관한 학습을 체험 할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교육은 이슈화 된 환경문제에만 치중된 관심을 여러 방면의 환경문제로 시야를 넓히는 기폭제 역할을 충실히 해낼 것이다. 대중들의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요즘의 환경운동은 너무 극단적인 경향이 있다. 4대강사업에서는 여주군 이포보에서 35일 동안 고공농성을 벌였고 천성산 터널공사는 지율스님의 단식투쟁, 새만금간척사업에서는 종교계 삼보일배 등 이러한 운동으로 인해 오

  • 드라마와 관광 보고서
  • 연구들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 영상을 통한 목적지 홍보가 본격적으로 시도된 것은 ‘겨울연가’의 성공이후이다. 겨울연가는 한국과 목적지로서의 한국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기여하였고, 이를 통해 촬영지인 춘천, 남이섬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였다. ‘겨울연가’ 이후에는 ‘프라하의 연인’, ‘파리의 연인’, ‘온에어’ 등의 드라마들이 목적지 PPL(Product Placement)로 성공한 사례이다. 정성애(2009), 관광목적지 PPL효과 제고에 관한 연구, 한양

  • [커뮤니케이션] 한류현상에 대한 국내 언론의 프레이밍 방식 연구
  • 관광공사, 2001; 한겨레21, 2005). 요컨대, 중국동남아국가 현지에서 한국 스타를 좋아하고 한국 노래와 드라마를 즐기는 것을 한류라고 한다면, 국내에서 한국 가수의 공연을 보거나 드라마 촬영지를 답사하기 위한 현지인의 한국 방문을 유치하는 등 또 다른 문화상품을 통해 현지에서의 한류 열풍을 국내로 이어오려는 일련의 노력을 신한류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가 주목하는 지점은 바로 이러한 신한류의 생성 과정에 관한 것이다. 한류에

  • [관광개발]드라마 시청에 따른 영상관광지 관광객의 방문행동 연구- `겨울연가` 촬영지 남이섬을 중심으로
  • 드라마 시청에 따른 영상관광지 관광객의 방문행동 연구- 겨울연가 촬영지 남이섬을 중심으로 -1. 서론영화와 TV 드라마는 가장 보편적인 대중문화로서 장소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력이 매우 클 뿐만 아니라(손대현이지은, 2001), 영화와 드라마가 촬영된 장 소는 실질적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김홍일성수정, 2003). 이러한 영상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관광지의 지속적인 성장 과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매우 중요

  • 스타마케팅과 한류를 통한 외래 관광객 유치방안-중국과 일본의 한류를 통한 관광산업의 발전
  • 연구의 목적과 배경새로운 마케팅을 통해서 새로운 상품들을 통해서 한국의 경제에 도움이 되는 관광의 상품들이 이제는 대한민국의 드라마나 미디어 콘텐츠와 대한민국 연예인들을 통해서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바탕을 통해 자국의 이미지와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스타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했으면 하는 의미에서 연구하기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주로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하여 그 위에 한류 열풍에 관한 최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