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저가항공 진에어 관한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저가 항공사 정의 및 현황
1. 저가 항공사의 정의
2. 국내·외 저가 항공사 현황
3. 진에어의 현황

Ⅱ. 진에어 SWOT분석과 성공전략
1. 진에어 SWOT분석
2. 진에어 성공전략
1) 중단거리 노선 전략
2) 경영 전략
3) 마케팅 전략

Ⅲ. 문제점 도출
1. 설문지분석
2. 이용후기 분석

Ⅳ. 문제점 해결 및 마케팅 방안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국내·외 저가 항공사 현황
1) 해외 저가 항공사 현황
국외 저가항공사들은 항공 산업에서 이미 입지를 굳히고 있으며 그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 추세에 있다. 비록 2008년 세계 경제 침체로 인한 항공 수요 감소와 유가급등 등의 이유로 인해 항공시장이 난항을 겪고 있지만, 같은 해 기준, 인구대비 저가항공 이용률을 살펴보면 미국 26.5%, 호주 23.1%, 유럽 15.7%. 로 여전히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항공기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 수요 증가와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경제 등으로 긍정적 청사진을 보이고 있다.
현재 미주 대륙(미국,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에 총 22개, 아시아에 총 53개, 유럽에 총 약 60개, 중동에 총 8개, 오세아니아 총 4개, 아프리카 총 11개 등의 저가항공사가 운영되고 있으며 유럽을 제외한 전부가 국내선과 국제선을 병행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일부만 국내운항이며 대부분이 유럽 지역 내 국제 운항을 하고 있다.
① 미국
미국의 저가항공은 1973년 설립된 대표적인 저가항공사인 Southwest Airways가 그 시초라 할 수 있다. Pacific South West를 모방하여 설립되었는데, 이 시기에는 그다지 활발하지 못했고 1978년 규제완화 이후에야 본격적으로 저가항공의 성장과 활성화가 이루어졌다.
미국의 저가항공사를 시대별로 정리해보면, Southwest 항공사의 성공 영향으로 독립적 저가항공사, 자회사 유형의 저가항공사가 진입한 확산시기, 새로 진입한 저가 항공사들의 파산 또는 주요 항공사에 합병되는 통합. 합병 시기, 다시 독립적 저가항공사들이 진입하는 제 2의 진입 시기, 제대로 운영하지 못해 파산 혹은 인수되는 제 2의 합병 시기, Jet-Blue의 설립, 9.11 이후 기존항공사들이 제 2의 자회사를 설립하는 성숙기(Francis et al,2006)로 나눌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JetBlue Airways가성장하여 Southwest Airways와 경쟁 구도를 펼치고 있다. JetBlue Airways는 중형규모의 저가항공사로 JFK공항을 허브공항으로 삼아 장거리와 단거리 비행을 혼합한 노선을 취항하고 있다. 그리고 지정석을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 진에어 홈페이지 www.jinair.com
- 유용재, 사례연구 및 SWOT 분석을 통한 저가 항공사의 발전방안,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 6권 3호
- 네이버 블로그, 국내저가항공사 현황 http://blog.naver.com/hanapia1
-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들
- 위키백과 '저가항공사'
- 여행정보신문사 2008.4.25. 국내5대 저가항공분석
- 에어포탈 www.airportal.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 아웃백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조사
  • 소비자의 의견도 많다. 호주 풍이라는 것을 강조해서인지 캥거루 인형과 부메랑으로 여기저기를 장식해놓았다. ② 가격 전략아웃백의 모든 메뉴의 가격은 가격 산출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결정된다. 각 메뉴군마다 정해져있는 마진율이 있으며 산식에 제조 원가를 투입해 판매가격을 도출해 낸다. 또 각 매장이 위치한 지역에 따라 물가, 부동산 실정, 소비성향을 고려해 가격을 최고 15%까지 차등시킨 가격 차별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 제주항공 마케팅전략분석과 제주항공 앞으로의전략제안 및 제주항공 브랜드분석
  • 항공기종을 사용하여 승객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국내의 저가항공사로는 제주항공 이외에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 항공이 있는데 이 중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국내 저비용항공사 3개사는 취항 이후 빠른 시간 안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안정적인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고 제주항공은 매출액 면에서는 1위를 점하고 있다. 저가항공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최근 저가항공사의 잇따른 등장

  • 제주항공의 IMC 전략
  • 항공기종을 사용하여 승객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국내의 저가항공사로는 제주항공 이외에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 항공이 있는데 이 중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국내 저비용항공사 3개사는 취항 이후 빠른 시간 안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안정적인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고 제주항공은 매출액 면에서는 1위를 점하고 있다. 저가항공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최근 저가항공사의 잇따른 등장

  • [전략경영] 저가항공사 진에어 경영분석 및 전략제안
  • 마케팅은 TV광고에 중점을 두었다.모든 광고에서 볼 수 있듯이 진에어의 주색상인 그린, 블루, 퍼플을 기본으로 하고 서브칼라로 은색 등 보조 색을 사용하여 기업이미지를 뚜렷하게 드러내주고 있다.』 4. 경쟁 전략 분석▶ 아시아 제일의 프리미엄 실용 항공사- 저가 가격을 유지 하고 젊은 세대 이상의 고객층을 확대 하고 관광노선을 확대 하 여 고객 곁으로 한걸음 더 가까이 가려하고 있다.(1) 내부환경분석강 점1)신 항공기 보유 (대한항공 기종

  • 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수립
  • 저가항공사라는 환경을 배재시키고 제주항공 이라는 하나의 기업현황으로만 봤을 때, 제주 항공은 아직까지 출범한 이래로 현재까지는 막대한 초기 비용으로 인해 흑자를 내고 있지는 못하다. 그러나 영업 이익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점, 또 국내선에만 머물지 않고 새로운 국외선 시장에 출범했다는 점 등을 볼 때,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마케팅 전략을 내세운다면 어느 대형항공사 못지않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기업으로 생각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