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여인의 키스` 구조주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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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는 말

Ⅱ. 영화광 ‘마누엘 푸익’의 소설, ≪거미여인의 키스≫
1. 마누엘 푸익과 대중문화
2.《거미여인의 키스》의 줄거리
3.《거미여인의 키스》와 구조주의

Ⅲ. ‘거미줄’과 구조(structure)
1. ≪거미여인의 키스≫에 나타나는 구조적 특징
(1) 소설과 영화의 혼합
(2) 각주형식의 논문 삽입
2. 심층 구조 분석으로 살펴본 소설 속 영화
(1) 「캣피플」
(2) 독일 나치영화
(3) 「매혹의 오두막」
(4) 자동차 경주 청년
(5) 「좀비와 함께」
(6) 멕시코 영화
3. 작중인물 간의 관계 분석
(1) 대립과 갈등 : 이원론적 관계
(2) 이해와 협력 : 역할교대

Ⅳ. 맺는 말

본문내용

Ⅱ. 영화광 ‘마누엘 푸익’의 소설, ≪거미여인의 키스≫

1. 마누엘 푸익과 대중문화

마누엘 푸익은 1932년 아르헨티나의 헤네랄 비예가스에서 출생했다. 그는 그곳에서 유년시절을 보낸다. 아버지 발도메로 푸익은 사업가였으며, 어머니 마리아 델레돈네는 약사였다. 어린 시절부터 영화나 뮤지컬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5세 이후 어머니를 따라 영화관을 출입했다. 당시 어린 푸익은 1930년대와 40년대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진 멜로드라마와 뮤지컬 영화를 주로 보게 되는데, 이러한 영화들은 후에 그의 작품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된다.
1945년 13세 때 푸익은 중등교육을 받기 위해서 부에노스아이레스로 유학을 떠난다. 푸익은 당시의 상황을 <학교는 끔찍했고, 아이들은 냉정했습니다. 나는 어머니가 몹시 그리웠습니다. 나의 유일한 위안은 매주 일요일마다 상영 시간에 맞추어 극장에 가는 것이었습니다>라고 회상한다. 1949년에는 가족이 모두 부에노스아이레스로 이사한다.
1951년 대학에 입학해, 건축학을 공부하다가 철학으로 전공을 바꾸었지만, 1956년 영화감독의 꿈을 이루기 위해 이탈리아협회의 장학금을 받고 로마의 치네치타 실험영화센터에서 공부한다. 1957년부터 로마와 파리에서 영화 조감독으로 일했으며, 1961년부터 영화번역가로 활동하면서 시나리오를 썼으나 주목받지 못하자, 소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때부터 자연스럽게 영화와 문학작품을 접목시키는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63년 미국의 뉴욕으로 이주하여 1967년까지 프랑스의 항공회사인 프랑스국영항공에서 근무하며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1965년 뉴욕에서 첫 소설 《리타 헤이워스의 배반 La traicio ó n de Rita Hayworth》을 탈고했다. 이 소설은 그 해 12월에 스페인의 세익스바랄 출판사의 문학상 최종 후보에까지 오른다. 1967년 부에노스아이레스로 돌아왔으며, 그동안 검열에 걸려 출판하지 못하던 소설 《리타 헤이워스의 배반》(1968)을 출간하자 곧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1969년 프랑스 《르몽드》지에 의해 1968~1969년의 최고의 소설로 선정되었다.
참고문헌
마누엘 푸익, 《거미여인의 키스》, 민음사, 2000
이상우 외,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5
서정철, 《인문학과 소설 텍스트의 해석》, 민음사, 2002
강태진, 〈『거미여인의 키스』에 나타난 바람직한 남성성〉, 스페인어문학 제 40호, 2006
박인찬, 〈글로 쓴 영화: 마누엘 푸익의 『거미여인의 키스』〉, 현대영미소설 제 11권 1호, 2004
김태중, 〈세계화와 라틴아메리카의 정체성 -『거미여인의 키스』를 중심으로-〉,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 《라틴아메리카연구제 》17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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