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tter(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Julian B. Rotter 의 생애

2. 배경 및 개요

3. 주요 개념

4. 성격 평가기법

5. 성격이론의 적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2. 배경 및 개요

。 대공황 (13세), 제 2차 세계대전 겪음
。 Rotter가 사회학습이론을 발달시킬 때는 Freud의 정신분석과 무의식이 지배적이었음
。 로터는 본능에 기초한 추동이론이나 정신분석에서 탈피하여 행동주의와 성격을 결합시킨 경험주의에 바탕을 둔 자신의 이론을 발달시킴
。성격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이라고 믿음
。인간의 성격을 결정짓는 결정적인 시기라는 것은 없다고 하고 개인이 인식한 내용이나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개인의 성격도 변화가능하다는 낙관론적 입장을 취함
。개인의 병리적인 문제도 부적합한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잘못 학습되어온 대응방식이나 사고에 있다고 보고 (즉, 병리학적 증상은 모두 학습된 것) 치료자는 새로운 적응적인
태도와 가치를 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여기에서 훈련함으로써
치료가 가능하다고 주장
。임상심리학자는 정신의학자의 슈퍼비젼을 받을 것이 아니라, 심리학 분야(psychology department not under the supervision of psychiatrists)에서 훈련되어져야 한다는
견해를 가짐 - 오늘날 영향을 줌


3. 주요 개념

◈ 기대 - 강화가치 모델
。기대-강화가치 모델의 기본가정 첫째, 성격은 학습된다.
둘째, 성격은 구체적 목적으로 동기화 된다.
참고문헌
。성격심리학 - 노안영, 강연신/ 학지사/ 2005
。성격심리학 - Robert M. Liebert 외/ 시그마프레스/ 2002
。성격심리학 (행동 및 사회적 학습 관점) - 박민경 (해피캠퍼스 자료검색)/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