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기획안]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 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의 개념
2.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상
3.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

Ⅲ. 프로그램 소개
1. 프로그램명
2. 프로그램 목적
3. 프로그램 목표 및 하위목표
4. 프로그램 대상
5.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표
6. 수행인력 및 역할분담
7. 프로그램 홍보계획
8. 프로그램 예산
9. 프로그램 평가
11. 매회차 & 최종 설문지



(별첨) 세부프로그램 진행내용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의 개념

1) 다문화주의의 개념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라는 개념은 매우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넓은 의미에서 보자면 현대 사회가 평등한 문화적 ․ 정치적 지위를 가진 상이한 문화집단을 끌어안을 수 있어야 한다는 믿음을 말한다. 이는 매우 다양한 범주의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로 단순히 여러 이주민 집단에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라 성, 종교 등의 측면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광범위한 문제이다. Martiniello는 다문화주의를 온건한 다문화주의와 강건한 다문화주의로 나누어서 설명한 바 있는데, 이국취향을 통해 과거를 되살리거나 지역문화의 정체성을 추구하거나 외국의 요리, 음악, 패션 등을 소비하는 등 비교적 표면적이고 가벼운 형태를 온건한(soft) 다문화주의라고 하고, 민족 정체성의 개념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는 정치적 논의를 강경(hard) 다문화주의라고 지칭한 바 있다(Martiniello, 1997). 현재 한국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문화교육의 내용들을 보면 온건한 다문화주의의 개념에 기초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2)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매우 다양한 개념들이 존재한다. 우선, Bank(2004)는 다문화교육을 ‘학생이 학교나 교육환경 내에서 사회적 계층, 성, 인종, 언어, 문화에 관계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개혁운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입장에서는 사회정체감이론(social identity theory) 또는 최소집단패러다임(minimal group paradigm)에 근거해 볼 때 인간은 본질적으로 사물을 범주화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타인을 내집단과 외집단으로 분류하여 내집단을 편애하고 외집단을 차별하는 속성이 있으므로 사실상 다문화교육의 목표를 완벽히 달성하기 어려우며, 그렇기 때문에 다문화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과정’이지 어떤 활동을 통해 이루어야 하는 ‘목표’가 아니라고 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교재를 참고하여 한국사회에서 가정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비영리기관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의의를 설명하고,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의 법적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향상시키고, 가정의 정상적 기능과 역할을 지원하기 위함으로 건강가정에 대한 정보, 교육, 상담, 문화 등을 적극 장려하고 육성함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건강, 가정의 유지를 위함 프로그램개발, 가족문화운동의 전개, 가정관련 정보 및 자료제공 등을 위해 중앙, 시도 및 시군구에 건강가정지원센터를 두고 있다. 이는 공적 전달체계와 민간부분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구조와 지역사회의 가족 관련 사업이나 프로그램의

  • [비영리기관운영관리 공통] 한국사회에서 가정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비영리기관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의의
  • 가정복지서비스 관련 정책과제 1가지를 근거와 함께 제시한 후(5점), 그러한 정책과제를 실현할 수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 기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10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의의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운영관리의 법적 근거3. 학생 본인이 속한 지역사회(주거, 직장 등)의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조직 및 운영현황을 조사하고 주요 사업과 프로그램을 제시1)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

  • 다문화 가정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안 -전래동화를 통해 배우는 한국의 전통 문화
  • 학교Ⅱ. 잠재적 학습자 분석 Ⅲ. 교육 목표 Ⅳ. 교육 방법1. 교육 시기 및 일정 2. 교육 커리큘럼 3. 교육 방법 4. 교수 매체 선정 5. 교안 작성 Ⅴ.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전략 Ⅰ. 현황 분석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유형1-1 다문화가정의 개념 ‘다문화’의 뜻은 ‘많을 다(多)자에 ‘문화(文化)라는 말이 붙어서 ‘여러 나라의 생활 양식’이라는 뜻이다. 다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다문화주의의 이념은 1970년대에 서구민주주의 사회에서

  • [사회복지현장실습 최종보고서] 성북구립 P종합사회복지관 현장 실습 보고서 - 기관소개, 사업소개
  • 사업 다자녀가정 대상 “多둥이네 多독이” 선정 11. 04 - 서울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삼성중공업지정기탁) 다문화자녀 이중문화역량강화프로그램 글로벌 인형극 동아리 띠앗 11. 03 - 보령중보재단 다문화 母子 - 행복다모아 프로젝트 선정 11. 01 -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11년 신청사업 다문화 다함께 부부교실 선정2010 10. 06 - 서울시청/평생교육프로그램 선정(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 가족의 한국문화적응력 향상을 위한

  • 다문화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안
  • 가정 주민 및 지역구민실인원수230명연인원수230명서비스 단가217391원 (산출식 = 총사업비 ÷ 실인원)투입인력15명사업목적다문화가정성과목표ⓛ 다문화가정과 한국가정이 같이 체험을 통해 공동체 의식 함양② 서로 문화를 함께 향유하여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 마련③ 다문화가정에게 한국생활에 필요한 교육 제공을 통한 적응능력 향상 도모④ 다문화가정의 여러 문제, 생활 속의 고충 해결 및 상담주요 사업 내용 요약(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