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복지관 학교사회복지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블루오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지역복지관 학교사회복지의 과거

Ⅲ. 지역복지관 학교사회복지의 현재

Ⅳ.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학교사회복지 과정

ⅴ. 지역복지관 학교사회복지의 미래 -블루오션을 찾아서-

<부록1> 학교사회복지 초보자(초보기관)을 위한 제안

<부록2> 학교사회복지 실천 일기


1. 실시배경 및 필요성

2. 사업의 목적 및 목표

1) 사업의 목적

2) 사업의 목표

2. 사업기간

3. 교육대상

4. 교육장소

5. 교육집단 구성방법

6. 교육과정 및 내용

7. 세부 프로그램

8. 기대효과

9. 결과 통보 방법

10. 교육효과 분석방법

11. 교육 요원

12. 과거운영실적(2006-2008년 운영 실적) - 생략

13. 사업예산

14. 기관현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지역복지관 학교사회복지의 과거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는 지역사회복지기관이 주변 학교들과의 연계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학교에 나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또는 학교로부터 의뢰된 학생들을 복지관에서 서비스를 제공 해 주는 방법을 말한다. 따라서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는 지역사회 복지관에 고용된 유급의 사회복지사가 학교와 연계하여 수행하는 사회복지관련 실천 활동이라는 개념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가 1997년부터 더욱 활성화하게 된 배경으로는 서울시 교육청과 교육부가 1996년, 1997년부터 생활지도 시범 사업과 연구 사업을 실시한 데 자극을 받은 점과, 둘째, 삼성복지재단이 1997년부터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는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별도의 지원항목에 넣어 예산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를 활성화시킨 점을 들 수 있다(이민진, 2001, 재인용).
우리 나라에서는 공식적인 학교사회복지제도가 실시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학교와 연계하거나,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파견되어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를 이루었다. 이러한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수행되고 있는 사업의 특성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이민진, 2001, 재인용).
첫째,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 문제의 교정과 치료, 문제에 대한 조기개입, 문제발생의 위험요인에 대한 예방이 주된 목적으로 상정된다. 최근에 와서는 학생과 가족의 강점에 초점을 둔 예방과 조기개입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추진되고 있다.
둘째, 주요 서비스 대상은 크게 두 가지 접근전략으로 나뉘어 진다. 수행하는 사업주체에 따라 특정한 문제를 가진 학생들로 국한된 선별적 접근을 선택하기도 하고,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보편적 접근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예방과 강점중심의 지향이 강조되면서 대상자의 범위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셋째, 제공되는 서비스유형은 학교연계 서비스가 주된 대상자로 삼고 있는 표적 집단의 특성과 연결된다. 학교부적응 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들과 가족의 경우, 다중적이고 언제나 접근 가능한 통합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이에 one-stop shopping형의 서비스 목록을 갖추려 한다. 하지만 자원의 제한으로 인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최종적인 서비스의 산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포함하고 있고, 프로그램의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서비스 구비도 가능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순심(1999)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환(1999) 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사업 성과와 발전 방향. 학교사회사업의 국제적 동향과 국내 현실.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제 5회 학술대회 자료집
김기환(2002) 학교내 위기개입 서비스의 필요성과 실천방안의 모색. 학교사회사업 실천가협회 하계워크샵 자료집
나미영(2001) 학교사회사업 제도화에 관한 지역중심형과 학교상주형 학교사회사업가의 인식에 관한 비교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명미(1999)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및 실천방안.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민태순(1999) 지역사회복지관을 통한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정화(1999)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 동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원석(2000) 학교사회사업에서 사례관리의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 서울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평택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영준(1997) 지역사회중심의 학교사회사업에서 사회사업가의 역할.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동(1999)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은(1999) 빈곤결손가정에 대한 사례관리적용 연구 : 지역사회복지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혜주(2001) 무단결석 학생에 대한 사례관리 적용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수경(2000)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사업실천 프로그램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최성욱(1999) 지역사회중심의 학교사회사업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광주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민진(2001) 지역중심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수행에 따른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인영 외(1997) 학교와 사회복지-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황성철(1995) 사례관리 실천을 위한 모형개발과 한국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홍순혜(1997)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따른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준비. 계간 사회복지 통권 132호
김용길(2003), 학교사회사업에서의 사례관리 실천방법에 관한 연구, 태화임상사회사업연구 10호
김용길(2004), 학교내 위기상황 예방 및 대처를 위한 통합적 접근프로그램 운영사례, 태화임상사회사업연구 11호
성민성외(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인터넷 사이트
복지인마을 - http://maeul.welfare.net/
서울시청소년종합상담실 - http://www.teen1318.or.kr/
청소년복지학회 - http://www.youthwelfare.com/
학교사회복지학회 - http://www.schoolsocialwork.org/intro.htm
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 http://www.kassp.or.kr/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사이버 연수원 강의 - http://www.edu.welfare.net
한국청소년상담원 - http://www.kyci.or.kr/
김용길사이버강의실 - cafe.daum.net/taiwhama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성상인의 현대 경영학적 재조명
  • 사회변화로 인한 경영환경의 불안정성에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자본시장의 유통이 더욱 활발해지고 안전해진 점과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저금리 기조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타인자본이 일으키는 자기자본 순이익률의 변동폭이 증가되는 효과(레버리지 효과)를 감안하여 최적자본구조를 구성하려는 노력이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개성상인의 보수적인 재무관은 장기적인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이 가미되어 수정되어야 할

  • [사회복지] 북한이탈주민(새터민) 청소년의 한국사회 적응-자아정체성을 중심으로
  • 그리고 사회문화적 통합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자아정체성이 잘 확립된다면, 현재 이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후의 남한사회적응 및 자립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개인의 대처능력도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새터민 청소년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은 이러한 부적응으로 비롯되는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이들이 미래 한국의 경쟁력에 기여할 수 있

  • 커피,도넛,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학교 행사시에도 활용할 것이다. 학교뿐만 아니라 주변의 직장, 교회, 초, 중, 고등학교 등을 활용하여 단체주문을 활성화 시킬 것이다. ⅱ) 제휴할인현재 크리스피크림 도넛에서는 롯데카드 ‘롯데 디씨 플러스’를 사용한 고객에 한하여 할인을 해 주고 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스템프 쿠폰을 활용을 더즌 구매시에 한정시키지 말고, 음료(커피음료)수요가 높은 지역임을 감안하여 음료 스템프 쿠폰을 만들어 활용하는 방법도 사용하겠다. 7) Produc

  • [기업윤리]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제언
  •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제언Ⅰ. 서론지난 5월2일 고려대학교에서 벌어진 삼성 이건희 회장의 명예 철학 박사 수여식에 대한 학생들의 반대 집회는 2005년 현재의 대한민국 대기업의 현주소를 반영하는 매우 씁쓸한 사건이었다. 그것은 삼성을 비롯한 한국의 대기업들이 그동안 세계 경제 전쟁에서 살아남으면서 이룩하였던 빛나는 성과와 그로 인한 국민 경제의 막대한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에게는 아직도 불신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 [사회문제론] 군대 `폭력에 대한 집단 광기`의 사회
  • 그리고 미디어에 노출된 저명인사들의 현재 군 폭력 문제와 관련해서 현상적으로 고찰하고 있으나 폭력이 유발될 수밖에 없는 군 구조상의 메커니즘에 대한 고찰은 부족한 편이다. 그리고 단순한 현상과 그 원인에 대해 나열식으로 제시했기 때문에 사회학적 의의도 부족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새로운 군 문화 정립이 절실하고 이러한 폭행문제의 해결은 우리 군대의 복무기강을 확립하고 사기를 진작시켜 각종 사고 예방과 명랑하고 밝은 군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