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학] 제 9장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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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생애주기의 개념과 장애와의 관련성

1) 생애주기의 개념

2) 생애주기의 도입의 필요성

3) 장애와 생애주기의 관련성

2. 생애주기별 특징 및 서비스 욕구

* 에릭슨의 생애주기

1) 영유아기(0~2세) 및 초기 아동기(3~6세)

2) 학령기(7~18세)

3) 성인기(19~60세)

4) 노년기(61세 이상)

5) 생애주기별 주요 서비스의 분류

(1) 생애주기에 따른 부모 및 가족의 역할
(2) 생애주기별 서비스 모델의 의의와 유의점

3. 장애아동과 가족과의 관계
1) 가족 기능의 네가지 모델

(1) 가족체계 관점

(2) ABCX모델

(3) 생활주기 모델

(4) 상호영향 모델

2) 장애 아동과 가족과의 관계 : 가족 체계 관점

(1) 장애 자녀에 대한 부모의 반응 단계

① 충격과 부인의 단계

② 분노와 원망의 단계

③ 타협의 단계

④ 좌절과 낙담의 단계

⑤ 수용의 단계

2) 부모와 장애 자녀가 경험하는 문제들

① 과보호

② 고통스러워하는 아이와 부모

③ 학대와 유기에 대한 유혹

④ 낮은 기대감

(3) 장애아동의 형제자매들에게 발생되는 심리사회적 문제들

① 자기비하

② 수치감

③ 죄책감

④ 부모의 비장애 형제자매에 대한 보상심리에 따른 부담감

⑤ 분노

⑥ 장애자녀의 장래에 대한 걱정

⑦ 장애에 대한 두려움

4. 장애인 복지 실천을 위한 가족 참여의 철학적 변화

1) 가족 참여의 변화단계

2) 가족중심 접근의 이론적 근거

(1) 부모와 장애아동 간의 접촉시간

(2) 경제적 요소와 개인적 요소

(3) 법적 규정

(4) 부모 참여 조기 개입 프로그램의 성과

(5) 기본권리

3) 가족 초점 중심과 가족중심 접근

5. 가족사정과 평가

6. 가족 지원

(1) 가족 역량 강화

(2) 가족 지원 프로그램

(3) 비형식적 지원

사 정 내 용
1. 기본정보

2. 초기면접

3. 사정

(1) 아동에 대한 사항

(2) 가족에 대한 사항

(3) 학교생활에 대한 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생애주기별 특징 및 서비스 욕구
* 에릭슨의 생애주기
- 영유아기 및 초기 아동기(0~6세), 학령기(7~18세), 성인기(19~60세), 노년기(61세 이상)

1) 영유아기(0~2세) 및 초기 아동기(3~6세)
* 장애의 상당부분은 출생 또는 바로 그 직후에 발생.
- 삶의 초기에 장애를 갖게 된 경우 장애를 인식할 수 있는 인지능력을 가지기 이전에 장애가 있다는 것으로서 그들의 첫 번째 경험은 장애에 대한 시각으로부터 시작됨.

* 영유아기의 주요 발달과업
- 주변 환경에 대한 신체적․인지적 통제력을 획득하는 것인데, 장애아동은 이러한 측면에서 비장애아동보다 많은 어려움을 가짐.

* 발달과업 달성 방안
- 장애아동의 환경을 최대한 확대하는 것이 필요.
- 지지적인 환경 제공과 효과적인 생활기술 훈련 필요
- 장애아동에 대한 부모의 조기교육 관련 욕구 증가

2) 학령기(7~18세)
* 특징
- 이 시기에 속한 아동들은 학교를 다니게 되면서 친구의 수가 증가하고 사회적․지리적으로 그들의 세게는 확장되며, 해로운 문제와 상활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문제해결 기술과 능력이 발달함.
- 가족의 관심이 장애아동에게 집중되는 경우 비장애 형제자매 관계의 경험도 부정적이 될 수 있음.
- 이 시기에 장애를 얻은 장애인들은 장애를 가지지 않은 비장애인과의 도전적인 상황에 마주치게 됨. (정체성 혼란 야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유숙 지음『가족상담』 학지사
김종인.우주형.이준우 공저 『장애인복지론』 서현사
양옥경.김정진.서미경.김미옥.김소희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조흥식.김인숙.김혜란.김혜련.신은주 공저 『가족복지학』학지사
김통원.김용득외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지샘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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