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프로그램 명: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Ⅱ. 문제제기 및 필요성

1. 문제제기
2. 대인관계의 정의 및 필요성
3. 청소년 대인관계 문화의 특성
1) 일반적 특성

2) 대인관계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

3) 대인관계의 부적절한 유형

4) 부적절한 대인관계의 원인

4. 청소년들이 겪는 대인관계문제들

1) 동성친구관계에서 주로 겪는 문제들

2) 이성친구관계 문제들

3)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겪는 문제들

4) 형제관계에서 겪는 문제들

5)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겪는 문제들

6) 기타 관계에서 겪는 문제들

Ⅲ. 목적/ 목표

1. 목적

2. 목표

Ⅳ. 프로그램 대상

1. 대상

2. 장소

Ⅴ. 내용

VI. 프로그램

VII.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3. 청소년 대인관계 문화의 특성
1) 일반적 특성
①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인간관계가 급격하게 확대됨.
② 또래관계를 형성할 때는 자발성에 기초함.
③ 수단적이기 보다는 사회적-정서적 상호의존관계의 특성을 가짐.
④ 청소년들은 또래들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확인함.
⑤ 또래집단에 대해 강하게 동조하는 경향을 가짐.
⑥ 자신들의 또래관계를 부모가 인정해주기를 바람.
⑦ 친밀하고 안정적인 또래관계의 발달은 부모와의 관계의 질에 달려 있음.
2) 대인관계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
①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능력.
②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
③ 갈들을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
④ 성격 좋고(구체적으로 정의하기 어려움), 리더쉽 있는 것.
⑤ 자기를 개방하고 친구의 비밀을 지켜주는 태도.
⑥ 무엇인가를 나누어 쓰고자 하는 태도.
3) 대인관계의 부적절한 유형
① 지배적이며 조정적인 유형
참고문헌
▸ 문화관광부 청소년전문상담기관 청소년대화의 광장
- 1998년 청소년 전문상담연구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개발연구’
▸ 교사자료에 있는 내용은 교우관계 개발에 관한 일 연구 석수륭 <학생지도 연구 19-1-1986>
▸ 웃음치료법 (삼호 미디어)
▸ http://home.ebs.co.kr -동영상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초등학교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 학교사회복지론다정다감 끈끈 ♡ 학급 만들기< 2009년 백석초등학교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 차 례 -Ⅰ. 필요성Ⅱ. 이론적 배경1. 학급응집력의 개념, 요인 및 효과2. 학교적응력의 개념 Ⅲ. 프로그램 소개 1. 프로그램명2. 프로그램 목적3. 프로그램 목표 4. 프로그램 대상5. 실시구조 및 담당인력 구성 Ⅳ. 세부사업 내용1. 세부사업 내용2. 프로그램의 구성3. 프로그램 일정표Ⅴ. 프로그램 운영지침Ⅵ. 프로그램 평가Ⅶ. 기대효과참고문

  • [청소년상담] 제 8장 청소년 대인관계 상담
  • 관계 상담 Ⅰ. 서론 1. 대인관계의 중요성2. 대인관계의 특성Ⅱ. 본론3. 청소년의 대인관계 문제 유형4. 따돌림 현상의 유형5. 청소년 대인관계 관련 현황6. 청소년 대인관계와 상담7. 다양한 상담 기법- 용서상담- 집단상담 프로그램- 은둔형 외톨이 치료방안- 연극치료- 단체프로그램Ⅲ. 결론 8. 상담 이외의 대안적 해결방안-문화 예술과 교육을 접목-왕따극복 소재의 TV 프로그램9. 사회적 차원에서 적용 가능한 문제해결 방안 -학급-학교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향상하게 하는 것. ② 내용 기초기능학습 - 말하기, 셈하기, 쓰기, 읽기, 시간개념, 돈 계산 등 일상생활훈련 - 인사, 위생, 청소, 개인용모, 가사활동, 조리 등 지역사회적응훈련 - 교통시설 이용, 지역사회시설 이용, 관공서 이용 ③ 방법 현장견학 및 실습을 통한 경험을 가지게 하는 훈련이 효과적이며 많은 인원을 동시에 움직이기 어려우므로 프로그램에 따라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전환기 교육 ① 목적 학교교육을 받

  • [가족복지] 장애인가족에 대해서
  • 프로그램 중심으로)-11Ⅳ. 장애인과 함께 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15Ⅴ. 장애를 극복한 사람들-16Ⅵ. 비장애형제관계 강화프로그램 계획서-18․ 조흥식외, 「가족복지학」, 학지사, 2004 ․ 하소진,「교통사고 환자 가족의 스트레스와 사회복지 개입에 관한 연구」, 성심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8․ 조서희, 「장애인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방향」․ 광명장애인종합복지관, 「나의

  • 집단프로그램(노인 부부관계 증진 프로그램)과정 현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프로그램을 다방면으로 알아보다가 만족할 만한 프로그램을 찾지 못하였다. 그러다 부흥사회복지관에서 일을 하고 계시는 선배를 통해 용산 노인복지관의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긴 상의 끝에 지금 아래에 있는 프로그램을 선정하게 되었다. 이미 종료된 프로그램이라 직접 참여할 순 없었지만 많은 도움을 받아 프로그램 현황을 구할 수 있었다.3. 프로그램 내용은퇴 후 노년기 부부 관계 증진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명은 ‘지혜로운 남편 학교,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