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로저스와 스키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상담심리학]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2016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 2022학년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상담심리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 상담심리학 기말추가(과제물)시험-정신분석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비교·설명과 [표] 제시- 방통대 상담심리학
- 목차
-
칼 로저스(1902~1987)
1. 비지시적 상담의 개관
2. 기본 가설
3. 자기
4. 유기체
5. 실현화 경향성
6. 상담과정
7. 비지시적 상담의 12단계
8. 내담자 중심적 이론의 한계와 적용
스키너
1. 조작적 조건화
(1) 비둘기 실험
(2) 쥐 실험
(3)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
2. 강화와 벌
3. 강화 스케줄
(1) 강화 스케줄
(2) 강화스케줄과 학습
4. Skinner의 네 가지 해석적 분석
(1) 언어행동
(2) 사적 사건(private events)
(3) 규칙통제행동(rule - governed behavior)
(4) 문화의 구성(Design of culture)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비지시적 상담의 개관
① 로저스는 1942년 ‘상담과 정신치료법’이란 책에서 기존의 상담방법을 비민주적 방법 또 는 지시적 방법이라고 맹렬히 공격하고 자신의 방법을 비지시적(Non - directive)또는 내 담자 중심의 상담방법(Client- Centered Therapy)라고 명명했다.
② 인간의 잠재능력에 큰 신뢰를 두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 해결능력을 스스로 발견, 성장할 수 있는 촉진적인 조건을 제공하는 것을 강조한다.
③ 내담자는 누구나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또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④ 상담은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적응에 대한 장애에서 해방시키는 일이다.
⑤ 비지시적 상담은 정신분석과는 달리 상담자는 권위적인 존재로 상담에 임하지 않고 상 담의 진행에 대한 책임을 내담자에게 맡긴다.
⑥ 자아이론에 근거를 둔 상담으로 ‘환자중심의 상담’이라고도 한다.
2. 기본 가설
① Rogers는 인간을 근본적으로 합리적, 미래지향적 존재로서 자아실현의 경향성과 선한마 음을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다고 주장한다.
② 이러한 개인 내부의 창조적 성장력인 자아실현의 동기가 왜곡, 억압되고 개인의 실제 경험과 자아개념 간의 불일치가 심화되면 개인은 정서장애와 부적응 행동을 보이게 된다 고 로저스는 보고 있다.
③ 개인은 자기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잠재적으로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가 성장 촉진적 조건을 제공하면 내담자는 스스로 정서장애, 부적응 행동을 극복하 고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
④ 성장촉진적 조건이란 내담자의 문제해결능력의 잠재성을 촉진할 수 있는 조건들로 다음 과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노안영 저. 101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상담심리. 서울: 학지사, 2002.
노안영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05.
장현갑 외 역. 힐가드와 애트킨슨의 심리학 원론. 서울: 박학사, 2004.
한승호 외 역. (칼 로저스의)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1998.
오제은 역. 칼 로저스 사람중심 상담. 서울: 학지사, 2007.
윤성규 역. 설득: 심리학에서 답을 구하다. 서울: 지식여행, 2009.
김완석 저. 광고 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0.
정명진 역.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 서울: 부글북스, 2008.
신화식 외 저. 아동발달심리. 서울: 학지사, 2002.
김영봉 외 저. 교육심리학. 고양: 서현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