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로저스와 스키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칼 로저스(1902~1987)
1. 비지시적 상담의 개관

2. 기본 가설

3. 자기

4. 유기체

5. 실현화 경향성

6. 상담과정

7. 비지시적 상담의 12단계

8. 내담자 중심적 이론의 한계와 적용

스키너

1. 조작적 조건화

(1) 비둘기 실험

(2) 쥐 실험

(3)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

2. 강화와 벌

3. 강화 스케줄

(1) 강화 스케줄

(2) 강화스케줄과 학습

4. Skinner의 네 가지 해석적 분석

(1) 언어행동

(2) 사적 사건(private events)

(3) 규칙통제행동(rule - governed behavior)

(4) 문화의 구성(Design of culture)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비지시적 상담의 개관
① 로저스는 1942년 ‘상담과 정신치료법’이란 책에서 기존의 상담방법을 비민주적 방법 또 는 지시적 방법이라고 맹렬히 공격하고 자신의 방법을 비지시적(Non - directive)또는 내 담자 중심의 상담방법(Client- Centered Therapy)라고 명명했다.
② 인간의 잠재능력에 큰 신뢰를 두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 해결능력을 스스로 발견, 성장할 수 있는 촉진적인 조건을 제공하는 것을 강조한다.
③ 내담자는 누구나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또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④ 상담은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적응에 대한 장애에서 해방시키는 일이다.
⑤ 비지시적 상담은 정신분석과는 달리 상담자는 권위적인 존재로 상담에 임하지 않고 상 담의 진행에 대한 책임을 내담자에게 맡긴다.
⑥ 자아이론에 근거를 둔 상담으로 ‘환자중심의 상담’이라고도 한다.


2. 기본 가설
① Rogers는 인간을 근본적으로 합리적, 미래지향적 존재로서 자아실현의 경향성과 선한마 음을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다고 주장한다.
② 이러한 개인 내부의 창조적 성장력인 자아실현의 동기가 왜곡, 억압되고 개인의 실제 경험과 자아개념 간의 불일치가 심화되면 개인은 정서장애와 부적응 행동을 보이게 된다 고 로저스는 보고 있다.
③ 개인은 자기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잠재적으로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가 성장 촉진적 조건을 제공하면 내담자는 스스로 정서장애, 부적응 행동을 극복하 고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
④ 성장촉진적 조건이란 내담자의 문제해결능력의 잠재성을 촉진할 수 있는 조건들로 다음 과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노안영 저. 101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상담심리. 서울: 학지사, 2002.
노안영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05.
장현갑 외 역. 힐가드와 애트킨슨의 심리학 원론. 서울: 박학사, 2004.
한승호 외 역. (칼 로저스의)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1998.
오제은 역. 칼 로저스 사람중심 상담. 서울: 학지사, 2007.
윤성규 역. 설득: 심리학에서 답을 구하다. 서울: 지식여행, 2009.
김완석 저. 광고 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0.
정명진 역.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 서울: 부글북스, 2008.
신화식 외 저. 아동발달심리. 서울: 학지사, 2002.
김영봉 외 저. 교육심리학. 고양: 서현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에 적용되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법과 치료를 위한 응용 기법에 대한 설명을 하시오.
  • 아동상담에 적용되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법과 치료를 위한 응용 기법에 대한 설명을 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아동상담에 적용되는 이론적 접근법1)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2) 스키너의 행동수정기법 상담이론3) 프로이드의 상담이론2. 치료를 위한 응용기법1) 놀이치료2) 미술치료3) 음악치료4) 자기통제훈련5) 자기표현훈련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카두신은 아동상담사업을 아동복지사업 중 가장 일차적 사업으로 규정하며 이

  • 상담심리학 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과 인간관2)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기본개념3)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치료기법과 과정2. 인간중심 상담이론1)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과 인간관2)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기본개념3)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치료기법과 과정3. 행동수정이론1)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인간관2)

  • [교육심리학] 상담심리
  • 상 담 심 리♧ 학 과 : ♧ 이 름 : 목 차1.상담(삼담이론)의 정의P. 1a.상담학자들의 상담에 대한 정의P. 1b.상담의 정의P. 1c.삼담이론의 정의P. 12.각 학파의 상담이론P. 2∼8a.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포로이드)P. 2∼4b.내담자 중심적 상담이론(칼 로저스)P. 4∼5c.행동주의적 상담이론(파블로프, 스키너)P. 5∼6d.인지적 상담이론(조오지 켈리, 엘리스)P. 6e.각 상담이론의 기법적용 사례P. 6∼83.각 학파의 성격이론과 상담이론의관

  • [교육심리학]상담(삼담이론)의 정의
  • 상 담 심 리목 차1.상담(삼담이론)의 정의P. 1a.상담학자들의 상담에 대한 정의P. 1b.상담의 정의P. 1c.삼담이론의 정의P. 12.각 학파의 상담이론P. 2∼8a.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포로이드)P. 2∼4b.내담자 중심적 상담이론(칼 로저스)P. 4∼5c.행동주의적 상담이론(파블로프, 스키너)P. 5∼6d.인지적 상담이론(조오지 켈리, 엘리스)P. 6e.각 상담이론의 기법적용 사례P. 6∼83.각 학파의 성격이론과 상담이론의관계 비교P. 8∼9a.성격

  • 상담이론 요약 레포트
  • 1장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1 상담에 대한 이해1) 상담의 의미: 상담은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도울 수 있는 전문상담사가 상호작용을 통해 내담자를 돕는 과정2) 상담의 목적- 정신적인 면에서의 도움이 강조- 내담자의 정신건강 증진 - 내담자의 문제해결력 증진 - 내담자의 정신건강 예방3) 전문상담사의 역할- 직접적인 역할 상담면접-서로 직접의사소통하면서 상담목표를 달성 교육 - 상담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