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 새`쓰기`교과서 좋은 제재 선정 -1, 2학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쓰기의 이론적 고찰
1. 쓰기의 본질

2. 쓰기의 개념

Ⅱ. 쓰기 교육

1. 쓰기 교육과 쓰기 능력

2. 쓰기 교육의 필요성

3. 쓰기 능력의 발달

4. 쓰기 능력의 중요성

5. 쓰기 교육의 목표분석

6. 쓰기 교육의 내용구성

Ⅲ. 국어교과서


1. 국어교과서
① 교과서의 개념과 특징

② 교과서의 기능과 위상

③ 좋은 교과서의 요건

Ⅳ. 쓰기 교과서 좋은 제재 선정 기준

1. 쓰기 교과서 제재의 특징
2. 쓰기 교육의 주요 특징
3. 좋은 제재 선정 기준
1) 쓰기 능력 향상

2) 단원 목표 도달에의 적합성

Ⅴ. 2007 개정 1․2학년 쓰기 교과서 제재 선정

참고문헌

◎ 주제 토의 내용 정리

본문내용

Ⅱ. 쓰기 교육

1. 쓰기 교육과 쓰기 능력
쓰기 교육은 학습자의 쓰기 능력을 신장시켜 주기 위해 제도권 교육 안에서 이루어지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일련의 교수․학습 행위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쓰기 능력은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합리적인 의사 결정력과 문제 해결력을 필요로 하는 고등 정신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문자언어로 표현할 때의 유창성, 내용 생성의 능숙성, 작문의 일반적인 규칙과 관습에 대한 통달, 글을 쓰는 상황을 적절히 고려할 수 있는 사회적 인지 능력, 우수한 글을 판단할 수 있는 감상력과 비판력, 통합적 사고력과 통찰력 등의 하위 기능으로 구성된다.최미숙 외 공저 (2008) 『국어교육의 이해』p.239
Bereiter는 쓰기 능력의 구성 요소로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최현섭 외 공저 (2005) 『국어교육학개론』p.364


첫째, 문자언어로 표현하는 데 막힘이 없어야 한다.
둘째, 글의 주제와 관련되는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생성해낼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쓰기에 관한 일반적인 규칙과 관습에 통달해야 한다.
넷째, 예상되는 독자 및 글을 쓰는 상황과 글의 주제를 적절하게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우수한 글에 대한 감상력과 비판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여섯째, 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적합한 언어로 표현하는 데 필요한 통합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2. 쓰기 교육의 필요성최미숙 외 공저 (2008) 『국어교육의 이해』p.240

우리는 흔히 글쓰기를 타고난 재능 혹은 영감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쓰기란 재능이나 영감의 문제라기보다는 사고하는 과정 또는 일련의 목표 지향적인 문제 해결 과정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쓰기를 통해 사고하는 방법이나 글을 쓸 때 접하게 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더욱 효율적인 방법’들을 가르쳐 줄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쓰기 교육을 통해 우리는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발달시켜주며 나아가 그들의 고등 사고 능력을 발전시키고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국어 활동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2007교육과정에 따른 새 교과서 좋은 듣기 제재의 선정과 분석
  • 목 차Ⅰ. 들어가는 말 Ⅱ. 듣기 교육이란1. 듣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22. 듣기 교육의 목표분석 2~33. 듣기 교육의 내용구성 3~5Ⅲ. 좋은 제재의 선정 기준 5~6Ⅳ. 선정 기준에 의한 듣기 제재 분석 6~8Ⅴ. 토의 내용 8~9Ⅵ. 결론 및 반성 9~10Ⅵ. 참고문헌 10Ⅰ.

  • [초등국어]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 2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2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 -발표일 : 2005년 5월 18일목 차Ⅰ. 단원 구성과 교과서간 횡적 연계성Ⅱ. 국어 교과서의 종적 연계성Ⅲ. 단원 학습 내용과 과정의 명시적 제시Ⅳ. 국어 교과서 내용의 전개와 다양성Ⅴ. 국어 교과서 내용의 적절성 분석 Ⅵ. 국어 교과서의 목표에 따른 내용과 활동의 적절성 Ⅶ. 교과 내용의 실제성Ⅷ. 교과서 삽화 분석Ⅸ. 국어 교과서에서의 평가Ⅹ. 수준별 학습자

  • [초등국어교육론] 초등학교 4-1 말하기, 듣기 교과서 분석
  • 선정학년 고학년 말하기 ․ 듣기 ․ 쓰기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4학년이 고학년 시작의 중요한 전환점이기에 4학년 1학기 말하기 ․ 듣기 ․ 쓰기 교과서를 선택하기로 하였다. 특히 넷째 마당의 제 1 소단원의 학습 제재와 학습 활동이 학습자의 흥미나 수준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문제가 발견되어 이를 택하고 재구성하였다.Ⅱ. 본 론1. 말하기 ․ 듣기 교육 연구의 필요성광복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표면적으로는 말하기, 듣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 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마당, 소단원의 목표2. 단원개괄 3. 교과서 개요 Ⅱ.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세부 분석 1. 분석틀 2.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영역별 세부분석(1) 읽기영역(2) 쓰기영역 (3) 말하기 듣기 영역Ⅲ. 결론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12표5.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지도항목13표6.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항목의내용분석14표7.어휘를학습하는방법관련항목14표8.3학년1학기교과서어휘목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