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학년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2. 비판하며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재명: 중학교 국어

2. 단원명
대단원
2. 비판하며 읽기

3. 단원 설정 이유

4. 학습자 및 환경 분석

5. 단원 학습 목표

6.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7. 단원 교수․학습 계획 (총 5차시)

8. 지도상의 유의점

9.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0. 수업 내용 요약

11. 판서 계획

12. 평가 계획

본문내용
4. 학습자 및 환경 분석

1) 학습자 분석
동국중학교 3학년 5반은 총 36명의 남녀 합반이다. 이 학급은 학기 초 진단평가 결과 본교 3학년의 총 10학급 중 4등으로 중상위권의 학급이다. 이 학급 구성원은 상위권의 학생들이 많은 편도 아니지만 학습 속도나 수준이 크게 떨어지는 학생도 없다. 따라서 보통의 수준으로 학생들이 서로를 도와가며 상위 수준으로 끌어 학습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위화감이 드는 학생 없이 편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6명씩 6모둠으로 구성한다. 학습 의욕이 높은 학생들이니 만큼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발언의 기회를 고루 주도록 한다.

2) 학습 환경 분석
3학년 5반 교실에는 빔 프로젝터, 교탁, 컴퓨터가 있다. 컴퓨터와 빔 프로젝터 통해 PPT와 영상을 활용할 수 있으나, 컴퓨터와 스크린의 위치가 멀기 때문에 교사는 프로젝터 포인터를 사용하여 교사의 잦은 동선 이동으로 인해 학습자들의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빔을 끄지 않으면 학생들이 교사가 아닌 스크린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와 스크린을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잠시 꺼두어 학생들의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도록 한다. 파워포인트 화면이 보이는 스크린이 칠판을 가리기 때문에 스크린이 가리지 않는 부분부터 판서를 시작한다.

5. 단원 학습 목표

1.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텔레비전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정리 할 수 있다.
2. 텔레비전에서 보도된 사회적인 문제를 비판적으로 보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이해]
텔레비전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안다.

[태도]
비판적으로 사회적인 문제를 받아들이는 태도를 가진다.

참고문헌
·한국 교원 대학교·고려 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국어·생활 국어 3-2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2007.
․ 에듀넷_중앙교수학습센터 (http://www.edunet4u.net)
·위키백과
․ 동영상 자료 - 4대강 정비 사업 정부 홍보 자료 영상-www.4rivers.go.kr(국토해양부),
YTN 2009년 05월 19일자 기사 [부산] 4대강 살리기 설명회에 민원 봇물 동영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5 능동적인 의사소통 2 구운몽
  • 2. 구운몽에서 성진은 여덟 부인을 아내로 맞아 부귀영화를 누리게 된다. 이 소설에 나타난 일부다처제를 오늘날의 관점에서 비판해 보자.형성평가1. 이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① 몽자류 소설의 효시이다.② 꿈과 현실이 교차되는 구조로 되어있다.③ 유교의 현실주의적 세계관을 주제로 한다.④ 사건 전개가 우연적이고 전기적이다.⑤ 윤회사상과 불교적 깨달음을 알 수 있다.2.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구운몽의 소설적 성격으

  • 교육학 교과서분석 중학교 1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능동적으로 읽기
  • “교과서 분석”중학교 1학년 2학기 국어 - (1) 능동적으로 읽기 -1. 들어가며2. 재조직2-1. 대단원 표지2-2. 대단원 목표2-3. 단원의 길잡이2-4. 화가 이중섭2-5. 먹어서 죽는다2-6. 생각 넓히기2-7. 보충 심화2-8. 이 단원을 마치며3.학습지도안/형성평가/학습지◈ 들어가기 전에 교과서를 분석하기 앞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이 단원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와 7차 교과서의 특성을 살펴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중학교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교수- 학습에 송환(feedback)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평가 패러다임을 극복하고는 있지만, 그 막대한 평가 학습지나 자료의 양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평가를 위한 평가에 머문다는 비판이 많다.다섯째, 기초 학력 수준을 높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2000년, 2001년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의하면, 중고등학교 학생의 국어과 기초학력 미달 정도가 상당한 수준에 이르며 이러한 현상은 중소 도시 및 지방 학교로 갈수록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25 ~ 34쪽Ⅳ. 교수전략 34 ~ 38쪽Ⅴ. 교수․학습 지도안 38 ~ 41쪽Ⅰ. 교과서 분석의 이론1.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기본 방향(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에 제시한 ‘실제’ 범주의 국어사용 목적을 대단원(교과에서는 ‘마당’으로 표현함) 구성의 기본 원리로 하여 대단원(마당)과 소단원을 병행하는 체제로 읽기 교과서를 편찬하였다. 4~5개 대단원(마

  • 국어과 교수 학습안 문학의 즐거움 학습지도안 문학의 즐거움 수업지도안
  • 국어과 교수․학습안국어과 수업지도안단 원 명1. 문학의 즐거움소 단 원(1) 새봄 (2) 아버지의 유물(3) 어린 날의 초상 (4) 이해의 선물Ⅰ. 제 7차 교육 과정, 국어과 교육에 대한 접근제 7차 교육과정에서 중학교의 국어교과서는 이전까지 국어 한 가지만 있었던 것을 국어와 생활 국어라는 두 가지로 분책되었다. ‘지도와 학습의 전문화를 꾀하였다.’는 말로 분책의 이유를 설명하였지만, 국어교육의 여섯 영역을 ‘말하기, 듣기, 쓰기, 국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