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커뮤니티 중심의 독서토론 프로그램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프로그램 개발 동기

2. 프로그램의 구체적 실천 방안

3. 운영의 실제

4. 관련 참고 사이트 링크



본문내용
2. 프로그램의 구체적 실천 방안

□ 기간 : 하계 및 동계 방학 중 1달 간
□ 장소 : 커뮤니티 중심형 카페 체제가 잘 구축되어 있는 다음 혹은 네이버 카페
□ 대상 : 만약 시범 운영을 할 경우, 1학년에서 두 학급을 선정한다. 기본적으로는 1,2,3학 년에 걸친 전 학년이 전부 본 프로그램의 대상자가 될 수 있다는 가정이다.
□ 운영형태 : 먼저 학급에서 한 조당 다음이나 네이버 카페를 하나씩 마련하여 자신들의 조가 맡은 필독서별로 그와 시공간 배경이 같은 일종의 사이버 세상을 준비 한다. 만약 1학년 1반 A조가 소설 동의보감이라는 도서를 맡았다면 이제부 터 A조의 학급 카페는 허준이 살았던 당시의 시대상과 완전히 똑같다는 가 정의 어느 한 마을이 되어보는 것이다. 이와 함께 조원들은 이제부터 허준 일행과 마을 사람들 외 기타 여러 다양한 당시의 인물을 맡아 일종의 역할놀 이를 수행하게 된다. 즉, 이 독서토론 프로그램은 현재 온라인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른바 비툴 커뮤니티 비툴이라는 Active-X로 작동되는 국산 웹 프로그램 드로잉게시판을 이용하여 만든 커뮤니티를 말한다. 그림의 투고와 코멘트를 즉석에서 할 수 있는 편리함과 반 실시간성을 이용하여 다른 이용자들과의 친목을 도모한다. 현재의 비툴커뮤니티(이하 비툴커뮤니티)들은 커뮤니티원들이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그림을 그리게 하기 위해 세계관과 멤버의 제한을 둔다. 이 때문에 비툴커뮤니티들에는 신청기간이 존재하며 멤버를 모집하기 위해 홍보를 한다.
대개의 비툴커뮤니티들은 운영자가 만든 세계관에 맞춘 창작캐릭터를 만들어 그 캐릭터로 다른 사람들이 만든 캐릭터와의 친목을 도모한다. 구성은 자유롭게(커뮤니티 내의 캐릭터를 이용해야함) 그릴 수 있는 자유비툴, 일정기간 안에 주제를 수행해야하는 미션, 퀘스트, 임무나 캐릭터의 비하인드 스토리, 이벤트, 연애 등의 여러 요소들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비툴커뮤니티는 크게 '친목중심형'과 '스토리중심형'. 그리고 '혼합형'이 있는데 스토리중심형이 상대적으로 규칙이 엄격한 편이며 일정한 이야기에 이르면 커뮤니티가 종결되는 프로젝트 형태가 대부분이다.


모형에 근거하고 있다. 또한 방학 중 약 한 달 간 실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후에 국어과 수행평가에 비중 있게 참고한 다는 점을 사전에 학생들에게 충분히 인지시킴으로써 교사와 학생 서로에게 보다 책임감을 키우게 하며, 따라서 조별 간 혹은 학급 간 자연스러운 경쟁 의식이 생길 수 있도록 유도한다.
참고문헌
참고한 비툴 커뮤니티 1)셀레스티알 스페어: http://www.celesp.com
참고한 비툴 커뮤니티 2)Eternalsoul: http://eternalsoul.ivyro.net
참고한 역할놀이의 예 1)일제강점기 시대 소울드레서: http://blog.daum.net/start22/2
참고한 역할놀이의 예 2)만일 90년대에 소드가 있었다면: http://blog.daum.net/start2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아동 청소년 사업
  • 인터넷 뉴스www.ycinews.net경상북도 ik방송 gyeongbuk-adgwus.iktv.co.kr영천 뉴스 www.yc24.kr4. 청소년 동아리권연주, 2007 지역사회 참여운동을 통한 청소년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김정주 외 2명, 2003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동아리활동 실태와 지원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조영승, 1995 청소년과 지역사회. 한국청소년개발원http://www.ymcakorea.org/ 한국YMCA전국연맹http://www.sh1318.or.kr/ 시흥청소년 문화의집http://www.all4youth.net 한국청소년 진흥센

  • [유아교사] 멘토링, 액션 리서치
  • 프로그램은 대동대 김준규 교수가 개발, 이 프로그램은 ▲단어 연상 놀이 ▲조별 아이디어 그리기 ▲역할극 ▲신체표현으로 추리력상상력을 키우는 판토마임 ▲모빌 만들기 등으로 이뤄졌다.- 지자체별로 지역내 대학의 대학생과 아동을 연결, 공부 지도를 해주는 식의 멘토링 프로그램은 많지만 인성EQ계발을 중심으로 한 사례는 우리가 처음이라며 학습보강이 아닌 청소년들의 잠재력과 숨은 역량을 개발,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토론학습으로 학습에 대한 강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인터넷을 수업에 적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대시켰다.■ 통합교과 학습실제 생활에서 경험하는 모든 문제들은 다 영역적이며 상호 영역적이라는 전제 아래 교과의 구분 없이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방법.【수업사례】 미국의 ‘이가 빠졌어요.’프로젝트7-8세의 학생을 대상으로 빠진 이의 개수를 비교해 보는 1주일간의 활동을 통하여 수의 개념을 배우고, 건강한 치아를 위한 위생의 중

  • [지역사회] 주민자치센터의 주민참여 활성화방안
  • 커뮤니티적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주민자치센터는 지역주민과 지역의 자치조직을 중심으로 한 지역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지역공동체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주민자치센터가 지역의 커뮤니티적 성격을 가짐으로써 이것을 통해 지역의 문화복지시설과 프로그램을 주민 스스로가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민자치센터는 이러한 커뮤니티적 성격이 그 지역의 역사, 전통 등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는 것

  • [뉴미디어론] 초등학생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고찰
  • 인터넷인 KORNET의 모태가 되었다. 하나망이 구성된 이후로부터 SDN은 국내망을 지칭하고, 국제 인터넷에 연결된 망을 하나망이라고 칭하게 되면서 SDN은 서서히 이름을 잃어가게 되었고, 1993년 ANC의 기술위원회에서 더 이상 SDN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 교육계와 연구계를 중심으로 인터넷 확산, 1990년대 초 국가기간망 사업 1983년 7월, 행정전산망, 교육연구전산망 등을 포함하는 국가5대기간전산망사업 계획안이 수립되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