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제3장 옛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3장 옛이야기

1. 옛이야기의 개념과 범주

가. 옛이야기의 개념

나. 옛이야기의 범주

2. 옛이야기의 가치

가. 언어적 가치

나. 교육적 가치

다. 심리적 가치

3. 옛이야기의 특징

가. 내용 특징

나. 형식 특징

다. 구성요소의 특징

4. 옛이야기의 유형

가. 환상적인 옛이야기

나. 우의적인 옛이야기

5. 옛이야기와 아동문학

가. 옛이야기와 아동문학의 관계

나. 옛이야기 이어받기의 방식

다. 옛이야기 이어받기의 유의점

6. 옛이야기 선정 기준

가. 옛이야기 선정 기준

나. 옛이야기 죽품 선정의 실제

본문내용

2. 옛이야기의 가치

창작동화보다 옛이야기가 아이들의 마음을 훨씬 많이 끌어당긴다고 한다. 그것은 창작동화가 기교는 뛰어나고 문장은 아름답지만, 너무나 합리적이어서 삶의 근원적 진실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옛이야기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알 수 없는 심적 요소, 근원을 알 수 없는 인간의 의식의 원형을 가지고 있다. 옛이야기의 가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언어적 가치
옛이야기는 구비 전승된 문학이므로 우리말의 묘미가 전승자들의 입말의 리듬을 타고 재미나게 표현된다. 옛이야기의 언어적 가치는 전승자 집단의 전승 방식에 해당되며, 세대를 거듭하면서 이어져오는 가치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옛이야기는 사람의 입말을 통해 구비 전승되어 오던 문학 작품으로 전승자들의 재화와 각색을 통해 재구성되어온 집단적 창작품으로서 가치가 있다.
둘째, 옛이야기는 말로 표현된 것이므로, 청자와 독자는 이를 통해 언어능력을 기를 수 있다.

나. 교육적 가치
어린이들을 키우는 데 가장 중요한 일은 자기 삶의 의미를 찾아내게 하는 일이다. 옛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간접적으로 삶의 의미를 가르쳐 주는데, 그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옛이야기는 인간의 내면 문제들에 대해서 많은 가르침을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