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을 위한 두뇌 친화적 교수와 개인의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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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두뇌친화적 교실을 위한 10가지 기법
2)주의집중 행동을 위한 자기점검
3)수업준비를 위한 자기조정
4)책임 전략
본문내용
2)자기점검 기법: 학습을 위한 개인의 책임
학생들은 교육절차 속에서 수동적인 수용자로 간주되어 왔으며, 자신의 학습계획을 수립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되지 않았다. 학습장애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 더 쉽게 산만해지고 학습절차에 참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견해는 당연히 학습장애 학생들에게 심각한 문제가 된다. 최근 인간 두뇌와 학습에 관한 연구들은 중앙집행기(executive function)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중앙집행기는 구체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것보다는 과제를 계획하거나 어떻게 착수할 것인지와 관련된 사고과정을 대표하는 용어이다. 성공적인 학습자는 과제에 실제로 착수하기 전에 과제가 요구하는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완성할 수 있는지를 고려한다.

(1)주의집중 행동을 위한 자기점검
교육자들은 교육의 성공을 학생들이 그들의 학습과 행동에 어느 정도 책임을 갖고 수행하는지 여부 에 달려있다고 본다.

①학생의 확인
②자기점검 기법의 구성요소
③자기점검의 첫 번째 교수단계
④철회 절차

(2)주의력 향상을 위한 자기점검 효과연구
연구들은 거의 대부분의 학습장애 학생들이 이 절차를 통해 주의집중이 향상된다고 밝히고 있다. 약물치료가 필요한 주의집중에 심각한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위해, 자기점검 절차는 약물치료 하나만의 효과보다는 더 극적으로 주의집중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자기점검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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