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회계학] 전자세금계산서에 관한 소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서 론
제 2장 기존 세금계산서
1절 세금계산서와 세금계산서의 종류
2절 세금계산서의 교부
3절 세금계산서의 교부의무의 면제
제 3장 본 론
1절 전자세금계산서의 정의와 흐름도
1-1 전자세금계산서의 정의
1-2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의 흐름도
2절 전자세금계산서의 필요성과 추진배경
3절 관련법령 및 사업자 준비사항
3-1 전자세금계산서의 관련법령 전문
3-2 사업자 준비사항
4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및 기존세금계산서와 비교
4-1 전자세금계산서의 발행방법
4-2 기존세금계산서와의 비교
5절 전자세금계산서의 효과 및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5-1 전자세금계산서의 효과
5-2 전자세금계산서의 문제점
5-3 해결방안
제 4장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2장 기존 세금계산서
1절 세금계산서와 세금계산서의 종류
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물건을 사고 팔 때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발행하는 영수증으로 거래상대방으로부터 부가가치세를 거래 징수한 사실 등을 나타내는 문서로서, 거래송장, 대금청구서 또는 영수증, 증빙서류 장부, 세금영수증 그리고 본인과 거래상대에 관한 과세자료의 기능을 합니다. 부가가치세법에 따르면 납세의무자로 등록한 사업자가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할 때 사업자등록번호 등을 명기한 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토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세금계산서엔 공급사업자의 등록번호와 성명 또는 명칭, 공급받는 자의 등록번호,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작성연월일 등 상세내역을 기재하여야합니다. 이밖에도 공급품목, 단가와 수량, 거래의 종류 두 을 기록해야 합니다. 사업자가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때에는 부가가치세법에서 규정하는 시기에 법적기재사항을 기재한 세금계산서(계산서)를 공급을 받는 자에게 교부하여야 합니다.
<그림1 -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에는 과세사업자, 세관장 등이 부가가치세를 징수하고 교부하는 것에 따라 그 종류가 달리합니다. 먼저 일반사업자로서 일반과세자는 세금계산서, 법인사업자는 2010년부터 의무적으로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여야합니다. 간이과세자 및 일반과세자 중 주로 최종소비자와 직접 거래하는 소매업, 음식·숙박업 등의 경우에 교부하는 공급 받는 자와 부가가치 세액을 별도로 기재하지 아니한 영수증, 신용카드매출전표, 금전등록기 계산서를 교부하며, 세관장은 재화의 수입에 대하여 부가가치세를 징수하고 교부하는 수입세금계산서, 면세분수입계산서이며, 면세사업자중 제조, 도매 등은 계산서를 교부하며, 소매업 등은 영수증을 교부합니다. 이때의 영수증은 금전등록기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직불카드영수증, 선불카드, 현금영수증이 포함됩니다.
- 참고문헌
-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홈페이지
(http://www.esero.go.kr)
메이크빌 전자세금계산서
(http://www.makebill.co.kr)
다음 블로그
(http://opnn.tistory.com/153)
전자세금계산서의 흐름도 이미지출처
(http://cafe.naver.com/momostore/1226)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rogue_72/2229974)
한국세무사회
(http://www.kacpta.or.kr/webzin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