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괴짜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 ‘괴짜 경영의 실체를 파헤친다.’
◎ 본론 1 - 괴짜 경영자를 파헤친다.
1. 괴짜경영자에 대한 개념정립
(1) 괴짜의 정의
(2) 유익한 괴짜와 혼란을 주는 괴짜의 구분
(3) 대표적인 괴짜들
2. 괴짜에 대한 이해 (조직행위론적 분석)
(1) 괴짜들의 가치관
(2) 괴짜들의 성격
① The Big Five Model 중 경험에 대한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
② Risk-taking Propensity (모험 감수 성향)
③ Proactive Personality(적극적인 성향)
④ 자긍심(self-esteem)
(3) 괴짜들의 리더십 - 변혁적 리더십
◎ 본론 2 - 괴짜경영을 파헤친다.
3. 괴짜경영 속의 조직문화
(1) 자율적으로 일하라
① 비전과 철학의 공유 ② 철저한 책임의식의 강조 ③ 작고 유연하게
④ 구성원들간 협력을 유도하는 시스템을 구축
(2) 항상 생각하라.
① 십인십색(十人十色) - 다양성이 창조적 조직의 미덕
② 여유가 생각을 부른다 - 공식적인 여유 시간 할애
③ 제안을 말하라 - 좋든 나쁘든, 입 밖에 내라.
(3) 재미있게 일하라.
① 높은 직무 만족도를 통한 고객 서비스의 향상
② 조직원들이 자신감과 성취감에 의한 기업 성장
◎본론 3 - 시대흐름과 현실 속에서의 괴짜
4. 시대흐름속에서의 괴짜들의 의미
5. 괴짜경영의 현실적 적용
◎결론 - ‘괴짜 경영의 의미’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본론 1 - 괴짜경영자를 파헤친다
1. 괴짜 경영자에 대한 개념 정립
(1) 괴짜의 정의
이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 먼저 ‘괴짜’의 말뜻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국어사전을 보면 괴짜란 괴상한 짓을 잘하는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이라고 되어 있다. 이 정의안에 있는 ‘괴상(怪常)’을 찾아보면 ‘보통과 달리 괴이하고 이상함’이라 한다.
이런 정도만 가지고는 특별한 진전을 보기 어려울 것 같다. 그래서 괴짜 경영인의 대명사라 불릴 정도로 잘 알려진 리처드 브랜슨의 말을 직접 들어보자. “자신이 괴짜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괴짜란 ‘사람들이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일수록 더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원칙 삼아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10대 시절, 교장 선생님은 내게 “너는 커서 감옥엘 가든지 아니면 백만장자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경영의 괴짜들(추천의 글)]
이제 뭔가 좀 잡힐 듯하다. 특히 ‘사람들이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일수록 더 해보고 싶다’는 말에 메시지가 담겨있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다. 이것을 좀 더 분명히 하기 위해 칩 콘리의 말을 들어보자. “급속도로 변하는 세상에서는 그 어떤 원칙에도 얽매이지 않는 대담한 리더가 필요하다...괴짜들은 ‘소신대로 행동하라, 그러면 성공할 것이다.’라는 메시지로 우리에게 위안과 희망을 주고 있다.” [경영의 괴짜들(서문)]
소위 괴짜라 불리는 그들의 말을 통해서 보면 괴짜 기업인이란 그냥 특이한 사람이 아니라 경직된 원칙에 얽매이지 않는 대담성과 강한 소신을 가진 사람들이란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통념을 깨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누구도 해보지 않은 일을 과감하게 실행하는 사람들이다. 아래의 인용문이 그것을 잘 나타낸다.
- 참고문헌
-
괴짜의 시대 - 와츠 와커 지음, 구자룡 옮김 (더난 출판사)
경영의 괴짜들 - 칩 콘리 지음, 홍정히 옮김 (21세기북스)
CEO 파워 - 김강석 지음 (향연)
메가트렌드 2010 - 패트리셔 애버딘 지음, 윤여중 옮김 (청림출판)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 리차드 브랜슨 지음, 이장우 옮김 (리더스북)
조직행동연구 - 백기복 지음 (창민사)
조선일보 기사 '미래학자 인터뷰'
창조경영을 위한 조직문화 -[글 김용섭(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
LG경제연구소 [경영정보] 기업경영의 새 키워드 ‘Fun' - 이승일
자율적인 기업문화 만들기 - 박지원 책임연구원 LG경제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