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미라이 공업의 인간중심 동기부여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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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주제 선정 배경

Ⅱ. 본론

1. 미라이 공업 소개

2. 미라이 공업의 동기부여 정책

3. 국내 기업과의 비교

4. 인간중심 동기부여 정책이 중소기업에서 효율적인 이유

5. 미라이 공업 동기부여 정책의 장점

6. 미라이 공업 동기부여 정책의 단점

Ⅲ. 결론

- 미라이 공업 동기부여 정책의 개선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미라이 공업 기업소개
일본 기후현에 위치한 미라이 공업은 ‘회사는 경영자도 주주도 아닌 사원의 것’이라는 ‘인본주의’ 경영 철학을 고수하며 창립되었다. 매출액 266억엔, 사원 763명의 전기설비자재 제조업체 미라이 공업(未來工業)은 창립 이후 40여 년 동안 단 한 번의 적자 결산 없이 평균 경상이익률 15%대 경상이익율=(경상이익-매출액)×100, 기업의 수익성 성장성을 종합적으로 판단.
2006년 국내 자료 발표에 의하면 매출액 대비 경상이익율이 제조업 5.7%, 건설업 6.1%, 도소매업 3.4%
라는 경이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경상이익률 14.19%로 업계평균(7.1%)의 2배 이상, 당기순이익률도 8.9%로 업계 평균(4.3%)의 2배가 넘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매일경제 칼럼, 2008년 1월 11일(금) 참고.


1965년 8월, 자본금 50만엔으로 창업한 미라이공업은 70년대 2번의 오일쇼크와 90년대 거품경제 붕괴 시기에도 15%대의 성장을 멈추지 않았다. 자본금 70억7000만 엔, 매출액 266억 엔의 기업으로 성장한 지금도 "사원을 감동시켜라! 그래야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다"는 창업정신은 경영의 좌표가 되고 있다. 구조조정과 성과주의가 사회와 재계의 ‘상식’이 되어버린 요즘, 미라이 공업은 시류를 역행하며 현대자본주의를 비웃기라도 하듯, 일본 기업들이 ‘성과주의’를 도입할 때 ‘연공서열’을 강화했고, 구조조정을 단행할 때 정년을 70세로 늘리며 종신고용제도를 고수했다. 일본 사회가 비정규직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지만 미라이 공업은 전 사원의 정규직을 고수했으며 그래서 ‘비상식 경영’과 ‘유토피아 경영’이라는 별칭까지 얻었다.
참고문헌
문헌 및 연구보고서
- 백기복, 『조직행동연구 제 4판』, 창민사, 2007
- 야마다 아키오, 김현희 역,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21세기 북스, 2007
- 염동호, 『괴짜 경영학』, 휴먼앤북스, 2009
-「강한 중소기업에게서 배우는 지혜」,『CEO Information』,179호, 삼성경제연구소, 1999.2.3
-「세계초우량 중소기업의 성공비결」『LG 주간경제』, LG경제연구소, 1997.3.10

인터넷 사이트
- 미라이 공업 홈페이지, http://www.mirai.co.jp
- 비씨월드 제약 홈페이지, http://www.bcwp.co.kr
- 경인일보 홈페이지, http://www.kyeongin.com
- 매일경제 홈페이지, http://www.mk.co.kr
- 데일리메디 홈페이지, http://www.dailymedi.com
- MBC방송 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culture/mbcspe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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