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현황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 론

2. 공부방의 역사적 배경

3. 공부방의 개념과 역할

1) 복지적 기능

(1) 아동보호의 역할

(2) 사회문제의 예방적 차원의 역할

(3) 가정의 지원 및 보상의 역할

(4)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역할

2) 교육적 기능

4.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역할

5. 지역아동센터의 설치와 운영

1) 설치주체

2) 설치신고

3) 신고기준

4) 지역아동센터 실시 주체

5) 지역아동센터의 유형

6) 설치 건축법

7) 지역아동센터 실시 주체

8) 지역아동센터의 유형

6. 지역아동센터 운영

1) 인력배치기준

2) 지역아동센터 운영시간

3) 지역아동센터 운영 프로그램

4) 지역아동센터의 재정운영

7. 결 론

1) 지역아동센터의 전문성 확보

2). 지역아동센터 담당 아동 전문 사회복지사의 양성 및 교육

3) 일반 맞벌이 가정의 아동을 위한 지역아동센터 확대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공부방의 역사적 배경
1960년대 이후 산업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산업인구의 대규모 도시유입이 이루어지고 노동집약적 경공업에 국가주도로 집약적으로 투자하면서 영세소농들의 도시유입을 유도하였고 이 결과 대규모 도시빈민지역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노동력을 산업부문에서 모두 흡수하지 못하였고 이에 따라 소규모 영세사업이나 행상, 노점, 일용노동 등 비공식 부문에 종사하면서 도시빈곤층으로 편입되었다.
이와 같이 생계를 위하여 필연적으로 맞벌이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아동은 방임될 수밖에 없었다. 이들의 삶은 빈곤의 세습화와 교육기회로부터의 소외현상이 반복되면서 산업사회 안에서 부의 기회를 상실한 채 살아가게 되었고 이렇게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방치된 환경 속에서 성장하게 된 도시 빈민층의 청소년들은 경제적, 교육적 사회심리적, 문화적 지원의 열악함으로 인해 신체발달의 불균형, 학습능력의 저하, 정서적 불안과 자신감 부족, 사회성 부족 등의 문제와 이로 인한 일탈 및 비행으로 인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종교단체나 민간단체가 빈민지역 안에 들어가 그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빈민지역의 문제를 공유함과 동시에 그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공부방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1970년대 말에서 80년대 도시빈민지역에서 이루어진 대부분의 사회운동 안에는 탁아운동과 함께 공부방 활동도 위와 같은 이유로 구로, 봉천, 난곡, 상계동, 난지도 등 빈민지역에서 나타나게 되었으며 이후 공부방은 1988년부터 1991년 사이에 급격하게 증가하는데 지방에서도 서울지역과 마찬가지로 공단이나 빈민지역을 중심으로 생겨나게 되었다.
공부방은 80년대 이전의 단순한 야학 개념을 벗어나 지역사회에 빈곤지역의 자기 공부방을 가지고 싶어 하는 아동들의 욕구에 부합하면서 빈곤가정 및 저소득 가정아동들을 돌보는 공부방으로서의 자리매김을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청소년 복지론: 홍봉선,남미애 공저 <양서원>
2. 아동복지론: 공계순 외4명 공저 <학지사>
3. 지역사회복지론: 최일섭, 류진석
4. 강명순 지역아동복지 우리아이들과 무엇을 할 것인가? 지역아동센터 모델개발 연구를
위한 실무자 워크샵 자료집, 무스러기 사랑 나눔회
5. 빈곤아동을 위한 지역아동센터(공부방) 법제화를 위한 공청회 자료집
6. 전국지역아동센터 협의회 (http://www.kaccc.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목 차Ⅰ. 서론Ⅱ. 지역아동센터의 이론적 배경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2. 지역아동센터의 역사3. 지역아동센터의 역할Ⅲ.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및 문제점1. 지역아동센터의 현황2.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Ⅳ. 지역아동센터의 개선방안Ⅴ. 결론Ⅰ. 서론지난 20년간 우리나라의 복지 정책은 경제 성장이란 뒷전으로 밀려나 소극적이고 사후적 이며 구호적 성격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나 1980년대부터는

  • 지역아동센터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지역아동센터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목 차Ⅰ. 서론Ⅱ.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2. 지역아동센터의 의미3.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4. 지역아동센터의 역사Ⅲ.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및 문제점1. 지역아동센터의 현황2.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Ⅳ.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1. 예산 확충2. 프로그램 개발3. 시설 확충4. 전문인력 확보5. 지역사회 연계Ⅴ. 결론 및 제언Ⅰ. 서론초등학교에

  • 지역아동센터 발달과정과 현황,문제점
  • 지역아동센터-목차1. 정의 및 설립목적2. 운영규정 3. 지역아동센터의 발달과정4. 현황 및 문제점* 문제점 * 문제점* 문제점 * 문제점 * 문제점1. 정의 및 설립목적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법 제 16조 1항에 의하면 빈곤 등으로 지역사회 안에서 보호와 양육을 필요로 하

  • [청소년복지] 빈고, 소회 청소년 보호를 위한 지역아동센터 기관방문 보고서
  • 청소년복지론- 기관방문보고서 (주제 청소년보호) -< 목 차 >I. 서론 1. 빈곤 ‧ 소외 청소년의 현황 및 지원정책2. 지역아동센터 소개3. 지역아동센터 현황4.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II. 본론 1. 청소년전용 지역아동센터의 필요성2. 청소년전용 지역아동센터 1318 Happy Zone 소개 3.‘1318 Happy Zone 무지개빛 청개구리(송파)’ 소개III. 결론 1. 느낀 점 2. 참고문헌 I. 서론1. 빈곤 ‧ 소외 청소년의 현황 및 지원정책1) 빈곤 소외 청소년

  •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및 문제점
  • Report지역아동센터의 현황,문제점 및 발전방향Ⅰ. 서론본과제에서는 지역아동센터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그리고 좀더 나은 개선방안에 대해서 논해보도록 하겠습니다.II. 본론1. 지역아동센터란?지역사회 아동의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아동복지법 제52조 제1항 제8호)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