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칼 로저스 생애와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칼 로저스의 생애
1. 출생
3. 결혼과 자녀
5. 심리학과 프로이트 수용
7. 교수시절
9. 저술활동
2. 대학시절
4. 유니온 신학교의 경험
6. 로체스터 근무기간
8. 교수직 사임 후
10. 칼 로저스 연표
Ⅱ. 인본주의
1. 인본주의의 개념과 역사
2. 인본주의 심리학의 성립과 발달
3. 정신분석 ․ 행동주의 ․ 인본주의 심리학 비교분석표
Ⅲ. 칼 로저스의 성격이론
1. 기본적 인간관
2. 성격이론
(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발달
(3) 자아실현 경향성
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Fully - Functioning Person
(1) 의의
(2) 구성요소
(3) 문제제기
4. 부적응 행동의 발달
(1) 심리적 부적응 현상
Ⅳ. 칼 로저스의 상담이론
1. 개관
2. 이론의 배경
3. 로저스 상담이론의 형성단계
(1) 비지시적 단계
(2) 내담자 중심 단계
(3) 이론의 적용 단계
(4) 인간중심 단계
4. 인간중심 상담의 목적
5. 인간중심 상담의 기술
(1) 일치성 또는 진실성
(2) 무조건적 긍정의 관심(배려)
(3) 공감
6. 지시적 상담과의 비교분석표
Ⅴ. 칼 로저스 이론의 평가
- 본문내용
-
3. 결혼과 자녀
로저스는 대학교를 졸업한 직후 부모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가 사랑했던 여자 헬렌 엘리오트와 결혼하였다. 그녀는 로저스가 어린 시절부터 알던 사람으로 로저스에게 꾸준하고 변함없는 사랑을 보여주었는데 이런 그녀의 사랑이 로저스에게는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한다. 둘 사이에는 1남 1녀가 태어났는데 다비드와 나탈리가 그들이다. 로체스터에서 근무하는 동안 로저스는 두 자녀를 키우게 되었는데 자녀들의 유아기와 아동기로부터 개인, 발달, 관계에 대해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로저스와 자녀들과의 관계가 그에게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 그는 자녀들과 깊이 있게 얘기할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큰 성과들 중 하나라고 말한다. 후에 로저스의 영향을 받아 인간중심 표현치료연구소를 운영하게 된 그의 딸 나탈리는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직후 그를 추모하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다.
제가 10대 소녀였을 때 아빠는 저의 진실한 친구였어요. 당신은 저의 철학적 고뇌에 귀를 기울이셨고 저의 사랑의 문제를 판단하지 않으시고 들어 주셨어요. 당신은 저에게 결코 충고하지 않으셨고 단지 공감, 이해, 지지만 해주셨어요. 저는 알아요, 당신이 얼마나 저를 사랑했는지를...
당신은 저의 구조화된 리더십 스타일을 수용하는데 다소 힘드셨죠? 마치 제가 당신의 비지시적 리더십 스타일을 수용하기가 어려웠던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에요. 그러나 후에 우리는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게 되어 저는 참으로 기뻐요.
4. 유니온 신학교의 경험
결혼 후 그는 Union Theological Seminary에 들어갔다. 이 학교는 그 당시 가장 자유스런 신학교였다. 이 학교에서 그는 놀랍고도 중요한 경험을 하는데 그것은 자유스런 세미나의 경험이었다. 여기에서 그는 자기 자신의 생각과 느낌대로 그 결과가 어떠하든 흘러가는 그의 비지시적 상담의 모형을 체득 한 듯 보인다. 그는 이곳에서 지내면서 점차 자신의 신념을 키우게 되었고 또한 그 자신의 사고의 자유를 보장받을 수 있는 자리를 찾으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최정훈.『인본주의 심리학 : 인간이해의 지각주의적 접근』. 서울: 법문사. 1992.
- Rogers, Carl.『A way of being』 (오제은 역, 사람-중심 상담, 서울: 학지사, 2007)
- Rogers, Carl.『Counseling and psychotherapy』
(한승호, 한성열 공역,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1998)
-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personaldisorder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bh1270/10018596653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74923
자료평가
- 내용이 알차고 좋아요
- 91937***
(2020.11.01 02:41:47)
- 잘 정리된 자료입니다.
- freee***
(2016.04.12 15:52:35)
- 자료에 생애부분이 너무 길다
- mi***
(2010.05.12 17:01: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독교의 기본진리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