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의 동거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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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주제 선정 배경
2. 동거에 대한 정의
3. 동거에 대한 인식
3-1. 동거에 대한 기존 논의
3-2. 동거를 둘러싼 사회적 담론


Ⅱ. 본 론

1-1. 동거라는 사회 문화 현상의 원인
2. 동거 선택이유 및 유형
2-1. 동거를 선택한 이유
2-2. 동거 유형
2-3.대중매체에 소개되었던 동거를 소재로 한 영상자료 유형별 분류
3. 대학생 동거 문화
3-1. 대학생 동거에 의해 유발되는 문제점들
3-2. 동거 경험이 있는 대학생을 조사결과
3-3. 명지대학생들의 동거에 대한 인식설문조사

4. 실제 사례
4-1 연애 과정 중의 동거 ⇒ 결혼을 전제로 한 동거로 넘어간 커플
커플A) 동거 기간 : 만 3년
커플B) 동거 기간 1년 6개월
4-2. 결혼의 대안으로 비혼동거를 선택한 사람들

5. 사실혼과 동거비교
5-1. 사실혼과 동거의 현황
5-2. 사실혼과 동거의 구분
5-3. 새로운 사실혼의 개념
5-4. 사실혼과 동거에 대한 제언

6. 외국의 동거문화와 사례
6-1. 동거의 역사
6-2. 외국의 동거문화
2-1) 유교권 동거문화-중국
2-2) 일본의 동거문화
2-3) 유럽의 동거문화
ⓛ 프랑스 ② 스웨덴 ③ 뉴질랜드
2-4) 이슬람의 동거문화
2-5) 미국의 동거문화
6-3. 각 국의 동거 문화 비교 분석
3-1) 동거 보편성의 정도
3-2)혼전 성교 사회 수용 정도
3-3)동거 추세비교
3-4) 국민들의 의식

7-1.외국의 동거에 대한 정책
1-1) 미국
1-2) 프랑스
1-3) 중국
1-4) 뉴질랜드

Ⅲ. 결 론

1. 동거문화에 대한 정리
2. 제언

Ⅴ. 볼 거 리

Ⅳ.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 동거에 대한 정의

동거의 사전적 의미는 ‘한 집에서 같이 사는 것, 또는 법적으로 부부가 아닌 남녀가 한 집에서 같이 살면서 부부관계를 가지는 것이다.’(민중 엣센스 국어사전)라고 진술되어 있다. 미국의 경우 1960년대 이후 동거의 정의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한 때 이성간 연인들이 결혼으로 지나가는 길의 한 부분으로서 보았지만, 최근에는 동거를 정식의 한 연합의 출발점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Manning, 2001).
결혼과 비슷하게 동거는 종종 친밀한 관계를 포함하는데 이는 사는 공간을 공유하고 행동하는 패턴을 정립한다. 이처럼 어떤 내용에서는 결혼과 매우 흡사한 상태이지만, 결혼 관계보다 확실성이 덜한 관계이다. 동거의 평균 기간은 약 절반 정도의 동거자들의 동거 관계는 2년 안에 결혼으로든 헤어지는 것으로든 끝이 난다(Brown&Brooth,1996).

3. 동거에 대한 논의의 변화

3-1. 동거에 대한 기존 논의

우리사회의 동거에 대한 기존 논의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노동자나 저소득층의 혼인 형태에 대한 심층적 연구에서 동거를 혼인의 일부로 간주되고 있다. 동거는 혼인 의사를 전제로 하고 있는 결혼에 준하는 관계이며, 이들은 사실혼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 계층의 동거 생활은 산업화로 인한 이동현상으로 젊은 미혼 남녀가 객지의 외로움을 달래고 저임금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이 주된 요소가 된다. 중산층의 경우 결혼을 통해 교환될 물적 ․ 사회적 자원을 통제하는 가족끼리의 협상이 결혼과정에서 중요하지만 저소득층에서는 이러한 자원을 소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기 전까지 사실혼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들은 동류 계층의 남녀가 연애과정 중에 성경험을 하게 되면서 동거 생활로 진입하게 된다. 이들은 정식 결혼 대신 사진 촬영 정도의 약식 결혼식을 치르거나, 아예 결혼식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저소득층의 동거부부는 실질적인 가족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면서도 결혼식을 꼭 치르려고 하는 것은 이들이 가지고 있는 가족안정성의 문제점이 표출된다. 이들에게 결혼식은 친지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공인을 받아야 정식부부로서 인정되는 것을 의미하며, 혼례를 올려야 성인이 된다는 전통적 관습과 여성들은 남편이 가정에 대한 책임감도 커진다는 의미에서 혼인식의 의미는 중요하다. 이러한 저소득층이나 노동자 계층의 혼인형태에 관한 논의에서 동거는 전통적 사회 규범에서 벗어나는 행위로 보고 있으며, 결혼식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한다는 암묵적인 불안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 국내학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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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숙,『동거, 가족의 외부 혹은 또 하나의 가능성』,문학과 경계 2003가을호,
pp. 314 ~ 322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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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
김미현,『대학생들의 혼전 동거에 대한 태도에 따른 심리적 특성』, 성신여대 대학원, 2009

유애순, 『TV드라마 담론 생산과정과 사회의미 형성에 관한 연구 : '혼전동거'관련 드라마 <옥탑방고양이>와 <애정의 조건>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박은주, 『여성의 경험을 통해 본 동거 양상과 대안적 가족 개념의 모색』, 한양대 대학원, 200302김지영, 『동거를 통해 본 성별 관계의 지속과 변형 : 20~30대 여성의 경험을 중심으로』, 이화여대대학원 2005권미경 , 지영숙, 『동거(同居)에 대한 고찰』,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2005장미,『 한국 청소년이 혼전동거에 대한 고찰』, 백석대학교 기독교철학연구소, 2005강진구, 『문화와 신앙 : 문화읽기 ; "옥탑방 고양이"를 통해 본 동거문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활천사, 2003- 시청각자료지금은 동거중 : 혼전동거를 선택한 사람들[비디오녹화자료] / SBS프로덕션결혼은 없다 서울 : KBS미디어, 2003엠비씨 스페셜 : MBC, 2003뉴질랜드의동거문화「관련동영상 : http://netv.sbs.co.kr/skin/skin_naver.jsp?uccid=10000200175외국기사 출저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 http://www.nzkoreapost.com/news.php?code=foto&mode=view&num=6353&page=1000077617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 =0002122829
- 책
우석훈,박권일, 『88만원세대』, 레디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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