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정치] 세계화, IT, 신유목 민주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目 次
Ⅰ. 세계화
1. 세계화의 흐름
2. 거버넌스의 개념

II. 인터넷 민주주의
1. 인터넷 시대의 민주주의
2. 신유목적 민주주의

III. 신중세시대(New Medievalism)
1. ‘신중세적’ 세계질서의 부활(New Medievalism)
2. 권역 간 불평등(Uneven Globalization)

Ⅳ. 세계화․국가․시장 논쟁
1. 국가지속론 (Neo - Westphalia)
(1) 웨스트팔리아 체제
(2) 세계화와 주권
(3) 경제의 세계화와 국가의 변형 능력
(4) 유럽공동체와 국가의 주권
(5) 세계화와 국가의 변형-1
(6) 세계화와 국가의 변형-2

2. 국가약화론 (Post-Westphalia)
1. 경제의 도전
2. 환경 및 공동 행동의 문제점
3. 영토성과 국가
4. 지역 국가의 개념과 유럽의 통합
본문내용
2. 거버넌스의 개념
가. 거버넌스(Governance)
(1) 세계화 시대의 통치는 초국가, 국가, 시민사회, 기업, 지방자치제라는 다수의 통치
행위자에 의해서 행해지는 지배, 교환, 네트워킹, 규범으로 이루어지는 연합적이고
연성적인 구조.
⇨ 유동적, 국제화, 다층적, 다원적
(2) ⇔ Government : 영토국가 시대의 국가의 힘은 합법적으로 독점 사용되었다.

나. IT혁명
⇨ IT혁명으로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다. 세계화와 거버넌스
(1) 국제적 거버넌스 - 신중세와 Post-Westphalia
세계화로 인해 영토 국가들로 구성된 국제적 국가체계가 쇠퇴하고 다시 중세의 특징 을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국경을 초월한 개인 간 또는 민족 간의 교류가 이루어지 고 있는 것이다. 영토국가는 위로는 초국가적 기구들로부터, 아래로는 (민족, 종교, 경 제 언어 등으로 나뉜) 집단들로부터 도전을 받고 있다.
(2) 국내정치적 거버넌스 - 국가주권의 약화, 인터넷, 전자민주주의, 신유목민주주의
가) 대의제 민주주의는 근대 영토 국가의 규모적, 공간적, 시간적 제약 하에 실현 가 능한 민주주의지만 선출된 대표의 실패와 시민과 대표 간의 거리 등의 문제를 가 지고 있다.
그러나 IT혁명으로 인터넷이 보급되고, 전자매체를 통한 전자민주주의를 가능하게 했다.
참고문헌
參考文獻
<英文>
• Adam Prezworski and Covadonga Meseguer Yebra, 2005, “Globalization and Democracy,” In Pranab Bardhan, Samuel Bowles and Michael Wallerstein(eds), GlobalizationandEgalitarianDistribution(Princeton:PrincetonUniversityPress)
• Charles Tilly, 1994, "The Time of States," SocialResearch,Vol.61,No.2.
• Vive A. Schmidt, 1995, "The New World Order, Incorporated: The Rise of Business and the Decline of the Nation State," Daedalus,Vol.124,No.2.
• Jurgen Habermas, 1997, "The European Nation State and the Pressures of Globalization," NewLeftReview,No.235.
• Hedley Bull, 1977, TheAnarchicalSociety: AStudy of Orderin World Politics
(NewYork: Colombia University Press), pp.225-285.
• John Dunn, 1996, "Is There a Contemporary Crisis of the Nation State?," in TheHistoryofthePoliticalTheoryandOtherEssays(Cambridge:CambridgeUniversityPress),pp.196-210.
• Helen Thompson, 1999, "The Modern Nation State, Political Choice and An Open International Economy," GovernmentandOpposition,Vol.34,No.2.
• Harvey Starr, 1997, Anarchy,OrderandIntegration:How to Manage Interdependence
(AnnArbor: UniversityofMichiganPress),chaps.5-7.
• Stehen J. Korbrin, 1999, “Back to the Future: Neomedievalism and the Postmodern Digital World Economy,” in Aseem Prakash and Jeffrey A. Hart(eds.), GlobalizationandGovernance(London:Routeledge).
• Kimon Valaskakis, 2001, “Long Term Trends in Global Governance: From Westphalia to Seattle,” in OECD(ed.), Governanceinthe21stCentury(Paris:OECD)
• David Rothkopf, 1998, “Cyberpolitik: The Changing Nature of Power in the Information Age,” Journal of International Affairs, Vol. 51.
Gilles Paquet, 2001, “The New Governance, Subsidiarity, and the Strategic State,” in OECD(ed.), Governanceinthe21stCentury(Paris:OECDPublications)
• Jack Goldsmith & Tim Wu, 2006, WhoControlstheInternet?:Illusion of a Borderless World(OxfordUniv.Press)
• Bruce Bimber, 2003, Informationand AmericanDemocracy : TechnologyintheEvolution of PoliticalPower (CambridgeUniv.Press)
• Martin Shaw, 1997, “The State of Globalization: Towards a Theory of State Transformation,” ReviewofInternationalPoliticalEconomy,Vol.4,No.3,pp.497-513.
• Elmar Altvater and Birgit Mahnkopf, 1997, "The World Market Unbound." ReviewofInternationalPoliticalEconomy,Vol.4,No.3,pp.448-471.
• Neil Brenner, 1999, "Beyond State-Centrism? Space, Territoriality, and Geographical Scale in Globalization Studies," TheoryandSociety,Vol.28,No.1,pp.39-78.
• Herbert Dittgen, 1999, "World without Borders: Reflection on the Future of the Nation State," GovernmentandOpposition,Vol.34.No.2.pp.161-225.
• Michael Mann. 1996. "Nation States in Europe and other Continents: Diversifying, Developing, Not Dying," in Global Balakrishnan(ed.), MappingtheNation.(London:Verso), pp.196-210.
• Linda Weiss. 1998. "The State is the Dead: Long live the State," in TheMythofPowerlessState(CambridgeUniversityPress)
• John Gerard Ruggie, 1993, "Territoriality and Beyond: Problematizing modernity in international relations," International Organization. Vol. 47 No. 1(Winter).
• Stephen D. Krasner, 1999, "Globalization and Sovereignty," in David A. Smith, Dorothy J. Solinger, and Steven C. Topik(eds.), States and Sovereignty in the GlobalEconomy (London:Routeledge),pp.34-52.
• Robert B. Reich, 1991, The work of nations: preparing ourselves for 21st- century capitalism(NewYork:Knoph)
• Peter Evans, 1997, "State Structure, Government-Business Relations, and Economic Transformation," in S. Maxfield and B. R. Scheider(eds.), Business and the Statein Developing Countries,pp.63-87.
• Bjorn Hettne and Bertil Oden(eds.), 2002, Global Governance in the 21st Century : AlternativePerspectivesontheWorldOrder(Stockholm:AlmkvistandWicksellInternational),
• Philip G. Cerny, 2000, "Structuring the political arena," in Ronen Palan(ed.), GlobalPoliticalEconomy,(LondonandNewYork:Routledge)
• L. Eden, 1993, “Bringing the Firm Back in: Multinationals in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in L. Eden and E. H. Potter(eds.), MultinationalsintheGlobalPolitical Economy,(London:St.Martin`sPress)
• Susan Strange, 2000, “States, Firms, and Diplomacy,” in Jeffry A. Frieden and David A. Lake(eds.),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 perspectives on globalpower and wealth (4thed),(Boston:Bedford/St.Martin's)
• Robert Boyer, 1996, "The Convergence Hypothesis Revisited: Globalization but still the Century of Nations?" in Suzanne Berger and Ronald Dore(eds.), National Diversity and Globa lCapitalism(Cornell University Press)

<國文>
• 임혁백, 2005, “21세기 IT기반 정치행정 메가트렌드,”, [21세기 한국 메가트렌 드05-02」, KISDI.
• 임혁백, 2003, “지식정보 시대의 국가정보관리,” [지식정보 시대의 국가정보관리 방안].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 임혁백, 2001, “정보화 사회의 민주주의: 한국정치의 새로운 패러다임”, in김영래 (ed.), [정보사회와 정치: 새로운 정치 패러다임의 모색], 도서출판 오름.
• 타나까 아끼히꼬(이웅현 역), 2000. [새로운 중세] (서울: 지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보장론) 정치(군주제,민주주의,권위주의), 정부(서구정당,민족주의), 테러리즘 보고서
  • 목 차I. 서론.2II. 정치1. 정치적 지배의 형태21) 군주제.22) 민주주의23) 권위주의32. 민주주의의 전 세계적 확산.41) 공산주의의 붕괴.

  •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 목적 2. 연구의 구조와 방법서론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연구의 배경과 목적1) 청소년 교육 환경 변화Ⅰ. 서 론2020 미래사회와 청소년 연구 Ⅰ (교육)산업구조의 변화나 인구변화를 고려할 때 한국 사회는 향후 지식기반사회로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소년 교육의 환경 변화에 큰 영향을 주는 주요 사회변화로는 인구변화 및 가족구조의 변화, 고등교육의 대중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정보화, 정치/경제/문화적 세계화 등을 들 수 있을

  • YS와 DJ의 역사 속 리더쉽 김영삼 정부 업적 김영삼 정부 과오 김영삼 정부 소개
  • 목마름을 채워줄 대안과 같은 존재였다. 또한 87년 민주항쟁을 통하여, 국민들의 정치에 대한 직접참여를 이끌어 냈으며, 그 중심에는 “양김”이 있었다. 양김은 참여민주주의의 전환을 해냈다. “양김”은 문민정부와 국민의 정부를 통하여, 국민이 단순히 선거에서 자신들의 대표자를 뽑는 정도의 직접민주정치에서 국민들이 정부의 정책에 참여하고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을 참여민주주의로의 전환을 이루어 냈으며, 이를 통하여 보다 다각적

  • [비교정치] 대안적 민주주의 -심의 민주주의, 결사체 민주주의, 인터넷 민주주의
  • 대안적 민주주의: 심의 민주주의, 결사체 민주주의, 인터넷 민주주의ㅡ 목차 ㅡⅠ. 대의제 민주주의 대의제 민주주의의 조건대의제 민주주의의 한계 – 대표성(representation)의 문제대의제 민주주의의 한계 – 그 외의 논의II. 심의 민주주의대의제 민주주의의 대안: 심의 민주주의심의 민주주의의 개념심의 민주주의의 충족 요건심의 민주주의의 유용성심의 민주주의에 대한 내부적 논쟁심의 민주주의의 한계심의 민주주의의 한국적 모색Ⅲ.

  • [비교정치] 민주주의로의 전환과 신생 민주주의의 공고화
  • 정치인들이 반드시 책임있는 정치를 수행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민들은 주기적인 선거를 통해서 거부권을 행사한다는 소극적이고 사후적인 의미에서 대의기관을 통한 간접적인 방식으로 정치체제의 책임성을 확보할 뿐이다.3. 최대강령적 민주주의 (실질적 민주주의)최대 강령적 정의에 의하면 실질적 민주주의 실현에는 미치지 못할지라도, 적어도 이제는 “민주정부”라는 말을 듣기 위해서라면 적어도 국민의 목소리를 대놓고 외면해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