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영화 `해운대`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와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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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1) 알튀세의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2) 문화주의 이론

3. 분석 방법

4. 영화 <해운대> 분석
1) 영화 <해운대>의 통합체 구조 : 서사구조
2) 영화 <해운대>의 인물관계 : 갈등관계를 중심으로

5. 분석 결과
1) 서사구조의 의미
2) 등장인물 사이의 갈등과 해소과정의 의미
3) 영화 해운대에 드러난 신화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이론적 논의

1) 알튀세의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알튀세는 <이데올로기와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라는 논문에서 이데올로기가 실체가 없는 개념이 아니라 물적 실체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고전주의 맑스 이론에서 이데올로기란 지배 계급이 피지배 계급에게 강요하는 허위의식에 불과하다. 그것은 실체가 없는 개념으로써 피지배 계급은 허위의식을 가지게 됨으로써 혁명에 대한 의지를 잃고 지배 계급에 순응하게 된다.
하지만 알튀세는 이데올로기가 주체를 결정하는 물질적 존재를 지니고 있다고 주장한다. 즉 ‘허위의식’으로서의 이데올로기 개념을 거부하기 위해선 이데올로기 개념에 참여하고 있는 주체라는 개념을 없애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데올로기는 단순히 ‘허위의식’으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성체 존속에 필수불가결한 객관적 실재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존재한다. 홍기숙. 알튀세의 이데올로기론에 관한 연구. 시대와 철학. 1993. p. 233.

그는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ISA)’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이를 설명한다. 즉, 그가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라 말한 것들, 종교, 교육, 가정, 문화 등의 기구들이 그 사회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해 낸다고 말한 것이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들은 사회구성체의 생산관계들, 즉 착취자와 피착취자의 관계를 재생산해 내는데 기여한다.
대중매체는 이런 측면에서 훌륭한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가 될 수 있다. 대중매체에 의해 전파되는 대중문화물들은 그 속에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소비하는 사람들은 결국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에 종속된다.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학자들은 이러한 측면에서 미국의 대중문화물들이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전파함으로써 또 다른 형태의 전체주의 사회를 조장한다고 강력하게 비판한 바 있다.
영화 역시 이런 측면에서 훌륭한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이다. 대부분의 대중영화들은 상업성을 극대화시키려 하기 때문에 그 사회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가 담긴 내용으로 치장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그 사회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에 거부감을 덜 갖기 때문이다.
논의를 확장하자면, 어떤 영화는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를 지니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경우에도 그 영화가 특정한 이데올로기를 지니고 있음은 분명하다. 영화는 어떤 경우에든 이데올로기를 지니고 있을 수밖에 없으며, (이미지만 나열되어 있는 식의 실험 영화들 같은 경우 이데올로기가 없다고 주장할 수도 있겠지만, 이데올로기가 없다는 사실 자체가 또 하나의 이데올로기가 될 수 있다.) 알튀세가 언급한 메커니즘을 적용한다면 어쨌든 그것을 소비한 사람들은 그 영화가 가지고 있는 이데올로기를 수용하여 재생산해 낸 것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어떤 영화를 분석한다면, 그 영화가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를 지니고 있든 아니면 다른 이데올로기를 지니고 있든 그것을 소비한 사람들이 그 속에 담긴 이데올로기를 수용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다만 어떤 영화를 특정 사회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봤다면, 그 영화 속에 담긴 이데올로기가 그 사회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일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손보경. 영화의 욕구분석을 통한 수용자의 감동요소 연구 : 영화 <워낭소리>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9.

윤석진. 언어 서사의 대중성과 그 미학 ; "조폭" 소재 영화 서사의 흥행 코드 고찰. 한국언어문화(제21집). 2002.

홍기숙. 알튀세의 이데올로기론에 관한 연구. 시대와 철학. 1993.

양정은. 한국 문화연구의 영국문화연구 수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신문방송학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8.

백선기, 정미정. 기호와 21세기 문화: 해석의 기호학에서 생산의 기호학으로 : 한국 영화 속의 서사구조와 사회상과의 맥락적 연계 의미 -영화<살인의 추억>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과 담론 분석-. 기호학연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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