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의복, 매체 그리고 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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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1. 서 론 - 들어가며

2. 본 론
(1) 연구문제와 대상 그리고 방법
(2) 분석1. 패션잡지
(3) 분석2. 케이블 프로그램
(4) 분석3. 인터넷 쇼핑몰

3. 결 론

4. 맺음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본론

(1) 연구문제와 대상, 그리고 방법론

- 본 논문의 연구문제는 다음으로 요약된다.


◎ 연구문제
- 의복이 주제인 매체가 사회적인 관점에서 형성하는 담론은 무엇인가. -

수업시간에 거론되었던 인종, 문화, 정책, 젠더(gender), 이데올로기 등의 주제는 아직 정하지 않았음을 밝힌다. 본 논문은 미리 한 주제를 정하지 않고 연구 분석을 통하여 연구 대상에서 나타나는 결과를 도출하는 ‘순방향(順方向)’ 연구법을 사용키로 한다.

◎ 연구대상 - 의복이 주제인 대표적 매체, 잡지, 케이블 프로그램, 인터넷

의복 그 자체만 분석하는 그 범위가 매우 크고, 구체적인 방법론을 적용할 수 없다고 판단, 의복을 주로 다루고 있는 신, 구(新舊) 매체, 즉 잡지, 텔레비전 프로그램, 인터넷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잡지 -남성패션잡지 Esquire와 여성패션잡지 Vogue

의복의 문화, 또는 산업적 의미를 부여하는 매체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잡지’이다. 본 논문에서는 여성, 그리고 남성 잡지를 하나씩 선택하여 그 잡지에 실린 의복광고를 분석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 엠넷닷컴 (www.mnet.com)

- 랭키닷컴 (www.rankey.com)

- 윤미경, 남성잡지광고에 나타난 남성패션트렌드 변화에 관한 연구, 2009

- 최수현, 남성헤어스타일에 나타난 앤드로지너스 경향에 관한 연구, 2008

- 유홍식, 20세기 후반 여성복에 나타난 양성이미지에 관한 연구, 2001

- 곽지혜, 현대패션에 나타난 트래션디자인에 관한 연구, 2009

- 박현주, 20세기말과 21세기초에 나타난 여성 패션코디네이션 비교, 2009

- 이주영, 로리타룩을 응용한 현대 패션 디자인 연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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