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관리] 스페인 자라 ZARA(Fast Fashion)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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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PA’In ZARA
Fast Fashion
Zara’s Business System
Case comparison
Korea’s Case
본문내용
‘ZARA’성공 요인


◆BRAND IMAGE-UP을 위한 철저한 마케팅 관리
“최신 명품스타일의 중저가 제품”
시대변화에 따른 BRAND IMAGE창출 (최첨단 서비스산업으로 인식)

◆ 철저한 재고관리
약 25,000개의 재고품을 비축해 두고 있으며 각 제품당 단 3개SIZE와 3개의 COLOR만이 만들어짐.
매장매니저들은 매출 통계를 창고에 있는 제품 입수 가능성과 비교하여 수량을 주문함으로써 재고관리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제품에 응용하는 빠른 제품주기로 승부함
디자인 팀 중 55-60명은 매 시즌이 오픈 될 때마다 그 시즌에 출시된 제품들의 기준으로 쓰여질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반면, 약 20명의 디자이너들은 쇼핑거리와 나이트클럽, 바 등을 누비며 최신 트렌드를 구상함.

◆“FIRST PRICE RIGHT PRICE”
기업에게는 높은 마진을 보장, 소비자에게는 브랜드 충성도를 높임.
매장은 세일기간이라도 성공아이템은 장기적으로 정가에 판매가능함.

◆ ZARA 매장을 자주 방문하는 고객들은 쇼핑 경험에 의해 항상 새로운 제품들이 있고, 제품라인의 70%가 2주에 한 번씩 바뀐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대를 충족 시키기 위하여 계속하여 새로운 제품들을 출시하면서도 시장의 과포화 현상을 막음.

◆ 수평적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기획부터 판매에 이르는 제품 사이클을 빨리 회전 시키기 위한 각 분야의 독립성과 창조력을 극대화 시켜 능동적인 매출 확대를 유도함.

◆ E-BUSINESS 활용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판매와 피드백까지 전사적 네트워크 및 관리 기술을 활용함
< 사내 QR시스템, 협력업체의 유기적 결합, 고객과의 디지털 공간에서의 품평회, 인터넷 가상 재고처리 시장 등.>



S

P

A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제조 소매업)
번역 <자사 오리지널 기획 브랜드에 의한 어패럴 제조 직판전문점>

“1986년 미국 청바지 회사 ‘GAP’에 의해 처음 도입”

▷한 업체가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과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일체화해 운영하는 매장을 의미.

▷ 제품기획과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전 단계를 시스템화 함으로써, 이를 통해 물류와 고객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적기, 적재 생산을 지향하고, 중간 유통과정을 생략함으로써 제품공급 시간과 생산원가를 절감 시키는 방식이다.(재고 부담이 적고 저가격을 형성을 가능케 함)

▷ 판매의 경우에는 소규모 대리점에 가지 않고 가두점 위주의 대형매장을 통해 박리다매하는 형식을 따르는 것을 말한다.

▷ 제조 직매형 의류전문점을 의미하며, 좋은 상품을 부담 없는 가격으로 구매하기를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가 출발점이 되며, 값 비싼 옷 한 벌보다 싸고 좋은 여러 벌의 옷을 원하는 소비자의 수요와 시대정신에 부합되는 업체 운영 방식이다.


SPA의 효과와 목적

▶ ‘ 만들었는데 안 팔렸다’, ‘없어서 못 팔았다’들의 패션 비즈니스에서 근절될 수 없는 숙명적 문제의 해법으로 등장.

▶ 중간유통을 거치지 않으므로 유통마진 제외, 결국 상대적으로 싼 가격 전략이 가능. 또한 아울렛 운영이 재고 소진의 필수조건이 됨.

▶ POS에 의한 정보수집과 분석에 의한 가설, 검증사이클을 확립시키는 정보기술의 활용으로, 시즌 초기의 매출커브를 분석하여 반응이 좋으면 추가 생산하고 결과가 좋지 않으면 중단하는, 소위 ‘치고 빠지는 발상’에서 탄생된 시스템.

▶ 패션 전문점이 제조업체로부터 받아 단순히 판매만 하는 소매기능에서 더 나아가 직접디자인을 기획, 생산 제조 기능까지 갖춘 전문점을 운영.

▶기본 상품위주의 SPA의 경우 상품 개발시 최신 유행경향도 참고하지만 자신들보다 유행이 앞서가는 상표의 히트 상품을 가장 중요한 상품기획의 근거로 삼는다 즉, 이미 판매에서 검증된 상품만을 만들어 판매한다. 캐릭터가 강한 SPA의 경우에도 디자인 단계에서 디자이너 감성보다 판매전문가, 생산전문가 등이 참여한 수주회의에서 상품화 결정과정을 거침으로서 수주회의의 기획 오류를 범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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