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대한항공의 조직구조 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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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도입

1. 기업의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II. 조직환경 분석

1. 내부 환경
2. 외부 환경
3. SWOT matrix
4. 대한항공의 환경적응 전략

III. 환경의 불확실성의 영향변수

1. 환경의 불확실성 적용
2. 환경의 불확실성과 조직의 대 환경전략
3. 환경의 불확실성과 조직설계

IV. 조직구조 분석

1. 부서화 방식의 의의
2. 대한항공의 조직구조 유형
3. 대한항공의 조직문화

V. 조직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VI. Epilogue
본문내용
2. 대한항공 기업 소개

대한항공은 1948년 민간자본이 설립한 대한민국항공사의 운영이 어렵게 되자 정부가 1962년 이에 대처, 전액 출자하여 대한항공공사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만성적 적자와 민간자본의 성장 등으로 민간항공 육성의 필요성이 검토되고 이에 따라 1969년 3월 ㈜한진상사에서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을 이어받아 ㈜대한항공을 창설하였다. 창립 당시 대한항공은 소수의 종업원과 몇 대 안 되는 여객노선을 가지고 있었지만 1969년 하반기에 서울에서 오사카를 거쳐 타이페이•홍콩•사이공 경유 방콕에 이르는 노선을 개설한 것을 시작으로, 1971년 한국 최초의 미주노선(화물기), 1972년 한국 최초의 미주노선(정기여객기), 1973년 최초의 구주노선(화물기), 1975년 최초의 구주노선(여객기)에 이어 1976년 최초로 중동노선을 개설함으로써 세계를 1일권으로 단축시켰고, 1990년을 전후하여 러시아•중국•베트남에 취항하고 1992년에는 시카고와 상파울로까지 정기노선을 개설함으로써 명실공히 세계일주노선을 구축하게 되었다.
창립 당시 수송 실적면에서 아시아 최하 수준이던 대한항공은 1991년 화물수송량 세계 4위, 여객수송량 세계 15위를 기록, 세계적 항공사로 성장하게 되었으며, 보유 항공기도 10배 정도로 늘었고, 수송 여객기 수는 창립 당시보다 약 22배로, 화물은 170배로 각각 급증하는 기염을 토하게 된다. 취항지역도 24개국 52개 도시로 확대되었고 이 밖에 1977년 항공기 제작 사업면허를 취득, 1982년 사상 최초의 국산전투기 1호기(제공호)를 생산하게 되었다. 대한항공은 국내 및 해외 지역에서 승객과 화물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수반되는 제반 부대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재원, ‘항공사 경영론’, 기문사, 2004
- 조주은, 김은희, ‘항공사 업무론’, 현학사, 2004

『Web site』

-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r.koreanair.com
-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 스카이뉴스 홈페이지: http://www.skynews.co.kr
- 한국항공경영학회: http://www.amsok.or.kr
- 해피캠퍼스: http://happycampus.com
- 국회전자도서관: https://u-lib.nanet.go.kr
- 삼성경제연구원: http://www.seri.org
- 프라임 경제: http://newspr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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