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네슬레 Nestle 성공전략, 제 3세계로의 진출과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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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_ Nestle 소개

02_ Nestle의 성공 전략
(1) 인수합병에 의한 다국적화
(2) 기업의 현지화
(3) 브랜드 전략

03_ 제3세계로의 진출과 실패
(1) 진출성공
(2) 제3세계 진출이유
(3) 제3세계 진출방법
(4) 제3세계 시장 실패원인
(5) Nestle의 논쟁, 소송 문제
(6) Nestle의 해결책

04_ Case Question

05_ 결론
본문내용
Introduction to Nestle


- 설립자 : 앙리 네슬레
(1866년 설립)
- 업종 : 식품업
- 한국지사 : 한국 네슬레
(1987년 설립)
- 본사 : 스위스 베베
- 자산 규모 : 유럽 8위
전 세계 31위


Nestle 성공 전략


브랜드
전략


전 세계 통용 Brand

<브랜드 관리>
제품 제조 위주 관리 X
소비자입장에서 관리


기업의
현지화


인적자원의
세계화


인수합병에
의한
다국적화


경쟁사와의 M&A

기업브랜드가치
제고


- 제 3세계시장 진출 이유


이유식

미숙아를 위한
신제품 개발


선진국
출산율
하락


이유식 매출 하락


개발도상국
Targeting


인구증가 추세인
제3세계 진출


- 제 3세계시장 진출 방법

무료 견본

모유대체물 장점 홍보  모유 장점 폄하

광고 ‘근대적’이고 ‘세련’된 분유 이미지 각인

간호사나 노동자- 분유 사용시 금전적 보상



- 시장 실패의 원인


올바른 제품 사용에 부적합한 시장 환경


개발도상국  가난, 열악한 공중위생환경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의 부재 & 높은 문맹률

식수 - 오염된 강, 공동 우물

오염된 물통의 사용

냉장고는 부의 상징(비싼 연료비)


참고문헌
Nestle 홈페이지 http://www.nestle.com/
한국 네슬레를 비롯한 각국의 네슬레 홈페이지 참조

< Zone Asia, Oceania, Africa >
- Michael .W. O. Garrett September 2002

< NESTLÉJAPAN GROUP Meeting with the Investors >
- JoséLopez15 March, 2005

영상자료 http://www.youtube.com

머니투데이 (경제신문) 2004/5/18 기사

한겨레 2005/10/10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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